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미애 강경 발언? 과거 돌출행동 잦아···개인적 특성 꼽기도
추미애 강경 발언? 과거 돌출행동 잦아···개인적 특성 꼽기도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7.08 0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이틀 국민의당을 향한 강경 발언을 내놓으면서 그 정치적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추 대표는 7일 당 최고위원회에 소위 '머리 자르기' 발언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자신의 사퇴를 요구하며 국회 일정 비협조 방침을 밝힌 데 대해 "'국민의당 증거 조작 게이트'는 일찍이 북풍 조작에 버금가는 네거티브"라고 강하게 맞받았다.

 추 대표는 이어 "네거티브 조작의 속성과 특징은 관련자가 직접 나서지 않고 방패막이를 먼저 세운다는 것"이라며 "조작이 아닌 진실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면 직접 나섰을 것"이라고 말해, 사실상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포함한 지도부를 재 겨냥했다.

 

추 대표는 "또 그것은 그런 사실과 결과의 후폭풍을 용인한다는 것은 형사법상 미필적 고의에 해당한다고 보인다"며 "더군다나 죄를 죄로써 덮으려고 했던 것만 봐도 미필적 고의가 있다"고 규정하기도 했다. 이날 메시지는 추 대표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당의 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 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이 몰랐다고 하는 것은 머리 자르기"라고 맹비난한 데 이어 연달아 강성발언을 내놓은 셈이다.

 추 대표 측은 '강공모드'의 이유에 대해 일단 원칙적 차원의 대응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국민의당에서 이 사건으로 추 대표를 '무고죄'로 맞고소한데다, 대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의 증거 조작 사건인 만큼 국민의당이 공당으로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추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표 입장에서는 오히려 인내하고 기다린 것"이라며 "국민의당의 적반하장에 대한 올바른 대응 태도"라고 강조했다.
 
 해당 관계자는 '국회 올스톱'에 대해서도 "어차피 국민의당은 대통령이 다음주에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려고 했다"며 "국민의당은 협상하는 척하고 들어와 있다가 추 대표를 붙잡고 늘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 측은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SNS)상에서 지지가 상당하다고 판단하며 공세적 대응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한 관계자는 "현재 대표에게 30초에 1개씩 응원문자가 온다"고 귀띔했다. 추 대표 측은 주말간 여론 추이를 지켜본 뒤 추후 대응 방안을 정할 계획이다.
 
 한편 추 대표의 메시지가 청와대를 향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가 자신의 인사추천을 받아들이지 않고, 대화의 파트너로 여기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존재감 과시에 나섰다는 것이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 홍준표·이혜훈 새 지도부가 들어선만큼 추 대표로서는 전에 없던 '협상 파트너'가 생긴 상태다. 추 대표로서는 현 국면에서 높아진 존재감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여야 대표회동'을 제안해 원내지도부 대신 막힌 정국을 뚫으려고 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이 경우 야당이 선뜻 협조할 가능성은 낮다.

 추 대표 측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추 대표를 너무 박대한다. 집권여당의 대표인데, 지금 완전히 무시하고 있지 않냐"며 "선대위 때는 문 대통령이 추 대표와 수시로 통화했다. 그때만큼은 아니더라도 청와대에서 추 대표를 조금만 배려하면 당청관계가 잘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측은 최근 추 대표의 행보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추경 국회 통과가 시급한 상황에서 추 대표의 발언으로 인해 정국 경색이 심화된 탓이다. 청와대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추 대표 문제는 노코멘트"라고 불편한 심경을 밝혔다.

 다만 추 대표의 돌출 행동은 비단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개인적인 특성이 반영됐다는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추 대표는 취임 초인 지난해 9월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예방하겠다고 전격적으로 밝혔다가 당내 반발이 일자 서둘러 이를 취소했다.

 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국회의 긴장이 극도로 높아졌던 지난해 11월에는 당내 공론화 과정없이 박근혜 대통령과 양자 영수회담을 하기로 덜컥 합의했다가 당내 반발에 부딪혀 계획을 철회했다.

 대통령 선거를 전후로 해서는 청와대와 갈등을 일으키기도 했다. 추 대표는 대선 본선 과정에서 중앙선대위 종합상황본부장에 측근인 김민석 전 의원을 내정했다. 이에 임종석 당시 문재인 후보 비서실장이 '일방적 발표'라며 재조정을 공개 요구했다. 추 대표 측은 후보의 동의를 구한 인선이라며 임 실장 사퇴를 요구했고, 당시 앙금으로 인해 임 비서실장의 취임 후 첫 국회 방문 때 만남을 갖지 않기도 했다.

 대선 직후에는 예고없이 2~3일만에 전면 당직 개편을 단행해 당내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와관련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추 대표가 공론화 과정 없이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며 "추 대표의 고집으로 인한 독단적 결정이 당 상황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신중한 행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