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속도가 경쟁력, 신설자격증을 노려라
속도가 경쟁력, 신설자격증을 노려라
  • 박성현 기자
  • 승인 2006.10.25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이 되면 많은 사람이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을 것이라고 직업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척도가 바로 ‘자격증’. 처음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나왔을 때는 전문가를 위한 것이었지만, 지금은 이력서의 한 줄을 추가하기 위해, 초등학교 방과 후 활동으로 취득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유망자격증이 보편화하고 있고, 종류 역시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따끈따끈한 신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과 경력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 대학생 및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신설자격증을 알아보자.
 
▶ 유기농업기사
웰빙 열풍과 함께 환경오염 등 때문에 유기농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산업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유기농업기사 필기시험은 재배원론 등 5과목이고, 실기는 유기농업생산, 품질인증, 기술지도 관련업무로 평가된다. 합격기준은 필기(객관식)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실기(필답형)는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 스포츠경영관리사
주5일제 도입으로 여가문화가 확대되고 스포츠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면서 관련직종들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스포츠경영관리사의 경우 기사 응시자격(즉 4년제 대학 졸업 및 졸업예정자)에 준해 운영된다. 필기는 스포츠산업론, 스포츠 경영론, 스포츠마케팅론, 스포츠시설론이고 실기는 스포츠마케팅 및 스포츠시설경영 실무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필기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40점 이상이면 된다. 시행부처는 노동부, 시행기관은 산업인력공단이다.
 
▶ 프리젠테이션
최근 주요 대기업을 시작으로 ‘프리젠테이션’을 면접과정에 포함하고 있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그 능력의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는 프리젠테이션 자격증은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Microsoft Powerpoint)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필기는 정보소양일반, 프리젠테이션 일반, 실기는 프리젠테이션 실무로 진행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합격기준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70점 이상이면 된다.
 
▶ 화학분석기사
화학관련 산업제품, 의약품, 식품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화학분석기사는 객관식 필기와 복합형(필답, 작업형)실기로 구성되어 있다. 합격기준은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기사응시자격은 시행처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화훼장식기사
파티문화, 이벤트행사, 실내조경, 사이버 플라워 등의 분야가 각광받으면서 전문성을 가지는 화훼장식기사 역시 각광받고 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화훼디자인 관련 자격증은 화훼장식기능사와 화훼장식기사 자격증뿐이다. 필기는 화훼품질유지 및 관리론 등 5과목이고, 실기는 화훼장식 디자인 실무로 실시된다. 합격기준은 필기는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는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이외에도 인간공학기사/기능사, 광산재해방지기사/기능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전자부품장착산업기사 등도 신설되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