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안보리, 北 '숨통' 조이는 새 대북제재... '정유' 90% 차단, 북노동자 송환 등
안보리, 北 '숨통' 조이는 새 대북제재... '정유' 90% 차단, 북노동자 송환 등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12.2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3일(현지시간 22일)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에는 북한이 수입하는 휘발유나 경유 같은 ‘정유’제품을 지금의 10분의 1로 줄이고 핵무기 개발에 들어가는 자금줄도 차단하는 조치가 포함됐다. 이번 제재 결의는 지난 2006년 북한의 1차 핵실험에 따른 결의 1718호 이래 10번째이며, 올해 들어서만 4번째다.

먼저 안보리는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유류 제한을 대폭 강화했다.

연간 정유 공급 상한선을 연간 200만 배럴(약 25만t)에서 50만 배럴(약 6만여t)로 줄였다. 연간 북한에 450만 배럴가량의 정유가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면 무려 90%가량 감축되는 셈이다.

특히 이번 신규 결의안에는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상한선을 400만 배럴(약 50만t)로 명문화했다. 지난 10번의 제재에서 처음으로 원유공급 상한선을 설정한 것이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정유 공급 90%를 차단하고 북 노동자 송환을 포함한 새 대북 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사진은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화성-14'형 미사일의 2차 시험 발사 모습 (사진=조선중앙TV 캡쳐)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정유 공급 90%를 차단하고 북 노동자 송환을 포함한 새 대북 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사진은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화성-14'형 미사일의 2차 시험 발사 모습 (사진=조선중앙TV 캡쳐)

 

전문가들은 공급량에 있어서의 변화는 없지만, 대북 원유공급량의 상한선을 정함으로서 중국과 러시아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하는 동시에 후속 조치 가능성을 분명하게 밝혀 대북 압박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북한의 주요 외화획득 창구인 해외 노동자 파견에 대한 제재도 강화했다.

이전에는 신규고용만 금지했으나 이번 결의부터는 채택일로부터 12개월 이내에 모든 회원국이 북한 노동자를 본국으로 돌려보낼 것을 의무화했다. 많게는 5억달러까지 외화 수입이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다.

회원국들이 이 조항을 완벽하게 이행할 경우 2019년부터 북한 노동자의 공식적 해외 진출은 전면 차단되게 된다.

대북 해상봉쇄도 더욱 강화했다.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북한 선박이 회원국 영해에 진입할 경우 나포·동결·검색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또한 회원국 간 의심 선박에 대한 정보 교류도 의무화했다.

금수품목도 확대해 식용품·농수산품·기계류·전기기계·광물·토석류·목재류·선박 등도 수출이 금지된다. 수입금지 품목에는 산업용 기계류·운송수단·철강 및 여타 금속류 등이 추가됐다. 또한 '조업권 거래도 금지'도 명문화했다.

이렇게 되면 안보리는 북한이 수출로 얻는 수익이 2억5000만 달러가량 감축될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북한의 연간 수입 규모도 30%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제재 대상에는 리병철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과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 인민무력성 등의 개인과 단체가 추가됐다.

반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그의 여동생인 김여정 정치국 후보위원은 이번에도 제재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는 추가 제재에 따른 대화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분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