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회운영위, 野 질문은 ‘난타’... 임, 대답은 ‘유연’
국회운영위, 野 질문은 ‘난타’... 임, 대답은 ‘유연’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08.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야당이 22일 청와대 결산 보고를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참사’, ‘여론 조작’ 등을 거론하며 공격을 퍼부었다.

그러나 이에 대응하는 임종석 비서실장의 대답은 유연하고 명확했다.

먼저 야당 의원들은 회의가 시작되자 마자 조국 민정수석의 불출석을 문제 삼고 한 목소리로 질타했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간사는 "새 정부 들어 첫 실시되는 운영위고 많은 국민이 상당히 관심이 있다"며 "야당, 국민이 볼 때 새 정부 출범 100일 경과 기간 중 국민이 참담하게 본 게 인사 참사 문제"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민주당이 야당이었을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대해 어떤 입장이었나. 현 정부의 기준이 전 정부인가"라고 되물으며 "국회가 물어볼 사안이 있다면 민정수석이 출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즉시 "국정농단 사건과 같이 민정수석이 출석해서 책임 있게 답변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출석해야 할지를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거품이 껴있다고 생각한다"며 "5대 인사결격 사유를 만들어 놓은 문 대통령이 부풀려진 여론조사만 믿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인사 문제에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인사는 어렵고 두려운 일이다.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국회는 5대 원칙에 대해 '비리'라고 말하는데, 반복성이나 심각성, 후보자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자진 사퇴한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관련한 인사 문제도 거론됐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누가 추천을 한 것이냐. 국민 여론이 나쁠 것이라는 사실을 몰랐나"라고 추궁했다.

이에 임 실장은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선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과학기술인들의 열망에 귀 기울이지 못했다고 자성한다"고 바로 고개를 숙였다.

청와대의 박근혜 정부 문건 공개를 두고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박찬우 한국당 의원은 "발견 즉시 열람하면 안 되고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했어야 한다. 대통령 기록관장은 전문위원회를 열어 처리했어야 하는데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출했다"며 "기록물을 누설하거나 사본을 만들면 형사처벌을 받는다"고 비판했다.

임 실장은 “대통령 기록물은 일종의 유실기록물이라 봐야 할 것 같다. 저희도 어떻게 해야할 지 골치”라며 “정말로 이 내용을 정치적으로 인용하려 했으면 이렇게 했겠나. 기록관으로 넘겼다"고 반박했다.

임 실장은 또 살충제 계란 파동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류영진 식약처장에 대해서는 "초기 업무파악이 부족해 심려를 끼친 것 죄송하다"면서도 "류 처장은 사회 보건의료 분야의 상당한 전문가다. 약품 전문성, 다양한 사회활동과 정치활동을 통해 전문성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으니 지켜봐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