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재명 시장 “대중교통은 교통복지이자, 주민들 삶이다!”
이재명 시장 “대중교통은 교통복지이자, 주민들 삶이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11.25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최근 경기도지사 출마가 가시화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대중교통 문제는 교통복지라고 말해, 향후 우리나라 대중교통 문제가 국가 복지차원으로 승화될 것으로 보인다.

복지 대마왕 이재명 성남시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광역교통청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버스정책 토론회’에 참석해서 대중교통에 대해 이같이 규정하고 대중교통에 대한 포괄적인 정책을 주문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또한 교통문제는 민간업체에 맡길 것이 아니라 상당 부문을 공공영역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시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광역교통청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버스정책 토론회’ 축사에서 “교통문제는 인프라를 떠나 교통복지,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 관계가 있는 중요한 현안”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 민간업체에게 맡겨 놓는 차원에서 이제 공공영역에서 상당 정도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광역교통청 추진을 위한 경기도 버스정책 토론회’에 참석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파이팅'을 외치며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이재명 시장은 이어 “그 중 하나가 광역교통청 정책이 포함된다. 또한 민영제와 공영제 사이의 준공영제도 시작되고 있다”면서 “문제는 준공영제의 시행에 따라 공적 책임이 상당 정도 부과되어야 하는데 지금은 일방적인 지원만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시장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는 성남시가 후원하고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조정식 의원을 비롯해 28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이날 토론의 사회는 성남시의회 김용 의원이 맡았다. 

이재명 시장은 교통문제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그 중 하나가 광역교통청 정책이 포함될 수 있고, 또 민영제와 공영제 사이의 준공영제도 검토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지금의 준공영제는 (버스업체에 상당한)공적 책임을 부과하기 보다는 일방적인 지원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시장은 특히 “예를 들면 민간 버스회사들이 노선이나 면허 다 가지면서 적자 다 채우고 일정 이익은 다 보장한다. 요즘 말로 하면 황금알을 낳는 ‘영생 거위’가 되는 것이다. 버스판 4대강이라는 논란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를 맡은 유정훈 아주대 교수는 발제자료에서 “준공영제는 세금 먹는 하마 6개 대도시 버스적자에 13년간 5조 7806억원 지원”이라는 제목을 걸고 “막대한 경기도 재원이 투입되는 ‘버스살리기’를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에서 다시 원점에서부터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정훈 교수는 이와 함께 “버스체계의 ‘시장 실패’가 발생한 곳에 대해 공공이 개입하는 ‘민공영 병영제’로 버스운영체계를 변경”하고 “버스 시장에서 수익성을 이유로 퇴출위기에 있는 버스노선 운영을 담당할 ‘(가칭)경기이동복지공사’를 설립할 것” 등을 제안했다. 

유정훈 교수는 또한 “수도권 광역교통청의 역할분담과 협업을 통해 경기도 광역 버스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경기도 버스운영체계의 혁신방향은 광역 노선은 수도권 광역교통청, 경기도 내부는 경기이동복지공사가 담당하는 시스템으로 재구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날 열린 토론회의 좌장은 이승재 서울시립대 교수가 맡았고 유정훈 아주대 교수, 이영수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위원이 발제를 했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이재준 경기도의원, 임문영 성남시 정책보좌관, 우석훈 경제학자, 김무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사무처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성남시가 후원하고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조정식 의원을 비롯해 김경협, 김두관, 김민기, 김병관, 김병욱, 김상희, 김영진, 김태년, 김한정, 김현권, 문희상, 박정, 백재현, 소병훈, 신창현, 원혜영, 유은혜, 윤호중, 윤후덕, 이용득, 이원욱, 이종걸, 임종성, 정성호, 제윤경, 표창원, 홍의락 등 28명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국회 토론회의장은 참관인들이 예상치 않게 많이 몰려들어 토론회를 지켜봤고 일부는 복도 밖에서까지 이날 토론을 녹음하거나 경청하는 등 참관인들은 토론회 내용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한편, 최근 경기도지사 출마를 가시화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정책 제안 발언이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24일 이날까지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기도지사 유력 후보’ 가운데 압도적 지지 우세를 보이고 있는 이재명 시장이 만일 경기도지사에 당선된다면 경기도 대중교통 복지가 크게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