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김장겸 체포영장, 자유한국당 “즉각 최고위원회의!”
김장겸 체포영장, 자유한국당 “즉각 최고위원회의!”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9.01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겸 체포영장에 노조측 “즉각 구속하라!”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최승호 감독의 언론인 탄압 관련 다큐멘터리 영화 '공범자들'로 인해 널리 알려지게 된 김장겸 MBC 사장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김장겸 체포영장 발부 소식에 김장겸 사장 퇴진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나선 전국언론노동조합MBC본부는 “김장겸을 즉각 법정에 세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제1야당 자유한국당에선 김장겸 사장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날 저녁 서울 여의도 소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발부에 대해 정치권 목소리를 내겠다는 통보가 나왔다.

서울서부지검은 1일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을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 MBC본부와 경영진 퇴진을 놓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김장겸 사장은 부당 노동행위로 고발당했으나 고용노동부의 3차례 소환에도 응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장겸은 퇴진하라! 그간 줄기차게 이 구호를 외쳐온 전국언론노동조합 김민식 MBC PD가 지난 31일 성남시 오리CGV 2관에서 열린 '공범자'들 관람과 관객과의 대화 행사에서 이재명 성남시장과 최승호 감독과의 대화 중 게스트로 참석해서 객석을 향해 "김장겸은 퇴진하라"를 외쳐보이고 있다. 김장겸 사장은 이튿날인 1일 오후 체포영장이 발부됐다.

김장겸 사장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1일 현재 MBC 노조는 김장겸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준비 중이다. 지난 8월 29일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의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찬성률 93.2%로 가결돼 오는 MBC는 김장겸 사장 등 경영진 퇴진을 외치며 4일부터 제작 거부 등 총파업에 돌입한다.

언론노조 MBC본부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이 발부되자 즉각 논평을 내고 “김장겸 사장이 부당노동행위 총괄했다”면서 “즉각 김장겸을 법정에 세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장겸 사장은 이날까지 고용노동부의 소환에는 응하지 않으면서도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리는 방송의날 행사에는 참석했다.

노조로부터 강력한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MBC 김장겸 사장이 이날 ‘방송 진흥 유공 포상 수여식’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 현장에 도착하자, MBC와 KBS 언론노동자들은 “김장겸은 물러나라”를 외치며 김장겸 사장을 압박했다.

서부지검은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소식을 밝히면서도 기타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수사 중이므로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 소식이 알려진 뒤, 언론노조 MBC본부는 공식입장에서 “김장겸 사장은 사장 취임 전 보도국장과 보도본부장으로 재직하며 각종 부당노동행위를 실무에서 총괄했다”면서 “고용노동부와 검찰은 신속히 김장겸 사장의 신병을 확보해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김연국)는 “MBC 경영진의 부당노동행위는 지난 2월 김장겸씨의 사장 취임 뒤에도 계속됐다”면서 “탄핵 다큐를 불방시키고 ‘6월 항쟁’ 다큐 제작을 중단시키는 등 방송 편성에 부당하게 개입했고, 유배지인 구로에 기자와 피디 등을 대거 추가로 부당 전보했다. 최근에는 그가 보도국장 취임 직후 작성된 ‘영상기자 블랙리스트’가 폭로됐고, 방송문화진흥회의 사장 선임 면접에서의 부당노동행위 범죄 행위가 세상에 알려졌다”고 김장겸 사장의 부당노동행위 행태를 낱낱이 열거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김장겸 사장은 특별근로감독의 피의자”라는 사실을 언급하며 “범죄 피의자에 대한 강제구인 조치는 당연한 의법 절차다. 고용노동부와 검찰은 신속히 김장겸씨의 신병을 확보해 범죄 혐의를 철저히 조사한 뒤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장겸 사장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이날 언론노조도 성명을 내고 “총파업의 유일한 목표는 ‘공정방송 회복’”이라며 “‘김장겸 퇴진’ 구호는 정당한 쟁의행위”라고 정의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사측이 사내 게시판에 올린 공식적인 성명에서 ‘경영진 퇴진’ 구호가 불법이라는 금세 들통 날 거짓말로 조합원들을 협박했다. 노동조합의 합법적 쟁의행위를 불법으로 몰아붙였다. ‘김재철 사장 퇴진’을 외쳤던 2012년 170일 파업 관련 소송에서 이미 여러 차례 패소를 거듭한 당사자가 자신들이 받아든 사법부의 판결문은 깡그리 무시하고 다시 노동조합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김장겸 사장 등 경영진을 맹렬히 비난했다.

언론노조는 그간 MBC 경영진과 노조가 법적 다툼 결과를 일일이 재해석하며 “지금의 상황과 매우 흡사하다. 아니 오히려 더 심각하다. 김장겸 사장은 김재철, 김종국, 안광한 사장 재임 기간 정치부장, 보도국장, 보도본부장을 거치며 승승장구했다”면서 “MBC 뉴스가 저지른 수많은 편파, 왜곡 보도의 책임자이자 지시자였다”고 왜곡보도의 책임자로 김장겸 사장을 정면으로 지목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김장겸 사장 취임 후에도 MBC 뉴스데스크는 사상 최악의 대선 편파보도를 일삼았다. 김장겸 사장은 경영진 보호를 위해 전파를 사유화했다. 탄핵을 다루려는 다큐멘터리가 불방됐다. 6월 민주화 운동 30주년 다큐멘터리도 제작을 김장겸 사장이 중단시켰다. 세월호 기사에서 ‘진실’을 삭제하려 했다. 노동 관련 아이템 제작을 부당노동행위까지 해가며 막아섰다. 프로그램 출연진을 검열했다”면서 김장겸 사장이 행한 그간의 언론 편파 왜곡과 방송노동자 탄압 행태에 대해서도 일일이 나열해가며 폭로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김장겸 사장의 행태를 낱낱이 폭로하고, 김장겸 사장을 비난할 수 있는 최고 수위로 비난했고, 김장겸 사장을 원망할만큼 원망했다. 노조는 그리고 나서 이날 성명 말미에선 “김장겸 사장 등 사측이 적법한 총파업 결의를 불법행위라고 규정한 순간, 우리의 대오는 더욱 강고해졌고, 우리의 싸움은 더욱 정당해졌으며, 승리는 더욱 확실해졌다”고 선언했다. 김장겸 사장 신변의 향후 상황과 MBC노조의 김장겸 사장 퇴진 운동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