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미애 이언주 여의벌 설전 진검 승부
추미애 이언주 여의벌 설전 진검 승부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7.1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대표 발언에 국민의당 일제히 총공세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으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고 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대표를 싸잡아 비판하면서 정부와 여당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이언주 의원 발언이 논란이다.

이언주 의원은 평소 쌓인 게 많았던가? 이언주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대표에 대해 이언주 의원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수위로 비판했다. 이언주 의원은 9일 국회 본청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작심한 듯 이언주표 강성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현안 정책들과 추미애 대표의 발언을 맹렬히 비난했다. 이언주 의원의 작심 발언으로 보인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우선 문준용씨 취업특혜 제보조작 사건이 이유미씨 단독 범행이라는 당 자체 조사 결과와 달리 9일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추미애 대표를 지목했다. 이언주 의원과 국민의당은 이날 검찰의 영장 청구가 지난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 등이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분기탱천하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번주에도 국민의당이 추경 심사와 청문보고서, 정부 조직 개편안 등 국회 일정에 협조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언주 의원 발언과 국민의당 비대위 발언은 한날 쏟아져나왔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휴일인 이날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구속영장 청구 소식이 전해지자 즉각 지도부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했다. 박주선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모두 발언에 대해 “검찰이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박주선 위원장과 이언주 의원의 이날 발언은 지난 4일 서울 남부지검에서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출두하면서 시작된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을 맹렬히 비난한 것이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씨가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날짜가 5월8일, 조작된 제보가 발표된 시점이 5월5일인데 이 전 최고위원이 어떻게 조작 사실을 미리 알았겠느냐는 지적이다. 국민의당은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 외에도 ‘국민의당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형사책임은 반드시 수사가 돼야 한다’는 발언을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 사례로 꼽고 있다.

박주선 위원장은 “추미애 대표가 아무 증거도 없이 우리 당 전체를 조직범죄 집단으로 몰아붙인 셈”이라며 “추 대표의 발언과 제보 조작이 뭐가 다른가. 검찰도 거기에 따라 수사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검찰 수사가 조여오면서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대여 투쟁의 명분을 잃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당세를 단단히 결집해서 오히려 투쟁 의지를 더 불태우고 있다. 일각에선 오히려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을 때리는 것이 국민의당 단합에 도움이 되고 있는 양상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도 9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여의도 당사의 ‘국정은 협치, 국민은 혁신’이라는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이언주 의원이 언급한 이 현수막은 대선 패배 후 국민의당이 안철수 전 대표의 대선 현수막을 떼면서 붙였던 것인데, 이날 곧바로 떼어졌다. 이언주 의원은 “청와대와 여당이 더 이상 협치할 의지가 없다는 점이 명백해졌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문재인정부가 출범 두 달 정도 된 시점에 포퓰리즘 독재, 이미지 독재정부의 길로 가고 있다”고 발언 수위를 한껏 올리고 성토했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국내 현안 여러 가지를 지적하면서 특히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에 대해 “민주당이 여당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문제제기 하고 싶다. 검찰이 정권의 앞잡이, 시녀가 되어서 안 된다는 것이 검찰개혁의 정신 아닌가? 그런데 어떻게 하고 있는가. 검찰에 대해서 여당이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내린다”고 이준서 전 위원의 검찰 구속이 여당과 추미애 대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규정했다.
 
이언주 의원은 노골적으로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의 수뇌부를 같이 몰아가는 가이드라인을 내렸다. 본인이 수사를 하셨는가? 여당의 대표가 사실상 검찰총장 역할을 하신 것”이라면서 “수사결과가 나온 다음에 입장을 얘기하겠다고 하는 것이 정상적인 국가의 여당대표의 행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사실상 이언주 의원은 추미애 대표의 행태를 맹렬히 비난한 거다.
 
이언주 의원은 이에 더 나아갔다. 이언주 의원은 “그렇지 않아도 정권 출범 초, 서슬이 퍼런 제왕적대통령제 하에서 검찰개혁 문제로 지금 검찰이 위축되어 있다. 그래서 검찰조직이 아주 예민해져 있다”면서 “(정부가) 출범 초부터 검찰개혁을 외치면서 나왔기 때문에 검찰로서는 검찰개혁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정권에 잘 보이려는 생각이 있을 수 있다고 의심한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수사지침을 내리면서 국민의당을 괴롭히고, 죽일 수 있으면 죽이라는 지침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독설을 쏟아냈다.

