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11월부터 ‘순례역사길’ 운영... 관내 역사 유적 10개 코스 연계
중구, 11월부터 ‘순례역사길’ 운영... 관내 역사 유적 10개 코스 연계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10.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11월부터 새로운 도보 탐방 프로그램인 '중구 순례역사길' 을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순례역사길’은 명동대성당을 출발해 중림동 약현성당까지 관내 역사적 흔적이 남아 있는 10개 지점을 지나는 6km 코스로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주요 지점은 ▷명동대성당 ▷이벽의 집터 ▷좌포도청 터 ▷의금부 터 ▷전옥서 터 ▷우포도청 터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 성당 ▷경기감영 터 ▷서소문역사공원 ▷약현성당으로 10개 포인트다.

구는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해설사와 함께 순례에 나서게 된다.

구의 순례역사길 포인트 지점인 성동회성당

코스의 기점인 명동대성당은 올해 지은 지 120년 된 순수 고딕양식의 건축물이다. 명동대성당 지하에는 성인 5명과 순교자 4명의 유해가 안치돼 있다.

청계천 수표교 북측 인근에 있는 이벽의 집터는 한국천주교의 창립지다. 1784년 우리나라 최초로 영세를 받은 이승훈이 이벽, 정약용 등에게 첫 세례를 거행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지는 좌포도청 터, 의금부 터, 전옥서 터, 우포도청 터는 인접 종로구에 위치한 포인트다. 원래는 조선시대 죄인을 다뤘던 관청이나 천주교 선교자 및 신도들을 수감, 고문, 처형하던 박해의 역사를 함께 간직하고 있다.

정동에 자리 잡은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 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성공회성당이다.

1922년 영국성공회의 지원과 신자들의 헌금으로 착공됐다가 자금 등 여러 사정으로 4년 뒤 부분 완공으로 마무리했다.

그 후 영국 렉싱턴 박물관에서 우연히 설계도 원본이 발견됐고 이를 계기로 증축공사를 추진해 1996년 현재의 모습으로 거듭났다. 로마네스크 양식과 한국 전통건축양식이 섞여 있어 건축사적으로도 의미를 지닌다.

성당의 명물로는 영국산 파이프 오르간이 있으며 매년 5월과 10월에 열리는 '정동야행' 때는 야간 개방하기도 한다. 또한 1987년 6.10 민주화운동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서울적십자사 옆 경기감영 터는 신유박해 당시 체포된 천주교도들이 문초를 받던 곳이다. 이름 그대로 경기관찰사가 업무를 보던 관청이었으나 시대의 흐름으로 천주교 박해의 역사를 담게 됐다.

서소문역사공원은 우리나라 최대 순교성지이다. 본래 조선시대 공식처형장이었고 19세기에는 천주교인, 동학교도 등이 자신의 신념과 목숨을 맞바꿨다.

이곳에서 희생된 천주교인 중 44명이 성인으로 시성됐다.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하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이때 25명이 성인의 직전인 '복자' 로 추가 시성됐는데 향후 성인으로 시성될 예정이다.

순례역사길 종착지인 약현성당

마지막으로 코스의 종착지인 약현성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교회이자 최초의 벽돌조 건물이다. 1892년 완공됐으니 명동대성당보다도 6년 앞섰다. 성당은 야트막한 언덕 위에 지어졌는데 이 같은 입지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다고 한다. '약현'은 고개 이름인데 예전에 약초밭이 많아 붙여진 이름이다.

도심 한가운데 있지만 도심을 등진 것 같은 고즈넉한 분위기에 찾는 사람이 많고 최근 몇 년 전부터는 결혼식 장소로 큰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순례역사길 해설사로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 현양안내자 18명이 나선다.

그동안 성지 순례길 안내자로 활동해 온 이들은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이중에는 19년째 활약하고 있는 베테랑도 있다. 순례역사길 해설을 맡기 위해 지난 8월에는 중구의 역사문화교육을 집중 이수했다.

순례역사길은 매주 수·토요일 오전10시에 출발한다. 4명 이상이면 중구청 홈페이지 또는 전화(3396-4623)로 사전 예약을 통해 순례가 가능하다.

구는 11월과 12월을 시범 운영기간으로 정해 해설사와 탐방객 의견 등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내년부터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한양 620년 역사와 궤를 같이하는 중구는 조선 초부터 대한제국까지 역사의 여러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면서 “순례역사길은 그 중 하나인 조선 후기에 있었던 사회 변혁 역사와 그 의미를 알리기 위해 조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