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경호 문화 차이 감안하더라도 극단적…"폭행과 제재는 분명한 차이"
경호 문화 차이 감안하더라도 극단적…"폭행과 제재는 분명한 차이"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12.1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우리나라 사진기자 두명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폭행을 당해 병원에 입원하는 초유의 사건과 관련해 국내 경호 전문가들은 "한마디로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입을 모았다.

 양국의 경호 문화 차이를 감안해도 과잉 대응이 아닐 수 없는데다 통상적인 외교 관례 상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로서는중국 측에서 조사에 착수한 이상 우리 측은 이를 지켜봐야 할 입장이다. 중국 당국의 조사 결과에 따른 정확한 사건 경위를 따져본 뒤 가해자 측 책임을 물어야 할 상황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일단 양국의 경호 문화가 다른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통상 사회주의 국가는 서방세계에 비해 1인자에 대한 경호가 더 삼엄한 편이다. 일반인은 물론 기자들의 접근도 보다 강력히 통제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행사를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이 중국 경호원에 의해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초유의 사건이 자난 14일 발생했다. 이날 인천공항 도착장에서 시민들이 근심어린 표정으로 TV 뉴스르 시청하고 있다.

또 이번 사건에 앞서 경호 규칙과 취재 가이드 라인 사이에서 어느 쪽이 룰을 심각하게 훼손했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우리 측은 중국 경호원들에게 대통령과 기자들의 거리를 3m  간격을 유지케 하라고 권고했다고 한다. 이를 우리 기자들이 넘어서자 중국 경호원들이 민감하게 대응했을 수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여기까지는 통상적으로 허용되는 경호 규칙이다. 설령 수행기자들이 해당 국가 대통령 등 경호 대상자에 가까이 접근한다고 해서 이번의 경우처럼 바로 집단 폭행에 들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중국 측이 상식을 넘어선 대응에 나선 것은 분명하다.

 이와 관련 이상철 용인대 경호학과 교수는 15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우리 기자들을 통제하는 과정에서 마찰이 있었다고 해도 구타 대응은 심각하다"면서 "대통령을 취재하기 위해 승인받은 청와대 출입 취재기자가 폭행을 당했고, 더욱이 국빈이 참석한 행사에서 벌어진 사안인만큼 외교적 문제로도 충분히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일반적인 경호 규칙에서 안전구역에는 일반인이 일체 접근할 수 없다. 당시 기자들이 안전구역 또는 경호구역 등 어디에 위치했었는지, 현장에 어떤 사람들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성은 있다"면서도 "(그러나) 경호 가이드라인을 안 따르면 경고와 설명이 먼저 이뤄져야 하고, 연행은 할 수 있더라도 폭행과 제재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현행범이 아닌 이상 집단 구타는 의아하다"고 밝혔다.

 정상 경호 경력이 있는 한 경호 전문가도 "아무래도 중국 측의 과잉 대응인 것 같다. 아마 사건 현장에서 통제구역이 설정돼 있는데, 중국 경호원들이 우리나라 취재진을 제지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진압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 경호원들이 상대에게 경호 조치를 따르라 했는데 안 따른다고 생각했거나, 경고를 했는데 상황이 안되겠다 싶어서 그런 식으로 나온 것으로 추측한다. 그래도 기자가 집단 구타를 당해 입원까지 할 정도면 과잉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더욱이 한국 대통령이 바로 옆 행사장 안에 있는데 벌어진 사건이다. 한·중 관계가 사드 등으로 민감한 상황임을 중국 측도 알텐데 대단한 외교적 결례"라면서 "중국 경호원들이 경호 규정 이외의 감정이 섞였다는 등 의도성을 의심해보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간 중국 공안 등 관계당국과 외국 언론과의 마찰은 비단 이번 뿐은 아니다. 주중외신기자협회(駐華外國記者協會·FCCC)는 1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중국에 주재하는 외국인 기자들이 취재 도중 폭행 당한 사실이 여러차례 있다"며 "중국 정부에 한국 취재진 폭행사건을 계기로 조사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발표했을 정도다.

 곽대경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중국의 공안은 우리나라 사법부와 경찰청을 결합한 그 이상의 특수 조직이다. 현지 취재 통제가 극단적일 정도로 강할 때가 있는데 이번 사건도 그 일환으로 보인다"면서 "일단 큰 사건이 터졌으니 앞으로 남은 방중 일정 관련해 취재진 안전을 어떻게 담보할 지 논의하면서, 양국 협의와 지침을 마련하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경호 전문가는 "우리나라는 대통령 경호가 대통령경호처로 일원화 돼 있는데 중국은 지휘체계가 공안, 군인, 지방정부 등 관리 감독 라인이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중국 사회가 공권력 과잉이라 상대방을 제지하는 방법이 이번 사건처럼 폭력적으로 나왔을 수 있다. 한국 취재진 폭행 원인을 예단하기 어려우므로 조사 결과를 봐야하지만, 대통령 국빈 방중에 터진 대단한 외교적 결례임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