실시간뉴스
-->
평당원 혼자 벌인 조작극?...국민의당 꼬리 자르기 논란
평당원 혼자 벌인 조작극?...국민의당 꼬리 자르기 논란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7.02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국민의당 윗선 개입 여부 등 사건의 실체 규명을 위해 고강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수사 확대 가능성까지 시사한 만큼 검찰의 칼날이 어디까지 향하게 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8·구속)씨의 단독 범행인지, 당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당 윗선은 어디까지 연루가 돼 있는지 등이 향후 검찰 수사의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이씨는 지난 4월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음성변조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메시지를 제공했다. 그러나 카카오톡 메시지는 직접 조작했으며 익명 제보자 음성도 이씨의 남동생이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이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 중 피의자 신분으로 긴급체포했고 이후 지난달 29일 이씨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구속했다.

이씨는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일부 인정했으나 자신의 독자적인 범행은 아니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검찰 조사를 받기 직전 당원들에게 '모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허위 자료를 만든 일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됐는데 당이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내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당 안팎에서는 이씨가 지시자로 지목한 '모 위원장'이 이 전 최고위원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진상조사단을 꾸려 자체 조사에 나선 국민의당은 이번 사건을 이씨의 단독 범행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원 이씨의 너무 과도한 열정 때문에 일어난 단독범행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씨가 '당이 기획했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에 대해선 "자기 범행을 합리화하고 동정을 얻으려는 뜻"이라고 당과 무관한 일임을 강조했다. 이용주 의원도 "이씨가 검찰 조사에서 혼자서 제보조작을 했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씨 측 변호를 맡은 차현일 변호사는 "이 의원에게 이씨가 단독 범행으로 자백하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전한 사실이 없다"며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평당원이 대선 판도를 흔들 중대한 사안을 혼자 주도했다는 점에 의문을 제기하며 '당이 꼬리자르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검찰은 이씨를 긴급체포한 지난달 26일부터 매일 소환하는 등 고강도 조사를 벌여 윗선 개입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이유미 구속…다음 타깃은 이준서

 이씨가 구속되면서 검찰의 칼끝은 이 전 최고위원을 향하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씨로부터 조작된 증거자료를 넘겨받아 국민의당 전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인 김인원 변호사에게 보고한 인물이다. 그는 이씨의 제보 조작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이 전 최고위원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이틀 뒤 참고인 신분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그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나는 억울하고 당혹스럽다. 이 사건에 나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그는 이씨의 제보 조작 사실을 이씨가 당에 자백한 지난달 24일 이후 처음 알았다고 했다.

 그러나 한 언론이 공개한 5월8일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이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 따르면 이 전 최고위원은 제보 조작을 안 시점이 지난달 24일보다 먼저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씨는 당시 카카오톡으로 이 전 최고위원에게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국민의당은 망하는 거라고 하셔서 아무 말도 아무 것도 못하겠다", "너무나 후회되고 힘들어서 거의 잠을 못 잤다. 지금이라도 밝히고 사과드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백번도 넘게 생각하는데 안 된다 하시니 미치겠다" 등 윗선이 있음을 암시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사실대로라면 무엇을 말하는 거지"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씨는 "개인 간에 가볍게 나눈 대화 중 일부일 뿐이지 증언이나 폭로가 아니라는 거요. 그게 사실이고"라고 애매모호하게 답변했다.

 이 전 최고위원이 관련 내용을 되물으며 의문점을 가진 것을 보면 후에 이씨와 통화나 대면을 통해 조작 사실을 눈치 챘을 가능성이 있다.

검찰은 이씨와 이 전 최고위원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휴대전화 등 압수물 분석에 공을 들이고 있다. 압수물 분석을 통해 혐의를 입증할 만한 단서를 확보한 뒤 이르면 3일 이 전 최고위원을 소환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주말에 압수물 분석을 얼추 마무리 짓고 소환자 일정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며 "본격적인 소환조사는 3일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檢 칼날, 당 윗선 어디까지 갈까
 
 검찰은 지도부 등 윗선 개입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 등의 개입 여부가 확인되지 않더라도 조작된 자료에 대한 검증이 부실했던 이유도 살펴볼 방침이어서 수사 확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선 당시 의혹 제기에 앞장 선 이 의원과 김 변호사 등 대선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박지원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도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전 최고위원이 조작된 제보 의혹을 발표하기 전 지난 5월1일 박 전 대표에게 메시지를 보내 지속적으로 조언을 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안 전 대표는 지난달 24일 이 전 최고위원을 5분간 독대했고 그 다음날 이씨로부터 도움을 요청한 문자 메시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당 지도부에 대한 연루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진상조사단은 이씨가 안 전 대표에게 지난달 25일 "제발 고소 취하를 부탁드린다. 이 일로 구속당한다고 하니 너무 두렵다. 죽고 싶은 심정"이라며 구명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 측은 "문자를 확인한 것은 인정했지만 당시 내용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했고 답문도 보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씨가 문자메시지를 보낸 지난 25일은 이 의원이 안 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제보 조작 사실을 보고한 날이라 안 전 후보의 해명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안 전 대표가 이씨의 문자를 받았을 때 제보 조작 사실을 보고받기 전인지 후였는지에 대해 진상조사단은 "거기까지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음에도 안 전 대표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실체규명을 위해 사실관계를 처음부터 끝까지 살펴보겠다"며 "필요한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불러서 조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