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군의 날, 광복군 창설일로 변경해야 맞다
국군의 날, 광복군 창설일로 변경해야 맞다
  • 박귀성
  • 승인 2017.09.11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의 날 출처도 불분명한 이상한 기념일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국회 여당 의원들과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모여 국군의 날 지정이 잘못됐다면서 지금의 국군의날은 광복군 창설일로 해야 한다고 입법을 촉구했다.

국군의 날은 출처조차 불분명하다. 국군의 날은 근거 없이 제정했다. 국군은 광복군부터 시작했다고 봐야 한다. 국군의 날 제정 변경을 촉구하는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간언이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설훈 의원이 독립운동가 후손 3인과 함께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인 9월 17일로 변경하자는 ‘국군의 날 기념일 변경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권칠승 의원은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육군의 38선 돌파를 기념해 1956년 지정된 현행 국군의날은 대한민국의 헌법정신과 국군의 역사적 뿌리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기념일 변경을 촉구했다.

국군의 날 변경 결의안이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설훈 의원과 33명 의원의 연명으로 발의됐다. 권칠승 의원과 설훈 의원은 독립운동가 후손 3인과 함께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군의 날은 바뀌어야 한다고 그 당위성을 설명했다.

권칠승 의원은 “국군의 역사적 맥을 분명히 함으로써 대한민국 강군의 명예를 드높이고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해 헌법정신과 민족정기를 수호하며 자주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발의했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광복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 군대이며 우리 정부는 제헌헌법과 87년 개정헌법에서 대한민국을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음을 명문화하고 있는 만큼 우리 군의 모체는 광복군이기에 국군의 날은 당연히 광복군 창설일이 돼야 한다는 게 권칠승 의원과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설명이다.

권칠승 의원은 이에 더 나아가 “그동안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는 물론 국회에서도 국군의 날 변경을 주장했지만 진지한 논의와 공론화가 이뤄지지 못한 채 번번히 무산되거나 좌절됐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올해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 역시 문재인 대통령이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했다는 보도에 논란이 일자 “대통령은 광복군의 역사를 국군의 역사로 편입시키는 문제를 검토해달라는 주문이었지, 국군의 날을 옮겨달라고 말한 적이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10월 1일인 현행 국군의 날을 공군이 육군에서 분리돼 3군 체계가 정립된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한 보수 진영에서는 6.25전쟁 당시 육군의 38선 돌파를 기념한다는 의미도 함께 부여하고 있다. 

이날 권칠승 설훈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한 광복군 총사령관 후손 이준식 근현대사기념관 관장은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국군의 날 변경 의미’에 대해 “우리 군대인 국군의 뿌리는 바로 잡아 역사적 맥을 분명히 함으로써 대한민국 강군의 명예를 드높이고,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여 헌법정신과 민족정기를 수호하며 자주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상하게 일제 침략사가 각 분야에서 바로잡는 노력에 의해 제자리를 찾는 느낌이지만, 국군에 대해서는 전혀 진행된 게 없다”고 국군의 날 변경안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준식 관장은 이어 “광복군은 일제 침략에 맞서 창설되고 훈련하고, 직접 일본군가 전투에 투입됐던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규군이었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제헌헌법과 87년 개정헌법에서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음을 명문화하고 있어 우리 군의 모체는 광복군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때문에 출처가 어딘지도 모를 국군의 날은 광복군 창설일로 바꾸어야 맞다”고 설명했다. 

설훈 의원도 “광복군은 대외적으로 독립된 위상을 가지고 해방이 되는 날까지 타국과의 군사협상과 합동작전을 펼쳤다”면서 “국군의 날을 광복군 창설일로 변경하는 것은 헌법정신과 항일독립정신을 계승하여 국군의 역사적인 맥을 확립시키는 일이라 할 것”이라고 국군의 날 변경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이어 “그동안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는 물론 국회에서도 국군의 날 변경을 주장했지만 진지한 논의와 공론화가 이뤄지지 못한 채 번번이 무산되거나 좌절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올해가 역사를 바로 세우는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날 권칠승 의원을 포함해 이번 국군의 날 변경 결의안에는 더불어민주당 강훈식·권미혁·김경협·김두관·김병관·김병욱·김종민·김철민·노웅래·문희상·민병두·박광온·박재호·박주민·박홍근·백재현·설훈·소병훈·송기헌·신경민·신창현·안민석·어기구·유동수·이용득·이철희·이해찬·임종성·제윤경·조배숙·조승래·홍의락 등 여당 의원 33명이 공동으로 이름을 올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