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책임론’ 표면으로 부상
국민의당 ‘안철수 책임론’ 표면으로 부상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7.3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공론이 ‘모든 책임은 안철수인가?’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지난 5.9 대선 패배 이후 불거진 이유미 대선 증거조작 사건으로 인해 국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국민의당 대선평가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시점에서 ‘안철수 책임론’이 표면으로 솔솔 대두되고 있다.

국민의당이 ‘이유미 대선 증거조작 사건’으로 인해 극심한 내외적 시련을 맞고 있는 가운데 대선 패배 이후 칩거에 들어간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놓고 ‘책임 퇴진론’과 ‘당권 도전론’ 등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가 다가오는 국민의당 전당대회 등 당의 중대 기로를 두고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안철수 전 대표의 당대표 출마를 요구하고 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책임지고 정계를 은퇴해야 한다는 주장도 고개를 들고 있다. 창당 이래 최악의 위기인 국민의당을 더는 방치해선 안된다는 의견이 당내 중론인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가 어느 방향이든 전면에 나서달라는 의견은 그간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입장 표명이 없는 상황이다.

안철수 전 대표는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30일 오전 국민의당이 대선 백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개를 들고 있는 안철수 책임론으로 인해 당 안팎이 혼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안 전 대표의 지지 당원들로 구성된 미래혁신연대는 안철수 전 대표의 당대표 출마를 요구하고 나섰다. 소속 일부 지지자들은 국민의당 당사와 안철수 전 대표의 서울 노원구 상계동 자택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실제로 한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몇몇 측근 인사들이 안철수 전 대표와 만나 전대 출마 등 향후 방향을 놓고 의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분위기가 당 안팎으로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4일엔 국민의당당 비대위-혁신위-전준위 간담회 자리에서는 이찬열 의원이 대선 패배와 제보조작 사건 등의 책임을 들고 나오며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은퇴를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찬열 의원은 하루 뒤인 25일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원장이 당내 혁신 의지가 부족하다고 꼬집는 중에 덧붙이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태일 혁신위원장 역시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해 꾸준히 안철수 전 대표 책임론을 들고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당내 몇몇 인사들은 안철수 전 대표의 은퇴론에 선을 긋고 나서고 있다.

특히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국민의당은 안철수라는 자산 위에 서있는 당”이라며 “제발 우리 스스로 그 자산을 상처내진 말아야 한다”고 적었다. 또한 이동섭 의원은 27일 회의 공개 발언을 통해 “안철수 전 대표 비판은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전 대표를 지지했던 700만 국민 뜻을 저버리는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당의 소임과 자세는 안철수 전 대표를 끝까지 지키고 보호하는 게 정도”라고 두둔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정작 책임론의 당사자인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12일 국민의당 당사에서 잠깐 제보조작 파문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것 외에는 여타 공식 일정을 자제하고 있다. 그동안 당내 다수 인사들은 하나같이 “적절한 시기가 되면 나설 것”이라고 설명해왔지만 최근 커져만 가는 논란을 고려하면 안철수 전 대표가 직접 나서서 정리해달라는 목소리도 점차 힘을 받고 있는 모양새다.

아울러 국민의당 전당대회에 당권 도전을 시사했던 후보군 역시 안철수 전 대표의 선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 출마를 공식화한 정동영 의원과 천정배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주자들은 여전히 정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데 ‘안철수 출마’라는 변수 탓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마 쪽으로 결론을 굳힌 이동섭 의원은 28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출마하게 되면 저는 당연히 최고위원으로 내려가서 출마할 것이고 안철수 전 대표가 안 나가면 당대표로 나갈 것”이라고 당권 도전의 의지를 밝혔다.