이언주 의원은 아직도 성이 차지 않았는지 추미애 대표를 계속 거론하면서 “국민들께 사죄드리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당이 혁신해서 거듭나야 한다고 얘기 해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수사지침을 내리는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태를 벌이는 것에 대해서는 묵과할 수 없다”면서 “따라서 강력하게 추미애 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언주 의원은 총체적으로 정리해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수사는 수사결과에 따라서 평가하고 비판하면 될 일이지 추미애 여당 대표가 수사지침을 내리는 일,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면서 “이것이야 말로 검찰개혁에 정면으로 반하는 행태이고, 입으로는 검찰개혁 얘기 하면서 실질적으로 뒤로는 오히려 검찰을 정권의 시녀로 또다시 이용하는 그런 반민주적 행태라고 말씀드린다”고 말해 이언주 의원이 향후 추미애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을 단단히 손을 봐주겠다는 결기를 다졌다.

같은당 김유정 대변인도 이언주 의원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 구속영장청구 관련 긴급지도부 대책회의 결과 브리핑”이라면서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청구한 구속영장 내용은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와 사실관계가 다르지 않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검찰 수사에 대해 평가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어 “검찰이 청구한 영장 내용을 보더라도 제보조작 사건이 이유미 단독 범행으로 확인됐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사전에 공모하거나 조작을 지시한 사실이 없다는 점이 더욱 명확해졌다. 이로써 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라는 일부 주장은 악의적인 정치공세임이 분명해졌다”고 추미애 대표의 지난 공세에 대해 반격을 가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미필적 고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검찰의 자의적 판단으로 과잉, 충성 수사란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특히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미필적 고의’ 운운하며 검찰 수사를 압박한 것이 이번 구속영장 청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추미애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이언주 의원의 이날 발언과 궤를 같이 하는 발언이다.
 
김유정 검찰은 특히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이미 관련자료 일체를 확보했고, 이 전 최고위원은 네 번이나 검찰에 출석해 매번 10시간 넘게 성실히 조사에 응했다. 이런 상황에서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러한 모든 정황을 충분히 고려한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검찰에 촉구했다. 김유정 대변인과 이언주 의원의 의견이 같은 점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사전 의사 교환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언주 의원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민의당 원내정책회의에서도 29~30일 이틀간 열린 비정규직 노동자 파업에 대해 “파업은 헌법정신에 따른 노동자 권리지만 아이들의 밥먹을 권리를 해쳐서는 안된다”며 파업에 동참한 노동자들을 ‘나쁜 사람’이라고 규정해서 노동계와 서민들에게 공분을 산 바 있다.

이언주 의원의 막말은 한 언론 보도로 알려졌는데, 29일 이 의원은 당내 원내대책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비정규직 파업 노동자들을 ‘미친놈들’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급식 조리 종사원들에 대해 “아무 것도 아니다. 그냥 급식소에서 밥하는 아줌마들”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해당 보도는 이언주 의원이 “밥하는 아줌마가 왜 정규직이 돼야 하냐”면서 “그냥 동네 아줌마들”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언주 의원은 “옛날 같으면 그냥 조금만 교육시켜서 시키면 된다”고 급식 조리 종사원들을 비하하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언주 의원은 지난 6월6일에도 강경화 후보자의 외교부장관 임명을 반대하며 “외교부장관은 남자가 해야 한다”고 해서 구설수에 오른 적도 있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을 ‘포퓰리즘’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언주 의원은 “일부 조직된 노동자들과 기득권을 가진 공공부문 종사자들의 목소리만 듣고 반대편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언주 의원은 이에 더 나아가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인지 단순히 인기를 위해 쇼를 하는 것인지 짚어봐야 한다”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이언주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이 이처럼 막말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일침이 재조명되고 있다. 표창원 의원은 9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정치적 표현의 자유는 존중되어야 하지만 입법권력자 국회의원이 힘들고 아파서 파업하는 국민에게 막말 비하 매도하는건 옳지 않습니다”라는 글을 게재해 이언주 의원의 발언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