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올해 생활쓰레기 20% 감량 총력... 청소장비ㆍRFID 80대 증설
중구, 올해 생활쓰레기 20% 감량 총력... 청소장비ㆍRFID 80대 증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2.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쓰레기 없는 클린 도심을 가꾸기 위해 생활쓰레기 20% 감량과 재활용품 1% 증대를 목표로 어느 해보다 활발하게 움직인다.

이를 위해 장비 및 설비 확충 등 신규 청소장비를 도입하고 신규 재활용 자원 발굴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또한 매달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쓰레기 처리시설도 견학하는 등의 방안도 내놨다.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올해부터 ‘자원순환기본법’ 시행으로 폐기물처분부담금이 신설돼 주민부담 가중이 우려된다”며 “다양한 신규 사업으로 청소효과 증대와 각종 폐기물 감량을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민 대상 쓰레기 감량 교육 모습
주민 대상 쓰레기 감량 교육 모습

먼저 구는 연내 낙엽청소용 송풍기, 좁은 인도 물청소용 고압살수장비 등 신규 청소장비를 도입해 청소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기존 가로휴지통 실태조사를 벌여 낡은 휴지통을 정비하고 지역별로 특색 있는 휴지통도 설치키로 했다.

특히 그간 시범 운영으로 음식물쓰레기 저감에 큰 효과를 낸 세대별 종량기(RFID)를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앞서 구는 지난해까지 300세대 이상 아파트단지 12곳에 음식물쓰레기 종량기 278대를 운영한 결과,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전년 대비 24% 감소한 바 있다.

이에 올해는 음식물쓰레기 종량기가 설치되지 않은 공동주택은 물론 단독주택까지 모두 80대를 증설할 계획이다.

규격 및 디자인이 제각각인데다 무단투기로 제 기능을 못하던 재활용 의류수거함은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현재 190개인 재활용 의류수거함은 절반가량 줄이는 대신 '중구 공공시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새 단장한 의류수거함을 관내 주요거점 40곳에 설치한다.

주민들의 관심과 실천을 이끌기 위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견학도 매달 실시할 방침이다.

지난달에는 올해 첫 순서로 동 청소행정 주민평가 위원 30명을 대상으로 송파구 소재 음식물 처리시설인 '리클린'을 방문해 처리과정을 지켜보며 감량의지를 다졌다.

앞으로 '우리동네 골목 가꿈이' 들을 대상으로 5회에 걸쳐 쓰레기 감량 교육 및 구 자원재활용처리장 시설 견학을 진행할 예정이다.

생활쓰레기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쓰레기를 잘못 배출할 우려가 큰 외국인 체류자 및 전입자에게도 올바른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안내를 위해 6개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문도 배부한다.

복지관, 경로당 등에도 찾아가는 홍보활동도 진행해 쓰레기 감량 실천을 유도키로 했다.

한편 커피찌꺼기 등 신규 재활용 자원 발굴에 힘쓰면서 자원으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수거시스템을 구축해 재활용률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수도권 매립지로 보냈던 봉제원단도 민간 열에너지 재활용 자원으로 활용한다. 여기에 노후한 재활용 선별 시설을 교체하고 유가품 선별라인을 효율화해 이를 뒷받침한다.

이 밖에 1회용품 사용이 규제되는 사업장을 점검하고 사용억제 제도 홍보를 확대하며 과대포장 단속도 강화할 계획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깨끗한 환경은 구민 삶의 질과 도시의 수준을 가늠하는 기본 잣대”라며 “올해 계획한 사업들을 빈틈없이 추진하는 한편, 주민협조를 이끌어내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