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광주시, 광주청년 주거포럼 개최…‘청년에게 집을 묻다’ 주체
광주시, 광주청년 주거포럼 개최…‘청년에게 집을 묻다’ 주체
  • 박해진 기자
  • 승인 2018.03.20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이 말하는 집 경험’ 통해 다양한 관점 도출

[한강타임즈 박해진 기자] 청년주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1차 포럼 ‘광주청년이 말하는 집 경험’ 이후 광주광역시는 지난 16일 오후 광주청년드림은행에서 ‘청년에게 집을 묻다’를 주제로 2차 광주청년 주거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청년 주거서비스 지원사업’의 방향 수립과 청년단위 실행주체를 모아가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3회에 걸쳐 운영된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사전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청년들이 가진 집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나누고,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청년의 지역정착과 결혼을 주거와 연계해 발표한 김보라(28), 김완혁(29) 씨는 청년 이행기의 특성인 불안정 주거와 잦은 이동으로 인한 어려움, 다양한 주거정책을 실제 활용하기 어려움을 털어놓았다.

박경섭 지역공공정책연구소 광주로 소장은 “주거에 대한 정책이 청년만의 문제가 아닌 광주의 문제임을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집 자체만 보지 않고 집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 관계들을 정책에 포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주희 전남대학교 여성연구소 연구원은 “청년주거에서는 주거를 통한 사회적 연결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존의 주거경험 뿐만 아니라 새로운 주거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토론에서는 건축과 주택에 국한된 기존의 물리적 관점을 넘어 관계와 사회연결이라는 삶 전반으로 청년 주거정책이 확장돼야 한다는 데 포럼 참여자 대다수가 동의하면서, 청년의 유형에 따른 우선 지원대상을 도출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또 주거문맹이라고 불릴만큼 주거와 정책지원 정보에 대한 해석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광주시는 5월까지 ‘광주청년이 말하는 집 욕구’와 ‘광주청년에게 필요한 집 정책’을 주제로 두 차례의 포럼을 더 개최해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주청년 주거욕구 조사와 결합해 광주청년 주거서비스 지원사업의 실행계획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광주청년 주거서비스 지원사업은 중앙정부 주거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청년주거 문제를 광주지역 청년의 특성에 맞는 주거서비스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남대학교 바이오하우징연구소가 운영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 ‘지방공공부문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광주청년드림을 일경험과 구직수당, 금융복지, 주거서비스까지 결합한 광주청년보장으로 확대해 140억원 규모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