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단독] 수원대 이인수 총장 ‘충복’ 심어놓고 '꼼수 사퇴'
[단독] 수원대 이인수 총장 ‘충복’ 심어놓고 '꼼수 사퇴'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11.14 0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수 수원대 총장 박철수 후임 심어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각종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수원대 이인수 총장이 자신의 측근인 ‘충복’을 총장 자리에 심고놓고 사퇴해서 수원대 교수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인수 수원대 총장이 꼼수 사퇴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다수 언론의 13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인수 수원대 총장은 각종 사학비리 의혹을 받아오다 자진 사퇴했다. 하지만 본지 기자가 수원대 교수진에게 직접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인수 총장은 사퇴하면서 이인수 총장의 ‘충복’ 박철수 전 수원과학대학교 총장을 수원대 총장 후임으로 앉히고 사퇴한 것으로 밝혀져 수원대 교수들의 ‘꼼수 사퇴 반발’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원대와 수원과학대는 학교법인 고운학원으로 같은 재단 소속이다.

수원대 이인수 총장이 사퇴하면서 총장 후임으로 이인수 총장의 충복으로 알려진 박철수 전 수원과학대 총장을 신임 총장에 앉혀 놓은 사실이 13일 본지 기자의 취재 결과 확인됐다.

수원대 학교법인 이사회는 이인수 총장이 지난달 24일 제출한 사직서를 어제(12일) 수리했다고 밝혔다. 이사회 관계자는 언론과의 대화에서 “이인수 총장이 총장직을 유지하는 것이 학교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수원대는 100억원대 회계부정과 교비 유용, 총장 관련 회사 일감 몰아주기 등의 의혹으로 교육부의 실태조사를 받고 있다. 이인수 총장은 해직 교수들을 상대로 낸 명예훼손 소송에 교비를 쓴 혐의 등으로 기소돼 1, 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에 대해 수원대학교 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는 13일 “교육부 감사 결과 및 처분을 환영하며”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고 “1981년에 개교한 수원대학교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학생정원이 1만 명에 이르고 재정상태도 어렵지 않아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큰 대학”이라고 소개했다.

교수협은 이어 “그러나 수원대는 4000여억 원의 적립금을 쌓아놓으면서 지난 3년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부실대학을 면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기형적인 결과는 설립자와 그 아들인 현 이인수 총장 일가가 저지른 지금까지의 비리에 대해 엄벌하지 못한 교육부와 검찰의 비호에 그 원인이 있었다”면서 “수원대 비리의 역사는 개교 10년이 지나면서 현재까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드러났다”고 개탄했다.

교수협은 다시 “1993년 5월 감사원 감사와 1998년 교육부 감사에서는 교수채용비리, 가공인물을 교수명단에 포함시켜 전임교수 확보율을 허위보고, 대학출판부 수익금을 법인회계 수입금으로 올린 후 대학에 다시 전출, 건축공사 관련 입찰담합과 공사내역서 부당변경, 공사비 과다계상, 설계규격 미달재료 사용 등으로 수억 원을 유용, 교육부 허위보고를 통한 학습비 과다 징수, 연구 지원금 부당사용 등의 비리가 밝혀진 바 있다. 심지어 교수임용 조건으로 재단 운영시설인 노인고급휴양시설 라비돌 회원권 구입을 강요했다는 의혹을 받아 검찰의 내사를 받기도 했다”면서 “현 이인수 총장은 설립자이자 부친인 이종욱 전 총장이 1998년경 뇌경색으로 쓰러진 후에 이사장, 학원장 등의 이름으로 실질적으로 수원대학교와 재단을 경영하여 오다가 2009년 4월, 제7대 총장에 취임하였고 2013년 1차 연임에 이어 2017년 4월 2차 연임을 통해 현재 9년째 총장직을 수행하면서 선대 총장의 비리를 그대로 답습해 왔다”고 폭로했다. 

교수협의회 또한 지난 2011년부터 감사원 감사와 2014년 교육부 감사를 근거로 사학개혁국본과 참여연대와 공동으로 40건의 비리를 고발한 사실을 적시하면서 “그러나 매번 감사에서 드러난 불법 비리는 경고에 끝났고, 2014년 교육부의 수사의뢰와 교수협의회의 고발에 의한 검찰수사는 17개월의 수사 끝에 대부분 공소권 없음, 범죄불인정, 각하로 처리하고 오직 법인 소송비용의 교비사용 건만을 200만원으로 약식기소 하였다. 이후 교수협의회의 재정신청이 받아드려졌고 1심 재판에서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이 선고되었으나, 2심에서 벌금 1000만원으로 감형되었다”고 그간 수원대 이인수 총장과 관련된 사건 결과에 대해 개탄했다.

교수협은 또한 “이와 같이 지난 30여년간의 비리가 교육부,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나고 검찰이 수사를 했음에도 이인수 총장 일가가 아직도 학교를 장악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번에 수원대 감사결과와 처분을 발표했다. 교육부 발표의 주된 내용은 ‘회계부정의 책임을 물어 법인이사 7명 승인 취소, 회계부정관련자 중징계 및 110억6천 7백만 원 회수 조치, 총장 및 관련 교직원 고발 및 수사의뢰’다”라고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다.

교수협은 그러면서 “이는 그동안 수원대의 정상화를 열망하던 수원대 구성원에게 구원의 단비와도 같은 처분이다. 이번 감사 결과와 처분은 앞으로 수원대가 투명하고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고 수원대는 이번 처분을 계기로 사학개혁의 모범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다. 수원대 구성원의 개혁열망을 대변하는 교수협의회는 수원대 구성원에게 새로운 희망을 준 이번 교육부의 감사와 처분내용을 적극 환영한다”면서 교육부 감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교수협 배재흠 교수는 이날 오후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이인수 총장 사퇴는 환영할 일이지만, 이인수 총장의 ‘충복’으로 알려진 박철수 신인 총장을 내정하고 사퇴한 것은 이인수 총장이 자신의 뒤처리를 맡겨 놓은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남는다”면서 “이인수 전 총당의 이런 행태는 수원대의 정상화를 바라는 모든 이들에게 또 다시 ‘절망’을 안겨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철수 신임 수원대 총장은 과거 수원과학대 비리 논란의 핵심 당사자라면서 교수협 배재흠 교수는 박철수 신임 총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