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박근혜, 새로운 뇌물 혐의로 다시 검찰 칼끝 직면..."국정원 뇌물, 정치자금 가능성"
박근혜, 새로운 뇌물 혐의로 다시 검찰 칼끝 직면..."국정원 뇌물, 정치자금 가능성"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11.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의 '뇌물 상납'을 지시했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국정농단 수사에 이어 국정원 상납 사건에서도 핵심 피의자로 부상하게 됐다.

 2일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인 2013년부터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기 전까지 국가예산인 특수활동비에서 매달 5000만원 또는 1억원씩 모두 수십억원의 현금을 청와대에 건넸다. 당시 국정원은 '007가방'에 5만원권을 채워 안봉근(51)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에게 돈을 상납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가 지난 4·13 총선 당시 비공식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국정원을 통해 현금으로 대납시켰다. 안 전 비서관은 별도로 개인적으로 돈을 받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31일부터 검찰은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을 붙잡아 조사하면서 국정원 상납의 경위와 '윗선'을 캐는 데 주력해왔다. 이들이 수십억원에 달하는 국정원 예산을 개인적으로 받아 사용했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었다.

 이 가운데 이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양상이다. 이 진술대로라면 검찰 칼끝이 박 전 대통령을 직접 향하는 수순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된 만큼 박 전 대통령도 같은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최측근인 두 비서관을 시켜 국정원으로부터 수십억원의 돈을 상납토록 사주한 혐의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에서 새로운 뇌물 혐의의 피의자가 되는 셈이다.

 법조계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정원이 건넨 돈이 박 전 대통령의 정치자금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 등 친위부대에 가까운 정치세력을 유지하는 데 국정원 돈이 쓰인 게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 청와대가 국정원 돈을 조달해 실시한 여론조사는 대구·경북 지역 경선과 관련돼, 사실상 '진박 감별'을 위한 여론조사가 아니었냐는 의혹이 나오는 상황이다.

 

구속 연장 후 첫 공판 출석하는 박 전 대통령

검찰은 이날 열리는 이재만, 안봉근 전 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 이후 추가조사를 통해 국정원 상납의 구체적인 경위와 박 전 대통령의 지시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결국 박 전 대통령의 '믿는 도끼'이자 최측근이었던 이 전 비서관이 '윗선'을 실토하면서 박 전 대통령은 발등을 찍히고 검찰 수사는 새 국면에 접어든 셈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