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전국 첫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25일 개관... 드론체험장ㆍVRㆍ코딩 등 체험교육
성동구, 전국 첫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25일 개관... 드론체험장ㆍVRㆍ코딩 등 체험교육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10.2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오는 25일 전국 최초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를 개관한다.

이곳에서는 전국 최고의 드론체험장을 갖추고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 체험교육을 통해 시대에 맞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구가 개관하는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행당동 84-4번지에 연면적 1263㎡,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된다.

총 9개월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 문을 여는 것으로, 반경 500미터 이내에 대학교 및 중·고교, 지하철 노선이 다수 위치하고 있어 지역내 학생들의 접근성도 높다.

아이들이 4차산업 관련 로봇체험을 하고 있다.

체험센터에는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로봇, 드론, 3D프린팅, 코딩 교육 등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체험시설이 입주하게 된다.

특히 1층에 위치한 드론 실내 체험장은 최고 높이가 15.25m로 드론 레이싱, 드론 축구경기, 드론 챌린지 등 다채로운 행사가 가능한 사실상 전국 최고의 드론 체험장이다.

2018년부터는 코딩교육 의무화 교육시책에 발맞춰 코딩 전문교육장도 확보할 예정으로 학부모들의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키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개관식에는 1층 드론체험장에서 드론 시연 참관 및 조종체험, 3D프린터 체험, VR 바이브 체험, 로봇과 사물인터넷(IOT)전시 존 관람을 진행한다.

또한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용답동 도전숙 1인 창조기업 협업으로 스타트업 및 창업동아리 부스도 함께 운영하며 서울시 거리예술단 공연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앞으로의 교육은 학교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교 밖의 다양한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고 느껴보는 체험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이 구의 판단이다.

이에 구는 지난 2015년 11월 융복합혁신 교육특구 지정을 시작으로 ‘온마을 체험학습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온마을 체험학습장’은 ‘온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목표로 멀리 가지 않고도 지역사회 내에서 산업·문화·생태를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는 ▲글로벌 인재육성(3개 센터) ▲문화예술 인재육성(2개 센터) ▲산업경제 인재육성(4개 센터) ▲생태환경 인재육성(2개 센터) 4개 분야에서 11개 온마을체험학습센터를 운영 또는 조성 중에 있다.

이번에 개관하는 4차산업체험센터 내부 구조

지난 9월에 개관한 용답동 서울새활용플라자 내 친환경산업체험학습센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녹색생활 실천교육과 미래 친환경관련 진로・직업 탐색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와 금호글로벌체험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또 문화예술 분야 인재육성을 위해 조리, IT, 디자인 체험교육을 진행하는 청소년진로체험센터, 산업경제분야 인재육성을 위해 산업경제체험학습센터를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이번에 개관하는 4차산업혁명체험학습센터와 함께 앞으로 구는 생태과학체험학습센터, 자동차체험학습센터도 문을 열 계획으로 총 8개의 체험센터가 더욱 알찬 체험학습장으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마장동 제2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내 ‘문화예술체험센터’ 2019년에는 성수동에 ‘글로벌영어하우스’ 등 세 곳의 체험센터도 문을 열 준비를 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영원한 것은 오로지 변화뿐이다’라는 격언이 있듯이 성동구 4차산업혁명체험센터가 혁신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되기를 바란다”며“성동구는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역의 인프라를 확충 개발해 지역의 인재에서 더 나아가 세계를 책임지는 행복한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