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檢 "이영학 진술 계속 바뀐다"···그렇다·아니다 오락가락
檢 "이영학 진술 계속 바뀐다"···그렇다·아니다 오락가락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10.18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중학생 딸 친구를 살해하고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는 '어금니 아빠' 이영학(35)씨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범행 동기 등에 대해 입을 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가 딸 친구 A(14)양을 추행한 사실은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범행 동기 등에 대해서는 침묵하거나 기존의 진술을 번복하는 등 '오락가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A양을 성추행하고 살해 후 사체를 유기한 동기에 대해 진술했다.

 서울 중랑경찰서는 지난 13일 수사결과 발표에서 "아내의 죽음으로 성관계 대상이 소멸된 데 따른 성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A양을 이용하려고 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그러나 뜻한대로 되지 않아 우발적으로 살인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부지검 들어서는 이영학

이씨의 살인과 사체 유기 혐의는 명확한 증거가 확보된 상태지만 추행 혐의와 살해 동기 등은 이씨의 진술이 중요한 근거가 된다.

 서울북부지검 관계자는 1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씨가 (범행동기 등) 경찰 조사에서 진술한 것을 우리가 구체적으로 확인하면 그 부분을 회피한다"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씨는 조사 과정에서 '살인 혐의를 부인하느냐, 자백하느냐'라고 물으면 "죽였다"고 인정하고 있지만 '왜 죽였느냐'는 동기에 대한 질문엔 "모른다. 말 못한다"라고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추행하려고 한 게 아니라고 말하기도 하고 조서를 들이대고 말하면 '예'라고 하고 다시 물어보면 '아니다'라고 하기도 한다"며 "이야기할 때는 진술이 오락가락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범행 경위나 동기를 설명해야 하는데 그게 납득이 안된다.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며 "제로베이스(원점)에서 이씨 진술의 동기를 뒷받침할 정황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씨가 지난 1일 낮 12시30분께 이양을 살해했다는 시점과 관련된 진술은 바뀌지 않았다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씨의 살인 및 사체 유기 의혹 등을 전담하는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수사팀은 부장검사 1명과 2명의 검사로 구성됐다.

 검찰은 오는 22일 만료되는 이씨의 구속 기간을 1차례 연장할 계획이다. 범행 동기 등 추가 조사의 필요성 때문이다. 연장될 경우 이씨의 구속 만료일은 11월1일까지다.

 검찰은 중랑서에서 수사 중인 이씨의 성매매 알선 의혹, 아내 최모씨 투신 사망 사건과 강원 영월경찰서에서 수사 중인 최씨의 성폭행 고소건 등을 병합해 수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최씨의 투신 사망 사건에 대해선 '타살'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