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유미 단독 범행' 국민의당 예견된 결론...후폭풍 걱정!!
'이유미 단독 범행' 국민의당 예견된 결론...후폭풍 걱정!!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7.07.03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3일 발표된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의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자체조사 결과는 사실상 예견된 결론이었다. 국민의당은 최종 결과발표 전부터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사건에 연루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공공연히 말해왔다.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5월5일 (조작된 증거로 인한) 해당 보도가 나가기 전까지 당내외에서 안 전 대표에게 이 건과 관련해 보고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진술되고 있다"며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나 이유미씨 등이 안 전 대표에게 이번 사건과 관련해 문자메시지 등으로 내용을 전송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안 전 대표 휴대전화 기록 등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김 단장은 아울러 "지난 6월24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안 전 대표 간 진행된 5분간 면담에서도 이 전 최고위원은 대선 시기에 고소고발된 건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해 당의 관심이 너무 없어서 서운하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을 뿐, 이씨의 구명과 관련된 내용이나 고소취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는 진술을 안 전 대표와 이 전 최고위원에게 공통적으로 확인했다"고 했다.

 결국 안 전 대표가 지난달 25일 전화로 보고를 받기 전까진 제보조작 사실을 몰랐다는 이용주 의원의 주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당 중심축인 안 전 대표가 이번 조작 파문과 어떻게든 연루돼 있다면 당의 존립은 걷잡을 수 없이 흔들릴 수 있다. 창당 동력이자 안 전 대표의 트레이드마크인 '새정치' 이미지에 회복 불가능한 흠집이 나는 것은 물론이다.

국민의당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유미 당원의 '문준용 특혜채용 증거조작 사건' 진상조사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김 단장은 "안철수, 박지원 전 대표가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인지했거나 등 어떤 증거도, 진술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강제수사권이 없는 당 진상조사단 입장에선 당내 관계자들의 진술과 자발적으로 제출한 휴대전화 기록 등을 통해서만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애초에 이번 진상조사단 조사결과가 '이유미의 단독 범행'이라는 예상 가능한 결과로 귀결되리라는 것은 이미 정치권 상당수가 예측하고 있었다.

 오히려 이번 진상조사단 조사결과는 국민의당이 태세전환을 하기 위해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제스처였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국민의당 입장에선 이미 조작 파문이 불거진 지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어떻게든 당내 혼란을 정리하고 원내 상황으로 시선을 돌릴 필요성이 있다.

 일단 검찰 수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자체조사 결론을 통해서라도 사실관계를 정리해 혼란을 일단락시켜야 '조작 파문' 여파에서 벗어나 청문회·추경 정국에 대응하며 정상적인 당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원내 상황에 주력하다보면 '조작 파문'으로 쏠리는 국민적 관심도 점차 희석되리라는 기대심리도 깔려 있다.

 국민의당은 또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소환조사 수순을 밟는 등 속속 진행되는 검찰 수사 상황과 관련, 어느 정도는 사실관계를 정리해 둬야 향후 수사 향방에 따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검찰 수사결과 발표보다 이른 시점에 자체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역풍에 대한 우려 역시 만만치 않다. 특히 당내에서 공공연히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는 '몰랐다'는 주장이 속출해온 상황에서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조사결과 발표는 꼬리자르기라는 비판을 불러일으킬 공산이 크다. 아울러 검찰이 이유미씨 외의 인물이 추가로 조작에 가담했을 가능성을 내비치기라도 하면 곧바로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김관영 단장 역시 이에 대해 "나중에 검찰에서 오늘 저희 당 발표와 다른 결과가 나왔을 때 미칠 후폭풍도 한편으론 걱정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울러 비록 조작 사실을 인지하진 못했다고 하더라도, 당시 대선 후보였던 안 전 대표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 전 대표 측이 사실관계 정리 이후에 입장표명을 하겠다는 뜻을 내비쳐온 만큼 이날 발표된 진상조사단 조사결과를 보고 그간 침묵해온 안 전 대표가 입을 열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 전 대표가 비록 조작 사실은 몰랐다는 입장이지만, 당외는 물론 당내에서도 안 전 대표가 일정 부분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는 적지 않다. 안 전 대표 역시 진상조사단 조사 과정에서 이에 대해 "국민과 당에게 정말 죄송할 일이 발생했다. 검찰에서 철저하게 수사해 하나도 남김없이 정확한 진상이 밝혀졌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문에 안 전 대표가 입장표명에 나설 경우 표명 수위와 향후 책임 여부에 시선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시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박지원 전 대표의 책임 범위에도 관심이 쏠린다. 김 단장은 이와 관련, "관련자들 중에 정치적 책임을 져야 될 사람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지난달 25일 오전7시3분께 이씨로부터 "제발 고소 일괄취소 부탁드립니다. 이 일로 구속까지 된다고 하니 저는 정말 미치도록 두렵습니다. 죽고 싶은 마음뿐입니다"라는 내용이 담긴 문자메시지를 받았지만 같은 날 오전 9시47분 이용주 의원의 조작 파악 전화 보고를 받기 전까지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지 않았다고 김 단장은 밝혔다.

 김 단장에 따르면 안 전 대표는 이 의원의 전화 보고를 받은 뒤 이씨가 보낸 문자메시지를 뒤늦게 확인했지만 별도로 답장은 보내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안 전 대표가 '죽고 싶다'고 호소하는 이씨를 외면하고 무대응으로 일관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김관영 단장은 이에 대해 "(안 전 대표는) '이씨로부터 전화를 받고 그 문자의 의미를 그제야 이해하게 됐다, 그러나 내가 거기에 대해 별도로 답장할 필요성이 있다고는 느끼지 않았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건태 진상조사위원은 "사건의 일종의 당사자가 돼버린 이씨에 대해 특별히 말씀을 안 하신 것 같다"고 부연, 안 전 대표가 답장을 보내는 게 오히려 부적절했을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