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대통령 북핵문제 해결 운전대 ‘단단히 쥐었다!’
문재인 대통령 북핵문제 해결 운전대 ‘단단히 쥐었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3.14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대북정책기조, 미-중-일 모두 “동참”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 대북정책이 빛을 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리잔을 들듯”이라는 말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핵문제 해결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대한 성과는 일단 국회에서부터 나온다. 국회 여야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는 큰틀에서 여야 초당적 협력 의사를 피력하고 있다.

정의용 안보실장이 중국 특사로 중국으로 갔다. 14일에는 러시아 모스크바로 날아간다. 이제 헌법을 수정한 중국 국가지도자 시진핑은 ‘시황제’로 등극한 모양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로 정신없이 바쁜 가운데 지난 12일 일부러 시간을 내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났다.

중국 지도부는 보통 양회 기간에는 외교 사절을 만나지 않으며 그것도 국가 주석이 외국에서 건너온 인사를 만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 때문에 베이징 외교가에선 시진핑 주석의 정의용 실장 접견 배경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으며,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이라는 동북아 정세의 대격변 예고 속에서 ‘중국 배제(차이나 패싱)’ 우려를 대내외에 불식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잘 다녀왔습니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우)이 지난 11일 오후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정의용 안보실장을 청와대에서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정의용 실장은 14일엔 중국에 이어 러시아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잘 다녀왔습니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우)이 지난 11일 오후 방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정의용 안보실장을 청와대에서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정의용 실장은 14일엔 중국에 이어 러시아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 청와대는 지난 11일까지 백악관 대변인이 이야기한 ‘구체적 조건’ 발언에 대한 청와대 입장과 이날 오후 방미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마치고 귀국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관련 소식을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알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주도권에서 자신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정의용 국가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지난 11일 오후 4시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귀국 소감을 묻는 취재진에게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 그리고 두 분의 결단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 그리고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용기 있는 결단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문제에 있어 주도적으로 ‘운전대’를 단단히 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긴밀한 대화를 통해 결국 김정은을 만나겠다는 파격적인 답변을 내놓은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방북, 방미 성과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을 한껏 치켜세우며 겸허한 자세를 보였지만, 세계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초점이 맞춰졌다.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 두 사람은 공항에서 곧바로 청와대로 향했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날 5시15분부터 1시간15분간 방미 결과를 보고했다. 청와대는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 두 사람의 보고를 토대로 북·미대화 조율의 후속 조치 발빠르게 마련할 계획이다.

백악관의 이른바 ‘구체적 조건’ 논평이 나와서 국내에서는 논란이 됐다. 직접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 온 정의용 실장은 이에 대해 다만 워싱턴 공항에서는 백악관에서 구체적 조건을 언급했는데, 그게 회담의 전제조건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 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들은 것을 바탕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초청에 응한 배경을 설명했다.

북·미회담에 새로운 전제조건이 있다는 얘기를 트럼프 대통령에게서 들은 바 없는데 도대체 무슨 얘기냐, 이런 뜻인 것인데,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지는 않다. 다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뉴욕타임스 보도가 가장 정확하다”고만 말했는데, 뉴욕타임스는 백악관이 말하는 구체적 조건이라는 것이 “회담을 위한 새로운 전제조건을 붙인 것은 아니다. 비핵화를 강조하기 위해 한 말이다”라고 보도를 했는데, 청와대가ㅑ 그걸 인용함으로써 한·미 간에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이견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야말로 ‘마부정제(马不停蹄 : 말굽이 멈추지 못할 정도로 바쁨)’ 대북 문제 일정을 해치우고 있다. 어제 귀국한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은 12일엔 정의용 실장은 오전 중국으로 가서 곧바로 오후에 시진핑 주석을 접견할 예정이고 서훈 원장도 일본으로 가서 내일 아베 총리를 만나게 된다.

일본은 대북 협상 주도권에서 한-북-미 합의 공조가 이루어지면서 ‘제팬 패싱’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대북 핵문제 해결에 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주도권을 쥐고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성과를 내고 있음으로 인해 일본의 역할이 없거나 축소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전날 11일 오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면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힌 대목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관련 다자간 외교 노력이 성과를 확실하게 내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더 나아가 미국 언론의 한편에서는 회담에 앞서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한, 백악관 대변인의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백악관 측은 “새로운 조건을 단 게 아니라비핵화를 책임있게 이행하라고 한 것일 뿐, 회담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 백악관의 입장”이라고 분명한 입장을 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이 전달한 김정은 위원장 특별 메시지에 대해 “북한과의 협상은 대단히 성공적이며, 완수된다면 세계를 위해 아주 좋은 것이다. 결정할 것은 시간과 장소가 남았다”고 밝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다자간 외교성과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더 나아가 “중국의 XI JINPING(시진핑) 주석과 저는 북한의 김정일 국방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오랫동안 이야기했다. XI 주석은 ‘미국이 불길한 대안으로 나아가기보다는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계속 도움이 될 것”이라고 중국의 북핵 노력에 대한 협조도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일본에 대해선 이렇다할 언급은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대북 핵문제 해결에 있어서 운전대를 단단히 쥐고 있는 국제적 모양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