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초구, 대한민국 지식대상 자치구 최초 ‘국무총리상’ 수상
서초구, 대한민국 지식대상 자치구 최초 ‘국무총리상’ 수상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10.0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제6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을 대상으로 지식행정·경영을 통해 기관운영을 합리화, 효율화한 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시상식은 오는 19일 신라호텔에서 열린다.

구는 이번 평가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계획인 ‘양재R&CD 특구조성’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연계한 전략적 지식행정이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대형그늘막인 ‘서리풀 원두막’, 커피컵 모양 재활용 분리수거함인 ’서리풀컵‘ 등도 우수사례로 평가 받았다.

‘양재 R&CD 특구 조성’과 ‘경부 고속도로 지하화’ 연계사업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통해 한남 나들목에서 양재 R&CD 특구, 판교 테크노밸리까지 이어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조은희 구청장

구의 ‘양재 R&CD 특구조성’ 은 삼성, LG전자, KT 등 대기업과 300여개의 중소기업 R&D시설이 자생적으로 모인 양재지역에 중소기업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과 양재R&CD 캠퍼스, 기업혁신허브를 조성하고 생활편의 시설 확충 등 20개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는 글로벌 기업과 연구 인력 유치, 1만50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양재~한남IC 6.4㎞ 구간 지하를 복층화해 2개의 터널을 뚫어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여의도 면적 2.5배 규모의 지상에는 문화복합 테마형 공간 등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계획이다.

한편 ‘서리풀원두막’은 지역 내 교통섬 등에 120개가 설치되었으며 지름 3~5m, 높이 3~3.5m 크기로 한 번에 성인 20명이 이용할 수 있다.

주민들은 서리풀원두막에 대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2,000여개가 넘는 칭찬 댓글을 달았고,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기업도 벤치마킹을 위해 지속적으로 구를 방문하고 있다.

또한 ‘서리풀 컵’은 스테인레스 재질에 높이 120cm, 폭 70cm로 반포대로 등 주요대로에 57대가 설치되었다. 서리풀컵은 아이스 커피컵과 종이컵 모양으로 ▲아이스 커피컵 모형엔 페트병, 비닐류, ▲종이컵 모형은 종이컵, 병·캔류를 넣도록 구성됐다.

지난해 6월 초부터 2개월 이상 분석한 결과 수거된 쓰레기 중 재활용품(일회용 컵·캔·병·비닐 등) 비율이 93%, 일반쓰레기는 7%로 분리수거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은희 구청장은 “양재R&CD특구조성,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같은 구의 정책과 비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서울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 동력의 축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 발굴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사업 창출을 통해 미래가 빛나는 도시, 서초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