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경 통과 난항 알고보니 민주당 26명 불참... 野, “집안단속부터...” 비난
추경 통과 난항 알고보니 민주당 26명 불참... 野, “집안단속부터...” 비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07.2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문재인 정부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22일 통과됐지만 본회의 표결 처리 과정에 큰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이 난항이 야당의 반대가 아니라 여당이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에 열린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며 표결 처리를 위한 과반수 150명 중 4명 부족한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나 과반수 부족 상황은 야당이 원인이 아니라 알고보니 여당인 민주당에서 본회의에 불참한 의원은 26명에 달해 발생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민주당은 읍소하며 한국당의 참여를 독려하는 일까지 발생했으며 가까스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표결에 참여하면서 예산안은 통과됐다.민주당 내 불참한 26명의 의원들에 대한 비난  여론이 빗발치고 있는 이유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52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이 정족수 미달인 상황에 교섭단체 원내수석 등을 불러 회의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재적 299인, 재석 179인, 찬성 140인, 반대 31인, 기권 8인으로 가결됐다

바른정당은 서면 논평을 통해 "120석의 거대 여당인 정부 여당이 일차적으로 의결 정족수를 위한 긴장감을 갖고 책임을 져야 했다"며 "자기 당 소속 국회의원들조차 단속하지 못해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사태를 초래했으나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도 논평을 통해 "추경안 통과 과정에서 나타난 여당의 무능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당 의원들의 참여 저조로 본회의 통과가 난항을 겪었으니 앞으로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본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유한국당이 어젯밤 국회의장에게 요청해서 의장의 중재로 자유한국당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오늘 오전 9시 30분으로 미룬 것"이라며 "여기에서 (우리 당으로서도) 긴장감이 떨어진 건 사실"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여야 합의해 처리한다고 하니까 정족수 문제는 크게 없다고 의원들 일부 판단하면서 약간의 누수 생긴 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이날 불참한 여당 의원 26명은 해외 일정을 소화하거나 당 지도부의 양해를 구해 국내 지역구 활동,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도대체 국회가 왜 있는지 모르겠다"며 "회기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불참한 의원들이나 예결위에서 진통 끝에 합의해 온 추경안 표결 참석을 거부하는 자들이나 도대체 눈 뜨고 볼 수 없는 작태들이 국민 면전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대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민심도 싸늘하다. 불참 의원들에 대한 페이스북 게시글에 비난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불참한 의원들의 페이스북 게시글에 네티즌들은 "의원님의 무책임함에 한숨이 절로 나온다. 당원동지들에게 정식 사과하라", "오늘의 행보는 실망이다. 국회는 왜 안 간 것이냐", "민주당 의원들 정신 못 차리는 것이냐, 정신 좀 차려라"며 맹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추경 예산 표결에 남다른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표결에 불참함으로써 국민과 권리당원의 강한 공분을 사고 있다"며 "해당 의원들의 공식적인 사과와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하라"고 요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