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2010년 09월 24일 17:53
2010년 09월 24일 17:53
  • 한강타임즈
  • 승인 2010.09.25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폭우 한번에 광화문까지 ‘물바다’…<조선><동아> “예측 힘든 천재(天災)” 강조
<동아> “4대강 사업을 통해 물그릇을 키우는 것도 대책”
<경향> “아스팔트로 뒤덮은 광화문 광장, 피해 키워”

추석 연휴 첫날인 지난 21일 서울 강서구에 287.5mm가 내리는 등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 40~260mm의 기록적인 집중 호우가 쏟아져 1만1000여 명의 수재민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이날의 집중 호우를 전혀 예측하지 못했고,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방재시스템은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

특히 서울의 심장부인 광화문 일대까지 물에 잠긴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광화문광장을 새로 조성하면서 돌로 100% 포장을 해버려 물이 땅 속으로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어졌고 가로수를 다 없애 비가 한꺼번에 땅에 닿다보니까 홍수량이 더 많아졌다”며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위주의 도시개발’을 근본 원인으로 지적했다.

24일 신문들은 이번 폭우의 원인과 피해를 기사와 사설을 통해 자세히 짚었지만 보도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기상청의 빗나간 예보와 허술한 방재 시스템을 지적하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특히 경향신문은 광화문이 물에 잠긴 것이 광화문 과장 조성 등 사실상 ‘인재(人災)’라고 분석하면서 서울지역의 아스팔트화로 배수 불량에 맞는 새로운 대응 매뉴얼 마련을 촉구했다.

반면, 조선·동아일보는 이번 폭우로 인한 피해가 ‘천재(天災)’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동아일보는 “요즘 날씨는 예측을 뛰어넘는 의외성이 있다”고 강조하는가 하면 “서울의 상습 침수지역은 과거보다 크게 줄었다”고 부각했다.

또 “4대강 사업을 통해 물그릇을 키우는 것도 선도적 기후변화 대책”이라며 정부의 4대강 사업에 힘을 싣는 한편 “국민도 스스로 대비 태세를 강화하는 것이 기후변화 시대를 사는 길”이라며 ‘개개인의 대책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200mm 넘긴 뒤에야 ‘공무원 총동원령’…늑장대응 원성>(한겨레, 5면)
<물에 잠긴 세종로>(한겨레, 5면)
<폭우에 습격당한 화곡동 젖은 지하방서 ‘맨바닥 잠’>(한겨레, 5면)
<인재 입증해야 ‘법적 배상’>(한겨레, 5면)
<한나절 폭우에 물바다 된 수도 서울>(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사설에서 기상청의 엉터리 예보와 당국의 늑장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사설은 “주민들이 이번 집중호우에 손 놓고 당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기상청의 빗나간 예보 탓이 크다”면서 “강수량 예측이 왜 이렇게 빗나갔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부터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의 늑장 대응은 더 문제”라며 “취약시간에 더 제대로 작동해야 빛을 발하는 게 재난 대비 시스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는 어제 시간당 95mm의 비에 견딜 수 있도록 빗물펌프장의 처리 용량을 늘리겠다고 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도심의 하수 처리 용량 확대나 저류지 증설 등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사설은 “당장 시급한 것은 피해 복구”라며 “침수 피해 가구당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준다고 하는데 턱없이 부족”하다며 “자연재해에도 경제적 약자들만 더 손해 보게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5면 <200mm 넘긴 뒤에야 ‘공무원 총동원령’…늑장대응 원성>에서도 “고작 몇 시간 동안 내린 폭우에 서울·수도권 일부에 큰 피해가 난 데에는 정부의 ‘한박자 느린’ 대응이 작용했다”는 지적을 전했다.

또 미흡한 배수처리 시설도 폭우 피해를 키운 요인으로 꼽으며 “최근 기상 이변 등으로 더 잦아지는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광화문 물바다’ 불렀다>(경향, 1면)
<“여주 신진교 붕괴 4대강 공사 탓”>(경향, 8면)
<“죄다 지하방 사람만 수해… 없이 사는 게 죄인가 봐요”>(경향, 8면)
<빗나간 예보, 기상청도 ‘으악’>(경향, 8면)
<기습 폭우에 속수무책인 재난 대응 시스템>(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1면에서 서울 광화문이 속수무책으로 물에 잠긴 데 대해 “광화문 일대는 공원 조성으로 불투수층이 넓어져 빗물이 지하수로 침투될 공간이 더욱 좁다”는 염형철 서울환경연합 운영위원장 등 전문가들이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위주의 도시개발”을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적한 내용을 다뤘다.

사설에서는 “아무리 과학적 예측이 어려운 기상이변이라지만 당국의 속수무책에 이재민들은 허탈함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면서 기상청의 빗나간 예보와 방재 시스템의 허점을 지적했다.

