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세청, 국회에 검은 돈… 기사 파문
국세청, 국회에 검은 돈… 기사 파문
  • 김경탁 기자
  • 승인 2006.10.24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청, 후속보도 막으려고 전방위 로비 추태

<한겨레21> vs 국세청의 진실게임?

지난 9월 중순에 발행된 <한겨레21> 제628호에 실렸던 「국세청, 국회에 검은 돈 뿌렸다」 기사와 관련해 국세청이 <한겨레21>의 담당기자는 물론 한겨레신문사 전방위에 걸쳐 후속보도를 막기 위한 로비와 압력을 가했던 것으로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한겨레21>은 9월 18일 발행된 제628호에서 지난 7월 13일 열린 전군표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당시 국세청 직원들이 국회 재경위 소속 열린우리당 보좌진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한겨레21>은 그 다음호이자 추석합본호였던 제629호 보도 그 뒤 꼭지의 「"돈 뿌린 우리 직원 명단을 달라"」이라는 기사를 통해 국세청이 해당 사안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사실무근이라는 태도를 견지하면서 뒤로는 담당기자의 뒷조사를 하고 다녔다고 보도했다.

이런 류의 일들이 늘 그렇듯이 사건은 흐지부지 넘어가는가 싶었다. 그러나, 국세청은 추석연휴기간을 포함해 <한겨레21>의 담당 기자와 편집국은 물론 비편집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방위 로비에 들어갔고, 이 내용은 10월 9일 발행된 <한겨레21> 제630호에 고스란히 실렸다.

보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 문제를 처음 보도한 류이근 기자와 국세청 출입 한겨레 기자에게 100여통의 전화를 걸었고, 안면도 없는 고향선배, 학교선배는 물론 같은 회사에 근무하는 류 기자의 먼 친척까지 동원해 후속보도를 막으려 했다.

국세청은 9월 29일과 30일 한겨레 비편집국 간부를 통해 "기사를 쓰지 않으면 광고든 뭐든 다 해줄 테니 좀 빼달라"며 거래를 제안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관할 세무서장인 마포세무서장이 회사를 3차례나 방문한데 이어 급기야 박찬욱 서울지방국세청장까지 회사를 방문했다고 <한겨레21>은 전했다.

이번 파문과 관련, 지난 16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전군표 국세청장은 "사실인 부분도 있고 사실이 아닌 부분도 있지만 사실 아닌 부분이 더 많다"며, 일부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국세청의 로비가 조직적이었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전 청장은 "조사결과 직원 한 사람이 자료제출을 위해 일요일에 국회에 갔다가 보좌관이 에어콘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고생하는 것을 보고 밥이나 같이 먹자고 제안했으나 사양하자 대신 돈봉투를 내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돈봉투는 다음날 돌려줘서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조직적 로비가 아니라 개인 차원의 문제다"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국세청 관계자도 이번 사안에 대한 국세청의 입장은 국정감사에서 전군표 청장이 발언한 내용 외에 다른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10월 24일 현재까지 국세청 홈페이지 그건 이렇습니다 코너에는 <한겨레21>의 첫 보도에 대한 "국세청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의원 보좌진들을 상대로 조직적으로 로비를 하거나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라는 긴 제목의 해명은 수정되지 않고 있다. 
 
▲10월 24일 현재 국세청 뉴스 사이트의 언론보도 해명란에는 "국세청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의원 보좌진들을 상대로 조직적으로 로비를 하거나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라는 긴 제목의 해명이 올라와 있다.     © 브레이크뉴스

 
[시사주간지 사건의 내막] 
원본 기사 보기:http://economy.breaknews.com/sub_read.html?uid=29351(브레이크뉴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