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국민, 지방선거 앞두고 호남 곳곳 격돌···텃발 쟁탈전 사실상 시작
민주-국민, 지방선거 앞두고 호남 곳곳 격돌···텃발 쟁탈전 사실상 시작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9.1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텃밭인 호남을 차지하기 위해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돌입했다.

 최근 불거진 `SOC 호남홀대론' 공방에 따른 프레임 전쟁, 지역 현안 법안의 경쟁적 발의, 지역 조직추스르기 등 조기 과열 양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이미 프레임전쟁은 시작됐다.

 18일 광주·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내년도 정부안에서 광주·전남지역 SOC예산이 대폭 누락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의 맹공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와 민주당이 일자리와 복지예산 증액에 따라 전국적으로 SOC예산이 감액됐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다를 것이 없다며 '신(新) 호남홀대론'을 제기하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대표로 취임하자 마자 호남으로 달려와 'SOC예산홀대론'을 설파하고 박지원 전 대표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몰아 세우기까지 했다.

 황주홍의원은 연일 호남홀대론 기조의 보도자료를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소속 윤장현 광주시장이 "광주~완도 고속도로와 광주순환 고속도로는 사업 절차상 1600억 원이 내년으로 이월되는 불가피한 상황에 따른 것일 뿐 삭감이 아니다. 호남SOC예산 홀대가 아니다"고 해명하고 나섰지만  지역에서 논란만 증폭되는 양상이다.

 지지율 추락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민의당이 "한 건을 잡았다"며 내년 지방선거까지 불을 지필 태세다.

민주당도 반격에 나서고 있으나 이를 잠재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은 최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호남 홀대를 주장해온 '안철수 국민의당'이 유일한 호남출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반대한 것이야말로 국회의 호남 홀대를 결정한 것"이라고 맞불을 났다.

 민주당은 '국민의당이 자유한국당의 2중대다'라고도 했다.

 양당이 격돌하고 있는 가운데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국회 인준 여부도 어떤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김이수 헌재소장 임명동의안 부결과 맞물려 김 후보자의 인준 여부는 추석 연휴 호남 민심의 향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역 최대 이슈 현안 중 하나인 5·18 진상규명 특별법안의 양당 경쟁도 불이 붙었다. 

 민주당은 이개호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은 최근 '5·18민주화운동 관련 진상조사에 관한 특별법안'을 당론 법안으로 국회에 제출했다.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특별법은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헬기 기총소사 의혹을 비롯해 전투기 광주 출격 대기명령 여부, 도청 앞 집단발포 경위 및 발포 명령체계, 북한군 침투 조작사건 의혹 등  발포 명령체계를 비롯한 각종 의혹사건, 진상 왜곡 활동 등 광범위한 조사를 하도록했다.

 이 의원의 관련 특별법안은 처음이 아니다.

 국민의당은 이미 지난 4월과 7월 관련 특별법안을 발의한 바있다.

 김동철의원(광주 광산갑)은 지난 4월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민간인에 대한 헬기사격의혹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을, 최경환의원(광주 북구을)의원은 지난 7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을 잇따라 발의했다.

 양당이 경쟁적으로 법안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최근 5·18관련 군에 의한 암매장 의혹이 이슈화되면서 앞으로 이를 포함한 추가 특별법안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벌써 양당이 공천을 위한 기초작업도 들어갔다.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지방선거에 대비할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를 다음달까지 구성하고 기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평가를 한다.

 12월말까지 평가를 완료하고 공천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현역 물갈이 폭 등과 관련해 지역정가가 조기 과열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도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시도당을 대폭 정비하고 공천 권한 또한 시도당에 대폭 이양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에 대비하기 위해 제2창당 위원회 산하에 지방선거기획단 준비위원회를 설치, 가능한 한 이른 시일내에 공천원칙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양당이 경쟁을 하면서 5·18 진상규명 관련 법안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결국 국회에서 병합돼서 하나의 법안으로 처리되지 않겠느냐"면서 "지지율이 추락한 국민의당은 지방선거를 전후로 텃밭 고수를, 민주당은 집권당으로써 고토회복이라는 절체절명의 목표를 내세우고 있어  양당의 주도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