이어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이 잦아지고 있다면서 “이번과 같은 폭우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기상 현상”, “뉴타운 개발 등으로 서울지역이 아스팔트화하면서 물이 스며들 곳이 줄어들어 배수 불량에 의한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재해재난 대비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 기후 변화와 도시 환경에 맞는 새로운 대응 매뉴얼을 만드는 게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서울 한복판 ‘수퍼 도시홍수’···게릴라처럼, 순식간에 삼키고 사라지다>(중앙, 1면)
<빗물 저류소 8곳 신설, 펌프장 81곳 처리용량 확대>(중앙, 4면)
<추석 연휴 상상도 못한 시간당 100mm 물폭탄···수도 심장부 잠기고 지하철까지 멈춰섰다>(중앙, 4·5면)
<‘100년 만의 기상이변’만 되뇌면 끝인가>(중앙, 사설)

중앙일보는 4면에서 ‘배수시설이 폭우를 감당해 내지 못한 것’을 수해 원인으로 짧게 분석하는 데 그친 반면, 피해상황과 서울시의 ‘수해 중장기 대책’ 내용을 자세히 다뤘다.

사설에서는 기상청이 “40~60mm를 예보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예상 강우량이 다섯 배가 넘는 폭우가 내린 것은 뭔가 예보시스템에 큰 고장이 난 것”이라며 ‘100년 만의 기상 현상’의 일상화를 예고하고 있는만큼 “예보시스템도 이런 상황까지 감안해 보다 정교하게 구축돼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재(防災)시스템에 대해서도 “지금처럼 100년 만의 현상이 빈발하는 상황에서는 방재기준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전대미문(前代未聞)의 기상 현상이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 만큼 현재 4대강 사업이 채택한 ‘200년 주기’의 기준을 주요 시설물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무엇보다 예보 따로, 대응 따로가 아니라 자연재해의 발생에서 복구까지 IT(정보기술) 기반의 일원화된 재난대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배수 시스템 마비 서울 심장부가 잠겼다>(조선, 1면)
<그날 공무원은 안 보였다>(조선, 8면)
<하수관 좁고… 광화문 빗물 모두 청계천 몰려>(조선, 8면)
<폭우 중계한 기상청>(조선, 8면)
<수족관 산소공급 안돼 물고기 떼죽음>(조선, 11면)
<“또 침수… 지원금만 나눠주면 다냐”>(조선, 11면)
<‘난폭해진 폭우’에 대비한 도시 인프라 갖춰야>(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1면에서 이번 폭우로 “서울 도심을 포함해 수도권 곳곳의 배수(排水)시스템이 마비”됐다면서 서울 도심의 빗물 배출 시스템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을 전했다.

사설에서는 “지난 21일 수도권을 강타한 기습 호우는 어찌 해 볼 수 없는 불가항력(不可抗力) 측면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침수 피해가 “‘도시형 수해’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홍수 대비용 지하 방수로 건설을 언급하면서 “우리도 하천변 도로 지하에 빗물저장용 터널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원과 학교 운동장 지하 같은 곳에 빗물 저장시설을 만들어두면 홍수도 막고 평소엔 물을 조경수(水)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인도(人道) 포장을 물이 스며드는 투수형(透水型) 재질로 하면 빗물이 곧바로 하수구로 들어가지 않고 지하수로 저장된다”는 주장을 전했다.

이어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집중호우는 더 잦아진다”면서 “점점 난폭해지는 폭우에 견딜 수 있는 도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씻고… 쓸고… 구슬땀 한가위>(동아, 1면)
<“귀성은커녕 차례도 못모셔” 빗물 퍼내며 한숨>(동아, 3면)
<“태풍에 쓰러진 벼, 이번엔 잠겨버려”>(동아, 3면)
<기상청 예측 강수량의 4배 퍼부어>(동아, 3면)
<기후변화 시대 어떻게 살 것인지 묻는 ‘물 폭탄’>(동아, 사설)

동아일보는 3면 <“귀성은커녕 차례도 못모셔” 빗물 퍼내며 한숨>에서 세종로 등 도심이 물에 감긴 데 대해 “호우 대비 시설보다 많은 비가 내렸기 때문”이라는 서울시의 설명을 원인으로 짧게 언급했다.

