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남구, 전국 최고 ‘어린이 보호구역’ 인증
강남구, 전국 최고 ‘어린이 보호구역’ 인증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7.12.2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올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17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추진한 지역교통 안전환경 개선사업 평가 중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분야에서 최고의 우수성을 인증 받은 것이다.

이번 평가는 시·군·구에서 1단계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 17개 광역시·도 단위의 2단계 추천을 통해 행정안전부에서 최종 선정했으며, 구는 서울시에서 25개 자치구 중 우수구로 추천받아 최종 선정되었다.

최종 평가항목은 총12개 지표로, 지자체(장) 관심도, 홍보실적,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 사업성과, 특수시책, 우수사례, 경찰·학교장·학부모·주민 의견수렴 실적 등이 주요 평가항목이다.

구는 ‘찾아가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환경 개선’과 ‘옐로카펫’사업 등에서 최고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강남구 어린이보호구역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
강남구 어린이보호구역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

 

특히 ‘찾아가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환경 개선’사업은 기존의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 요구가 있을 때마다 구에서 개별적·단편적으로 응대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했다.

초등학교 개학시기에 맞춰 학교를 찾아가서 보호구역 내 교통법규 지키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학교장, 녹색어머니회, 경찰, 강남구 합동으로 현장을 점검한 후 간담회를 통해 불합리한 교통안전시설을 일괄 개선하는 방식으로 추진한 결과 학부모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이 사업에는 올해 총 21개 학교 1500여 명이 캠페인에 참여했고 구는 현장 합동점검 후 총 75건의 건의사항을 처리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옐로카펫’은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 앞 보도 상 신호대기 공간에 노란색 노면표시를 설치해 운전자가 멀리서도 어린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구는 이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알루미늄 소재 스티커의 노후가 빠르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알루미늄 소재를 보도용 노란색 도막형바닥재로 재질을 바꿔 내구성을 높였고, 삼각형 모양의 벽면에 남녀 어린이 모양의 도안을 새롭게 넣어 어린이들이 많이 건너는 횡단보도임을 잘 알 수 있도록 해 시인성을 높였다.

이 밖에도 구는 우천이나 야간시 시인성이 뛰어난 태양광 LED 교통안전표지, 차량 속도 표시로 운전자 서행을 유도하는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질서 지키기를 안내하는 나무안내표지판 등을 신설하고, 보호구역 내 노후된 노면표시, 교통안전표지 등의 교통안전시설을 전면 개·보수하였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적극적으로 학교로 찾아가 직접 의견을 듣고 불편사항을 일괄 개선하는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며 “옐로카펫, 노란신호등, 노란발자국 등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사업들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