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미애 정발위 옹호 발언 VS 최재성 "秋 지방선거 사심 갖는다면 가장 강력히 반대할 것"
추미애 정발위 옹호 발언 VS 최재성 "秋 지방선거 사심 갖는다면 가장 강력히 반대할 것"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8.2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둘러싼 민주당 내부 갈등이 2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터져 나왔다.
친문계는 추미애 대표가 정발위를 통해 지방선거 공천룰을 특정세력에 유리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정발위 구성에 대해 논의했지만 친문계를 필두로 한 다수 의원의 반대로 결론을 내리지 못한 바 있다.

 추 대표는 의원총회 이후 이틀 연속 페이스북에 정발위 관련 글을 올려 자신의 입장을 항변했다. 그는 의원총회에서도 정발위 구성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의원들의 발언을 중간에 끊기도 하는 등 강하게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대표

추 대표는 20일 오전 "정발위원에 대해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며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방선거 공천룰 개정과 관련해서는 "계파와 당내 실세, 지역 국회의원의 입김이 아니라 자신의 실력과 노력으로 생활정치의 참여자가 돼 정치를 배우고 그 경험으로 국회에도 진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전날에는 "정당발전특위와 적폐청산특위 2개의 특위를 당헌·당규에 따라 설치한 것이므로 금시초문이라거나 당헌·당규에 근거가 없다는 일부 의원님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항변했다.

아울러 "지방선거 일년 전에 관련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또 시도당 아래 선출직 공직자를 평가하는 기구를 둬야 한다는 것도 혹여 1년 전부터 출마를 준비하는 시도당 위원장 본인의 줄 세우기 도구로 이 규정이 남용될 소지가 있다면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미리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친문계인 전해철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추 대표의 주장을 공개 반박했다. 그는 의원총회에서 당헌·당규상 공직선거 1년전까지 '선출직 평가위원회'를 구성해야 함에도 아직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것을 비판한 바 있다.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난 혁신위원회에서 어렵게 마련해 이미 당헌·당규에 반영시킨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당원의 신뢰와 지지를 구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혁신을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추 대표를 비판했다.

  그는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마치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오도하고, 오히려 이 규정에 대해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추 대표에게 날을 세웠다.

  전 의원은 "어렵게 혁신안을 마련해 당헌·당규에 반영시키고도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며 "당내에서 합의되고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검증되고 여론이 인증한 혁신안을 단 한 번도 지방선거에서 시행하지 못한 채 폐기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과 당원을 믿고 지금부터라도 당헌·당규에 맞게 지방선거를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친문계인 황희 의원도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지방선거 공천룰과 관련해 "새로운 (공천) 룰을 적용하더라도 다음번 지방선거는 아니다"며 "이미 1년전 발표라는 당헌당규를 어긴 상황에서 룰을 뒤집는다면 새롭게 만든 룰도 다음 지도부가 지키지 않을 수 있는 개연성을 남길 뿐"이라고도 추 대표를 비판했다.

 그는 "시도당에서 경선방식은 당원권 강화 여부와 무관한 부분이다. 경선룰은 이 틀에서 당원권 강화방향으로 논의하면 된다"며 "경선 1년 전에 경선룰을 확정하고 발표해 경선룰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자는 것"이라고 당헌당규 준수를 촉구했다.

 친문계인 홍영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공직선거일 1년전까지 후보자 경선 방법 등을 확정하도록 한 당헌을 언급한 뒤 "지방선거의 승리 역시 우리가 룰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 문제제기가 최고위원회 등에서 거론됐음에도 자칫 오해를 부를 수도 있는, 불분명한 이유로 늦춰져 온 것에서 오늘의 문제가 시작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지금 일부 시도당부가 지방선거를 치러내기 버거운 상황이라는 이유가 지방선거 준비를 당헌당규 절차대로 하지 않는 근거가 될 순 없다. 그런 시도당부는 당헌당규에 따라 사고당부 지정, 직무대행 절차를 밝으면 되는 것"이라며 "의총에서도 이러한 지적이 많았는데 이것을 반개혁, 구태적인 줄 세우기식이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추 대표를 비판했다.

  그는 "이번 상황이 더 이상 갈등과 대립으로 이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오해와 혼란 없이 당헌당규에 의거 원칙대로 당의 선거를 다루는 공식기구들을 중심으로 지방선거를 준비해 가면 된다. 그리고 정당발전, 혁신과제는 정발위에서 당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추진해 나가면 된다"고 강조했다.

최재성 민주당 정당발전위원장

친문계의 바판에 정발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재성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금은 사심 없는 혁신이 중요하다"며 "그럴 리도 없겠지만 추미애 대표가 혁신을 하자면서 지방선거에 사심을 갖는다면 제가 가장 강력히 반대할 것이고 소위 친문 누구라도 사심을 갖는다면 똑같이 할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그는 "소위 친문의원이 추 대표를 비판했다고 추 대표를 배척해서도 친문의원을 배척해서도 안 된다"며 "문재인 대표 그 시절은 봉합을 거부했지만 지금은 이견이 있다면 해법을 내야 한다. 대통령도 잘 하고 계시고 국민이 지지하니 그릇 부딪히는 소리도 경계할 때"라고 호소했다.

  한편, 추 대표는 정발위 관련한 논란 종식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후  트위터에 글을 올려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고, 문재인 정부 지킴이로서도 앞장서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에 추진하려던 정당혁신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라며 "'친문 정조준'이나 '추미애 vs 친문 전면전'과 같은 갈등조장형 언어는 제발 피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