사설에서는 “정확한 예보를 내놓지 못한 기상청에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지만 요즘 날씨는 예측을 뛰어넘는 의외성이 있다”고 ‘천재’라는 점을 강조한 뒤 “그럼에도 기상청은 돌발적이고 국지적인 날씨 변화에 대비해 예보시스템을 확충하고 세분하는 방안을 서둘러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기상의 극심한 변동은 기본적으로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일환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며 “그렇다고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 배수용량을 무조건 크게 늘리는 등 국가예산을 쏟아 부을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의 상습 침수지역은 과거보다 크게 줄었다”, “수방대책을 꾸준히 추진해온 덕분”이라며 “이곳처럼 큰비가 올 때마다 매번 피해를 보는 지역에 대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가 예산을 투입하더라도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설은 “기후변화의 사전 대응이 국가적 과제가 돼야 한다”면서 “4대강 사업을 통해 물그릇을 키우는 것도 선도적 기후변화 대책”이라며 “국민도 스스로 대비 태세를 강화하는 것이 기후변화 시대를 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2. 속속 제기되는 ‘김황식 의혹’…조중동 ‘축소보도’
<조선> “해명된 재탕, 삼탕 의혹”, “대부분 그의 형· 누나와 연관” 강조
<중앙> 여야공방으로 다뤄
<동아> 제대로 보도 안 해
<한겨레><경향> 제기된 의혹 자세히 짚어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시력장애로 병역을 면제받기 1년 전 친형 병원에서 진단받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으로 징병연기 판정을 받은 의혹에 이어 누나가 총장으로 있는 동신대에 대한 특혜 지원, 친사학 성향, 감사 권한 남용 등의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야당은 △병역기피 △누나 대학에 대한 특혜 지원 △감사원의 4대강 감사 결과 발표 지연 △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을 4대 의혹으로 지목하는 한편, 동신대의 국고보조금 특혜지원 의혹과 4대강 감사발표 연기 의혹과 관련해 각각 김 후보자의 누나인 김필식 동신대 총장과 은진수 감사원 감사위원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24일 신문들의 김 후보자에 대한 의혹 보도는 차이를 보였다. 한겨레·경향신문은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을 자세히 보도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의혹들이 “해명된 재탕, 삼탕 의혹”, “대부분 그의 형· 누나와 연관”이라는 점을 부각해 실었다.

중앙일보는 야당이 ‘봐주기 논란’이 두려워 김 후보자에 추궁에 나선 양 보도하면서 여당이 “정략적 공세”라며 적극 방어에 나선 내용을 비중있게 다뤘다.

동아일보는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

<①‘갑상선항진증’ 징병연기 다음해 ‘부동시’로 면제>(한겨레, 3면)
<누나·은진수 증인채택>(한겨레, 3면)

한겨레신문은 3면에서 국회 인사청문특위 소속 야당 의원들이 “김 후보자의 병역면제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화력을 집중하는 분위기”라며 △‘갑상선항진증’ 징병연기 다음해 ‘부동시’로 면제 △‘부동시’ 2년뒤 시력 ‘좌0.2 우0.1’ 향상 △누나 재직 대학교에 거액 국고지원 △누나들에 이자없이 2억4천만원 빌린 점 등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자세히 짚었다.

같은 면 다른 기사에서는 여야가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 청문회 증인으로 은진수 감사원 감사위원과 김 후보자의 누나인 김필식 동신대 총장, 허기택 동신대 산학협력단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 누나’ 청문회 증인 채택>(경향, 5면)
<쏟아지는 의혹… ‘공정 총리’ 갈수록 태산>(경향, 5면)

경향신문은 5면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도덕성 의혹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시력장애(부동시)로 병역을 면제받은 김 후보자가 1년 전엔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병역 연기 판정을 받은 사실”이 새로 드러났다면서 “김 후보자가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치료를 받은 병원은 작고한 후보자의 맏형이 운영하던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 △누나에게 받은 2억원 성격·탈루 △누나 대학 특혜 지원 △친사학 성향 △4대강 감사 지연 △감사 권한 남용 등의 의혹에 대해서도 표와 함께 자세히 짚었다.

<金후보자 누나 등 증인 3명, 참고인 11명 채택>(조선, 5면)
<野, 의혹 쏟아내… ‘김황식 청문회’ 戰雲>(조선, 5면)

조선일보는 야당의 의혹제기에 대해 김 후보 측이 “‘대부분 지난 청문회 때도 나왔다 해명된 재탕, 삼탕 의혹’이라며 인준에 자신감을 보였다”고 강조하면서 해명을 비중있게 다뤘다.

또 “김 후보자에 대한 의혹 제기는 대부분 그의 형· 누나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누나도 증인 채택··· 야당 “김황식 현미경 검증”>(중앙, 6면)
<“민주당이 뒤늦게 꼬투리…” 청와대 불쾌>(중앙, 6면)
<“추석 민심 최대 화두는 물가였다”>(중앙, 8면)

중앙일보는 6면에서 “호남 출신 총리 후보자에 대한 ‘봐주기 논란’을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야당의 파상공세에 여당은 “야당이 제기한 의혹 대부분이 정략적 공세라며 적극 방어에 나섰다”며 “당초 무난하리라 예상되던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의 총리인준 인사청문회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제기한 의혹들과 함께 “이미 대법관, 감사원장이 될 때 두 번이나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는 한나라당 측의 반박을 전했다.

같은 면 <“민주당이 뒤늦게 꼬투리…” 청와대 불쾌>에서는 청와대가 야권이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방위 공세’로 방향을 바꾸자 불괘감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김황식 청문회’ 누나 등 3명 증인채택>(동아, 6면)

동아일보는 6면에서 김 후보자의 누나 등이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다고 짧게 보도했을 뿐,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상세히 전하지 않았다.

 
출처: 민주언론시민연합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