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자치구 최초 국제공정무역도시 인증 ‘도전장’
중구, 자치구 최초 국제공정무역도시 인증 ‘도전장’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1.3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자치구 중 최초의 ‘국제공정무역도시’ 인증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공정무역’이란 공평한 교역조건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만든 제품을 구매해 그들의 빈곤 극복과 발전을 돕는 사회적 경제 활동이다.

먼저 중구는 올해를 공정무역 활성화 원년으로 정하고 그 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저변확대에 집중하기로 했다.

최창식 중구청장(왼쪽)이 FI 한국사무소와 공정무역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창식 중구청장(왼쪽)이 FI 한국사무소와 공정무역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위해 ▲조례 제정 및 공정무역위원회 구성 ▲관내 기업과 공정무역 거버넌스 구축 ▲공정무역 제품 판매소 확충 ▲지역사회 인식 확산 등 공정무역 기반마련에 나선다.

그 첫 걸음으로 구는 지난 29일 중구청에서 국제공정무역기구(FI) 한국사무소(대표 지동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정무역 활성화에 본격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을지로에 위치한 국제공정무역기구(FI) 한국사무소는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 설립된 곳으로 국내 공정무역의 주류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약 주요 내용에는 △공정무역 저변확대를 위한 교육·홍보활동 △공정무역 소상공인 육성과 지원 △관내 기업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국제 공정무역도시 인증 등에 상호 협력 등이 담겼다.

앞으로 중구는 지속적인 공정무역 추진을 위해「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정무역위원회를 별도 구성할 방침이다.

이어 내달 중에는 관내 유통업체, 백화점, 호텔 등과 간담회를 갖고 거버넌스 구축, 공정무역제품 판로확충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관내 소매점과 음식점은 물론 청사 내에도 공정무역 인증제품을 취급하도록 판로를 넓힐 계획이다. 현재 중구는 구 청사 1층에 운영 중인 카페에서 공정무역 원두를 사용하고 있다.

지역사회 내 공정무역 인식 확산에도 주력한다. 공정무역도시 선포식, 관내 학교 대상 공정무역교실, 사진전, 구민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예정이다.

구는 관내 곳곳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적극 구매하는 여건을 조성해 이를 국제공정무역 도시 인증으로 이어가겠다는 구상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기업체와 전통시장이 풍부한 중구는 공정무역을 확산시키기 좋은 여건”이라면서“공정무역 운동을 주도적으로 펼쳐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주고 사회적 경제도 실현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