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단독] 구청이 구의원 뒷조사?... 도 넘은 서울 ‘중구’
[단독] 구청이 구의원 뒷조사?... 도 넘은 서울 ‘중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07.2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청이 중구의회 의원들을 몰래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구청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될 의원들을 오히려 구청이 감시해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공교롭게도 해당 의원들은 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소문 역사문화공원의 예산 승인을 반대하는 의원들이다 보니 의혹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현재 의원들은 서소문 역사공원에 대한 조사특위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구가 의원 개개인의 약점을 잡아 어떻게든 사업을 강행하려 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돼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중구의회 조사특위 의원들이 서소문공원 조성 사업 관련 관계자를 불러 조사하고 있다.

사찰 의혹은 지난 18일 한 식당 주인 A씨가 의원들에게 이같은 사실을 알리며 불거졌다. A씨에 따르면 낮선 사람 2명이 해당 의원들에 대해 이것저것 캐물었다는 것이다.

A씨는 의원들에게 “OO의원이 누구랑 밥을 먹었나?”,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했느냐?”, “업무추진비를 사용했는지” 등등을 물었다고 전했다.

소식을 전해들은 의원들은 곧장 식당에 찾아가 가게 CCTV를 확인한 결과 감사과 직원인 것으로 확인했다.

의원들은 “구청의 감시와 견제가 주 임무인 구의원을 상대로 오히려 구청이 감사하고 사찰을 하는 것은 사상 초유의 사태”라며 “중구청장이 바라고 원하는 서소문 공원 사업 예산을 승인하지 않자 벌어진 보복성, 불손한 의도의 사찰이 아닐 수 없다”고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중구청은 서소문 공원 조성 예산이 무산된 바로 다음날인 6월13일 의회 사무과에 대한 종합감사 실시계획을 통보했고 6월28일부터 7월11일까지 2주간의 일정으로 종합감사를 실시해 구설에 오른 바 있다.

구는 2년마다 실시하고 있는 정기적인 감사라고 해명했지만 의원들은 구의회가 개원한 이래 26년 동안 한 번도 없었다며 사실상 보복성 표적감사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의원들은 당시 구청의 이같은 감사가 이번 사찰 의혹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지난 7월11일까지 진행된 구의회 사무국 감사 당시 구청은 의원 개개인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모두 검토했으며 이후 사용 내역에 해당하는 장소를 찾아 조사를 시작했다는 주장이다.

의원들은 “정상적인 감사 업무라면 구의회 종합감사 기간인 지난 11일 전에 끝냈어야 한다”며 “조사 특위가 본격 시작되고 서소문 공원에 조성 추진 사업과 관련해 하나 둘 문제가 드러나자 이를 조사하고 있는 의원들의 뒤를 캐고 다닌 것은 불순한 의도를 가진 분명한 사찰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래 의장은 “의원들을 보좌하는 의회 사무국 직원들을 감사하고 승진 대상자들도 인사에서 누락시켜 사기를 떨어뜨리더니 이제는 의원들의 뒤까지 캐고 있다”며 “이는 군부 독재 시절 만큼이나 민주주의 질서 자체를 부정하는 중차대한 범죄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구청은 절대 의원들의 뒷조사는 아니며 단순히 의회 종합감사의 일환이었다는 설명이다.

한 감사과 직원은 “이번 조사는 앞서 의회에서 업무추진비 사용 서류를 조사하던 중 특히 사용액이 많은 곳이 있었다. 이에 실제 사용됐는지를 단순 확인하는 작업이었다”며 “절대 의원들에 대한 뒷조사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