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T-지방선거]靑참모 등판 예고...임종석, 서울시장 '세대 교체론' 급부상
[한강T-지방선거]靑참모 등판 예고...임종석, 서울시장 '세대 교체론' 급부상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10.30 0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판짜기 전략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당청으로서는 지방선거 압승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을 이어가야 하는 만큼 여러 경우의 수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치권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곳은 서울시장 자리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차출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임 실장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다는 점도 이러한 시나리오를 뒷받침한다.

최근 언론에서 임 비서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코리안시리즈 ‘깜짝 시구’와 시·도지사 간담회가 열린 광주와 순천 행사에 동행하면서 ‘전남지사 차출설’과 관련 있는 행보라 제기도 했었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임 실장은 86세대 간판으로서 대통령 비서실장이란 막중한 역할을 맡아 청와대에 세대교체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에서 서울시장 방향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는게 사실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국정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2019년 이후를 ‘도약기’로 규정한 만큼, 국정철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인사들이 지방정부를 이끌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어 박원순 서울시장이 3선 도전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새로운 인물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경우 문재인정부의 개혁 드라이브에 동력이 될 수 있는 선봉장으로 젊은 인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차출설은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임실장과 주변 측근들은  말을 아끼고 있다.

이외에도 등장하는 인물은 김부겸·김영춘·김경수 3인방이다. 민주당의 한 재선의원은 "김부겸 대구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김영춘 부산시장 '쓰리 트리오'로 가야 가장 승산이 높다"고 강조할 정도다. 

 대구 수성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여권 내 대구시장 후보 1순위로 꼽힌다. 출마했을 때 당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가 김 장관이라는데 당 안팎의 이견이 없다. 지방선거에서 대구지역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도 김 장관의 출마를 강하게 원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다만 본인이 불출마 의사를 확고히 하고 있어서 실제 출마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당선이 확실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장관직과 국회의원까지 던지면서 출마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당 일각에서는 추미애 대표의 '대구 출마설'도 제기된다. 당의 한 중진의원은 "추 대표로서는 대구시장에 나가는 게 살길"이라며 "나가서 되면 진짜 좋은거고, 떨어져도 명분이 있으니까 꽃놀이패"라고 했다.

 그러나 추 대표 측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강한 거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추 대표 측 관계자는 "대구사람이었다고 대구시장에 나가라는 것은 1차원적 발상"이라며 "만일 지방선거에 나간다면 서울시장으로 갈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부산시장의 경우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한동안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청와대에서도 김 장관이 입각할 당시부터 그의 출마를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호철 전 참여정부 민정수석 출마설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초기 캠프였던 '광흥창팀'의 한 관계자는 "이 전 수석은 출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본인이 뜻이 좀 있다. 선출직에 대한 욕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문 대통령과 가까운 한 초선의원도 "주변에서 출마 권유를 강하게 받고 있다"고 했다. 

경남지사에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김 의원 본인은 원내에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상태다. 친문진영 일부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돕는 일부 의원이 박 시장에게 직접 경남지사 출마를 권유하기도 했지만 본인의 3선의사가 강해 실현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충남지사의 경우 안희정 현 지사의 불출마가 사실상 확정적인 가운데,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출마의사를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안팎에선 내년 지방선거까지 8개월여나 남은 상황에서 보수통합론 등 변수가 적지 않아 구체적인 후보군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다만 문재인정부의 지지도가 상승세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친문 인사나 1기 내각 인사들이 전진 배치돼 현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