당대표 하마평에 오른 또다른 인사 역시 이날 통화에서 “안철수 전 대표 출마 여부를 지켜보면서 (당대표로 출마할지 최고위원으로 출마할지 등을 포함해)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의 거취가 이들 후보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반면, 한때 일각에서 제기됐던 안철수 전 대표의 서울시장 등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들어가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대선평가위원회(위원장 이준한 교수)가 지난 5·9 대선 패배 원인을 성찰하는 백서 작업을 조만간 마무리하고 이르면 오는 8월 초쯤 비상대책위원회 지도부에 내용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역시 이 백서에도 안철수 전 대표의 책임론에 대해 어느 정도를 언급하느냐를 놓고 고심이 깊어가는 모양새다.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의 ‘책임론’이 백서에 어느 수준까지 명시되느냐에 따라 오는 8·27 치러질 국민의당 전당대회의 이슈로 떠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30일 오전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대선평가위는 선대위 주요 인사들에 대한 면담 작업을 마치고 각 부문별 취합 작업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대선 직후인 5월11일 안철수 전 대표는 “정확한 대선 평가가 필요하니 제 잘못을 포함해 백서를 만들자”고 제안했으며, 국민의당은 6월 초 대선평가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선백서 작업에 들어갔다.

대선 평가 작업은 ▲ 대선후보 ▲ 당 선대위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대선평가위는 전국 17개 시도당을 순회하며 선대위 주요 관계자들에 대한 면담 조사를 진행했으며, 각계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도 수렴했다.

특히 지난 10일 대선평가위가 주최한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선거 전략의 성공은 유력 경쟁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와 국민의당의 혼미·무능에 힘입은 것”이라는 등 신랄한 비판이 쏟아지기도 했다. 안철수 전 대표의 강력한 지지기반인 호남을 잃어버린 것도 대선 참패의 원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대선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타당 후보의 질문에 “햇볕정책은 나름대로의 공과가 있다”고 대답한 이후 호남민심은 안철수 후보에게 완전히 등을 돌렸고, 대선 후보 지지율은 폭락을 거듭했다.

안철수 전 대표의 잇단 ‘햇볕정책 공과 발언’은 대선후보 지지율만 폭락시킨 게 아니다. 국민의당 정당 지지율도 호남은 완전히 ‘포기’ 수준이었다.

대선평가위는 당 안팎에서 취합된 의견을 반영, 선거 패배 원인에 대한 분석을 백서에 담을 계획이지만, 특히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한 ‘책임론’이 강력하게 대두되는 상황에서 ‘안철수 책임론’ 언급되는 수위에 따라 전대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국민의당 새 지도부가 ‘안철수당’이라는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면서도 안 전 대표 지지자들을 함께 아우를 리더십을 갖췄는지가 이슈로 부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지난 토론회에서는 논객들의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대선평가위는 직접 선거를 치른 이들이 실제 어떻게 활동했고 어떤 문제점을 느꼈는지를 자세하게 조사했다”고 전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최근 논란이 된 ‘이유미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해서는 백서에 당 차원의 분석을 싣기보다는, 오는 31일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면 이 내용을 객관적으로 반영하는 방안에 무게를 싣고 있다.

또한 일각에선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가 대선평가위의 인터뷰 요청을 거절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불만 기류도 흘러나온다. 안철수 전 대표는 대선후보, 박지원 전 대표는 대선 당시 당대표이자 상임중앙선대위원장으로서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핵심 인물인 만큼 면담에 응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선평가위의 한 관계자는 안철수 박지원 두 전 대표의 태도에 대해 “선대위에서 활동했던 현역 의원들조차 100% 인터뷰에 참여했는데, 안철수 전 대표는 본인이 면담에 응하겠다고 해서 일정을 조율하다가 마지막에 일방적으로 취소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또한 “박지원 전 대표도 인터뷰를 하지 않고 서면으로 답을 주겠다고 하는데, 그런 방식은 타당하지 않은 것 같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결과적으로 지도부 두 전직 대표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는 거다.

한편, 국민의당 대선평가위는 전대에 앞서 최대한 빨리 결과물을 내놔야 한다는 판단 아래 오는 8월10일을 목표로 1차 보고서 작성을 마치고 비상대위원회에 보고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국민의당 대선백서에 담길 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