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北 “새해 첫 선물로 값비싼 결과물 드려야”... 남북회담 전체회의 65분만에 종료
北 “새해 첫 선물로 값비싼 결과물 드려야”... 남북회담 전체회의 65분만에 종료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1.0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 전체회의가 9일 오전 11시5분 종료됐다. 회담을 시작한지 65분 만이다.

특히 북측을 대표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고위급 회담을 주시하면서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온 겨레에게 새해 첫 선물로 값비싼 결과물을 드리는 게 어떠한가 하는 생각을 갖고 이 자리에 나왔다"고 강조해 회담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집 회담장에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우리 측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김기홍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이 대표단으로 참석했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원길우 체육성 부상, 황충성 조평통 부장, 리경식 민족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 등이 대표단으로 나왔다.

9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9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오전 10시 정각 대표단은 양측 수석대표인 조 장관과 리 위원장을 선두로 남북이 나란히 회담장에 입장했다. 남측 대표단은 태극기와 평창 배지를 달고 있었으며 북측 대표단은 금색 테두리에 빨강색 바탕으로 된 김일성·김정일 배지를 착용했다.

조 장관과 리 위원장은 웃으며 악수를 나눈 뒤 자리에 앉았다. 편한 자세로 의자에 깊숙이 기대앉은 리 위원장은 시종일관 여유로운 미소를 띤 반면 나머지 대표단은 표정을 드러내지 않았다.

조 장관이 추운 날씨로 인한 불편함이 없었는지 묻자 리 위원장은 "온 강산이 꽁꽁 얼어붙었는데 어찌 보면 자연계의 날씨보다 북남관계가 더 동결 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남북관계를 혹독한 겨울 날씨에 비유하며 운을 뗐다.

리 위원장은 "북남대화와 관계 개선을 바라는 민심의 열망은 비유하자면 두껍게 얼어붙은 얼음장 밑으로 더 거세게 흐르는 물처럼 얼지도 쉬지도 않고 있다"며 "그 강렬함에 의해서 북남 고위급 회담이라는 귀중한 자리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 뒤 18년이 지난 점을 언급하며 "10년이 벌써 두 번씩이나 지났으니 이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흘렀나. 뒤돌아보면 6·15 시대는 모든 것이 다 귀중하고 그리운 것이었고, 생각해보면 참으로 아쉬운 시간이었다"고 소회를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예로부터 민심과 대세가 합쳐지면 천심이라고 했다. 이 천심을 받들어 북남 고위급 회담이 마련됐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민심은 남북 관계가 화해와 평화로 나가야 한다는 강한 열망을 갖고 있다는 것도 우리가 분명하게 잘 알고 있다"며 "민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회담을 진지하고 성실하게 임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요 의제 중 하나가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북측 대표단이 참석하는 문제"라며 "이번 겨울이 춥고 눈도 많이 내러 겨울 올림픽을 치르는 데 좋은 조건이 됐다. 많은 나라에서 귀한 손님이 오는데 특별히 북측 대표단 귀한 손님들이 오기 때문에 (올림픽이) 평화축제로 잘 치러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랜 남북관계 단절 속에서 회담이 시작됐다"며 "의지와 끈기를 갖고 회담을 끌어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남북 수석대표는 기조연설 모두발언에서 회담 공개 여부를 놓고 가벼운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신경전은 먼저 리 위원장이 "오늘 회담을 지켜보는 내외의 이목이 강렬하고 기대도 큰 만큼 우리 측에서는 공개를 해서 실황이 온 민족에게 전달되는 게 어떻겠냐"고 밝혀 회담 실황 중계라는 돌발 제안을 내놓으면서 시작됐다.

그러자 이에 조 장관은 "회담 공개 관련 말이 일리가 있다"면서도 "통상 관례대로 회담을 비공개로 진행하고, 필요하다면 중간에 공개회의를 하는 것이 순조롭게 회담을 제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조심스럽게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러자 리 위원장은 "그저 명백한 것은 민심이 큰 만큼 우리 회담을 투명성 있게, 북한이 얼마나 진지하게 노력하는가를 보여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귀측의 견해를 감안해서 그러면 비공개로 하다가 앞으로 필요하면 기자들을 다 불러서 우리 회담 상황을 알려드리는 게 좋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번 회담에 대한 북한의 자신감의 표현이거나 비공개 여부를 자신하고 회담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슬쩍 수를 던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