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靑···트럼프 1박2일 "'시간' 고집 대신 국회연설 등 주요 행사로 차별화"
靑···트럼프 1박2일 "'시간' 고집 대신 국회연설 등 주요 행사로 차별화"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10.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다소 불분명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일정의 대략적인 윤곽이 잡혀가고 있다. 안갯속에 가려져 있던 트럼프 대통령의 동선에 대한 퍼즐이 맞춰진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그간 미국 측과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방한 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한 결과 11월7일 오전에 도착해 8일 오후에 출발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18일 일부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을 둘러싸고 한·중·일 3국이 치열하게 신경전을 벌인 결과가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5박6일이라는 정해진 시간을 놓고 세 나라가 하루라도 더 '모시기' 위해 물밑에서 치열한 '밀당'(밀고 당기기)을 한 결과라는 것이다.

  앞서 백악관이 16일 트럼프 대통령의 일본·한국·중국 등 아시아 순방일정을 공개하면서 구체적으로 각 나라별 도착과 출발 날짜를 명확히 적시하지 않았던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갔기 때문이다.

 

(사진=청와대 제공)

당시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11월5일 일본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이 시작된다(commence his visit to Asia beginning with Japan on November 5)"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7일 방문하고 중국 북경에는 8일 도착한다는 설명만 곁들였다.

  하지만 각 나라에 언제 도착하고, 또 언제 다음 순방국으로 출발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빠져있어 나라별로 혼선이 빚어졌다.

  같은 날 청와대 역시 7일에 공식 환영식과 한·미 정상회담과 만찬 일정이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정확한 도착 및 출발일정은 협의 중에 있다고만 언급해 해석의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일본에서 5~7일 2박3일 일정을 보내고 7일 오후에 한국을 찾는다는 것인지, 6일 오전까지 일본에 머물다가 오후에 한국으로 넘어와 7일부터 일정을 소화한다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5~7일 2박3일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일정(11월11~12일)을 고려해 10일에는 중국을 떠나야 하는 정황이 겹쳐지면서 중국도 8~10일 2박3일 방문한다는 것이 기정사실화 됐다.

  이렇게 되자 청와대가 '7일 오전 도착, 8일 오후 출발'이라는 시점이 확정된 내용으로 추가 브리핑을 열어 1박2일 방문 합의 사실을 공개한 것이다.

  박 대변인은 "미국 측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방한임을 감안해 2박3일 일정을 추진코자 했지만 "한국에 너무 늦은 밤에 도착하는 데 따른 의전적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7일 오전에 도착하는 일정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의 설명대로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만찬까지 마무리한 뒤 오후 늦게 한국으로 넘어와 2박3일 방한 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방안을 우리 측이 고사해 7~8일 1박2일 일정에 합의했다는 것이다.

  이는 국빈방문임에도 오후 늦게 도착할 경우 공항 환영행사에 장·차관급이 나가 영접을 해야 하는 상황, 예포 21발 등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할 의전 등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선택으로 해석된다.

  이를 두고 청와대 내부에서 실리적인 접근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계적인 명분을 위해 2박3일 일정을 고집하다가는 '버려진 시간'만 받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주장이 제기됐다는 것이다.

  대신 짧은 1박2일이라 할지라도 체류기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방안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없는 국회연설 등의 무게감 있는 일정을 소화하는 게 더 의미가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박이든 2박이든 중요한 일정이 세팅되고 적합한 메시지가 발신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물리적인 시간에 급급해 하는 명분보다 실리를 택했다고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