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명호 우병우 남았다! 조응천 왜?
추명호 우병우 남았다! 조응천 왜?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11.0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명호 “이재만·안봉근 구속 후 출두?”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추명호 우병우만 남았다! 추명호 전 국장이 검찰에 소환됐다. 추명호 전 국장 소환에 앞서 추명호 우병우 이제는 둘 만 남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자신의 SNS에 써놓은 글이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정치공작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검찰에 출석했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의 구속 여부가여부가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된다.

추명호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익정보국 팀장 등으로 근무하며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소속 기획사 세무조사를 유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추명호의 '쥐리릿!'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 대한 법원 영장실질심사가 3일 서울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고 있는 가운데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새벽 "이제 둘만 남았다"고 추명호 우병우 두 인물의 실명을 직접 거론했다.

박근혜 정부 때는 국익정보국장으로 승진해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 일명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번 두 번째 청구한 구속영장에서 추명호 전 국장이 이석수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불법사찰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한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오전 10시 반,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영장이 재청구된 추명호 전 국장을 상대로 낸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시작했다. 추명호 전 국장은 정부 비판적인 연예인 퇴출 공작을 벌이고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실행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다. 추명호 전 국장 관련 혐의를 모아보면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 추명호 전 국장은 별의별 못된 짓을 다 했다는 거다. 국익정보국장이 아니라 국익을 해치는 정보 관련 일만 도맡은 셈이다. 

추명호 전 국장은 또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전 수석 감찰을 시작하자 이석수 감찰관의 동향을 사찰하고 은행장 등 민간인 동향도 파악한 뒤 우병우 전 수석에게 고자질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법원은 지난달 20일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추명호 전 국장의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 구속영장 기각한 법원에 대해 크게 반발했으나 검찰은 국정원 수사 의뢰 내용에 대해 보강 수사한 결과 혐의가 인정되고 구속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해 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늦게 결정될 전망인데 난데없이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3일 박근혜정부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던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수십억원의 특수활동비를 건네 받은 혐의로 구속되자 “안자고 기다린 보람이 있네요”라고 쾌재를 불러 이목이 집중됐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기다린 듯 이재만 안봉근 구속 소식이 전해진 3일 꼭두새벽에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히며 “어서 와∼ 빵(감방)은 처음이지?”라고 꼬집었다.

조응천 의원은 몹시 신이 난 듯 계속 이어서 “드뎌(드디어) 두 명 남았다”면서 “추명호, 우병우”라고 실명을 노골적으로 지칭했다. 이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거론한 것으로 “니네들도 더 추워지기 전에 빨리 드루와(들어와)∼ 드루와”라고 글을 남겼다. 추명호 우병우에 대한 수사와 구속이 멀지 않았다는 방증처럼 보인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 구속영장 청구에 앞서 이재만 전 비서관과 안봉근 전 비서관이 국정원으로부터 현금 1억원씩을 받는 등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이재만 안봉근 두 전 비서관은 이날 새벽 구속영장이 발부돼 모두 구속됐다.

한편,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3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들어서면서 지난해 자신을 둘러싼 비위 의혹을 질문한 기자를‘레이저 눈빛’으로  매섭게 쏘아보다 비판을 받았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눈빛과 닮은 모습으로 법원 청사로 들어서면서 취재진들의 눈길을 끌었다. 검찰은 지난달 이런 혐의를 적용해 추명호 전 국장에게 1차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지난달 20일 법원은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한 영장을 기각했다. 추명호 전 국장의 처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