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주간시황] 시장 점검과 정석투자의 중요성
[주간시황] 시장 점검과 정석투자의 중요성
  • 정오영
  • 승인 2017.08.2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2분기 실적 발표가 계속되면서 실적 호전 기업을 중심으로 단기 반등이 나왔다. 반면, 북한 리스크와 미국 시장의 불안감은 전반적으로 주식 시장의 상승 탄력을 둔화시켰다. 특히 미국과 북한 간 설전이 벌어지며 정치적인 이슈가 주식 시장을 좌우하는 현상이 다시 나왔다. 북한 관련 이슈는 돌발 이슈이면서 주식 시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가 대응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럴 때일수록 정석 투자를 올바로 익히고 개인투자자의 장점을 살려서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시장 대응 전략은 매일 밤 서울경제TV 평택촌놈의 정석 투자 방송에서 전달하기 때문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일단, 매일 장 마감 후에 코스피와 코스닥 공통으로 5% 이상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의 추이를 파악하자. 한쪽으로 급격하게 수량이 증가하면 시장의 추세판단과 종목 장세 여부를 판별할 수 있을 것이다. 시황은 여전히 삼성전자 등락을 중심으로 보자. 지수에 투자하는 독자는 삼성전자 한 종목의 방향성만 참고해도 된다. 코스피 시장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가장 먼저 삼성전자가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이다.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북한 리스크는 여전히 진행 중이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다른 유럽 국가에서 차량 테러가 발생하는 등 지정학적 이슈가 여전히 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특히,  21일부터 한미 연합 을지훈련이 계획되어 있어서 시장의 큰 변동성이 발생할 가능성도 크다. 오늘은 그래서 정석 투자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개인 투자자가 어떻게 하면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을지 조언하려고 한다.

평택촌놈의 정석 투자 정의는 '과정이 합리적인 투자를 반복하는 것'이다. 매수할 때는 최대한 저점에서 분할로 매수하고, 시장의 추세와 업종의 추세를 참고하여 보유와 매도 여부를 결정한다. 매도할 때는 수익과 손실 청산 모두 과감하게 한 번에 단행한다. 하락할 때 추가 매수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고, 추가 매수하더라도 그 물량은 반등 시 평균가에서 반드시 매도하자. 초보 투자자들은 실전 투자를 곧바로 시작하기보다는 모의 투자를 통해 HTS 사용법과 매수와 매도 방법을 익히고, 매일 시장을 관찰하면서 시장의 상승과 하락, 보합 이유를 생각하도록 하자. 정석 투자의 방법은 이 밖에도 다양하지만, 최소한 이 정도만 지켜도 무분별하게 추격매수 하거나 고점에서 따라잡는 행동은 안 할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기술이 발달하면서 HTS와 MTS(모바일HTS)에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었다. 그중 전업, 직장인, 일반 개인 투자자 모두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자동매매/조건매매 기능이다. 특정 조건을 미리 설정하고 조건 만족 시 매수와 매도하는 기능으로 시장을 지속하여 관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여러 종목의 비중 조절이 수월하다. 따라서, 본인이 이용하는 HTS의 해당 기능을 반드시 숙지하여 매매에 이용한다면 비중을 갑자기 늘리거나 줄여야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