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초구, 5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시민 의견 듣는다
서초구, 5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시민 의견 듣는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2.0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만성 교통정체에 빠져있는 경부고속도로 양재IC~한남IC구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민위원회가 5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150분 동안 25개 원탁에서 학생과 직장인 등 시민위원 250명의 시민들이 문제점을 토론하고 경부고속도로를 지하화 하기 위한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같은 다양한 의견들은 대형화면에서 실시간 송출할 예정이며 현장투표로 최종 선정된 시민의제는 서울시에 제출된다.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오는 5일 저녁 7시 서초구와 미래도시재생포럼이 공동주관하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필요성과 진단을 하기 위해 이같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계획 시민위원회’를 연다고 4일 밝혔다.

150분 동안 각본 없이 진행되는 쌍방향 소통의 장인 이번 토론회는 지난 1월 서초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민위원 사전 공개모집을 거쳐 250여명의 학생, 직장인 등 각양각색의 시민들로 구성됐다.

2016년 11월 7일 조은희 서초구청장(오른쪽 두 번째)이 서울 서초구 양재리본타워 옥상에서 경부고속도로를 배경으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국제 콘퍼런스’ 참석자들에게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2016년 11월 7일 조은희 서초구청장(오른쪽 두 번째)이 서울 서초구 양재리본타워 옥상에서 경부고속도로를 배경으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국제 콘퍼런스’ 참석자들에게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토론회 진행은 사전 조사결과 발표와 이정형 중앙대 교수의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추진 사항과 도로법 개정 등에 대한 발제를 시작으로 그룹별 원탁 토론이 이뤄진다.

1부는 진단 토론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2부는 발전방안 토론으로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 지하화의 발전방향과 아이디어‘에 대한 시민들의 가감없는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토론 방식은 그룹당 10명 단위로 25개 원탁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며, 각 그룹에는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가 자리한다. 퍼실리테이터들은 참신하고 다양한 주민의견을 노트북에 입력해 실시간으로 중앙서버로 전송, 토론장 중앙에 마련된 대형화면에 실시간으로 송출된다.

이에 250여명의 시민위원회 토론장면을 시청하는 100여명의 객석 방청객들은 입론부터 의사결정까지 토론결과를 볼 수 있어 시민위원들과 호흡을 같이 할 수 있다,

이후 25개 원탁에서 나온 수백여 개의 의견들은 참여자들의 현장 투표에 의해 최종 의견이 선정되며, 이 날 채택된 시민 의제를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구는 지난 1월 토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경부고속도로 불편사항, 지하화 사업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사전조사결과 현재 경부고속도로가 도로로서 제 기능을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 라는 응답이 74%(매우 아니다 27%, 아니다 47%)로 나타났다.

또한 서초구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인지여부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라는 응답이 95%(잘 알고 있다. 41%, 들어본 적 있다 54%)로 나타났으며, 지하화 사업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응답자의 48%가 ‘교통체증 해소’를 꼽았다.

조은희 구청장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세계적 추세이자 미래도시의 대안이다,” 라며 “토론회에서 시민위원들이 내주신 의견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앞당기는데 소중한 역할을 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