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공채 틈새, 비정규직으로 뚫어볼까?
공채 틈새, 비정규직으로 뚫어볼까?
  • 박성현 기자
  • 승인 2006.11.01 0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채 틈새, 비정규직으로 뚫어볼까?  
 
수백대 일의 입사 경쟁률을 뚫지 못했다면 비정규직을 통해 정규직 전환 기회를 공략해보는 것은 어떨까?
 
인사취업전문기업(HR기업) 인크루트가 자사 기업회원 112곳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전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기업 10곳 중 6~7곳이 올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줬거나 전환해 줄 계획인 것으로 조사된 것. 실제로 하나은행이 올 상반기에 200여명 내외를 전환해줬고, 수협은행, 한국IBM 등도 올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줬다.
 
이 같은 정규직 전환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비정규직으로 입사후 1년 이상의 근무를 통해 근무성과를 인정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계획) 기업 절반 이상이 입사 1년이상 근무자를 그 대상으로 한다고 밝힌 것. 1년 이상 근무자(34.2%), 2년 이상 근무자(20.5%) 등 54.8%가 1년 이상 근무자에게 정규직 전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6개월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기업도 21.9%, 3개월 이상 근무자 11.0% 등이었으며 근무 기간 상관없이 전체 비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기업도 5.5%였다.
 
또 정규직 전환 방식은 ‘근무 성과 평가’가 65.8%로 가장 많았다. 일하면서 그 능력을 인정 받으면 정규직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시험을 본 후 합격자에 한해 정규직 전환을 해준다는 기업도 16.4%였으며, 일정 기간 이상 근무자는 무조건 정규직으로 전환해준다는 기업도 11.0%였다.
 
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는 주요 직종은 일반 사무직(25.9%)이 가장 많았으며, 생산조립기능직(24.1%), 경리·회계·자금직(13.4%), 전문 특수직(8.9%), 고객상담직(8.0%), 서비스직(7.1%), 영업직(7.1%) 등이었다.
 
이처럼 기업들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는 것은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신뢰가 높아져 업무성과가 향상’(49.3%)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 또 ‘신규 채용자보다 업무 숙련도가 높고’(34.2%), ‘회사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12.3%)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2년이상 고용한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비정규직 법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미리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자구책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지적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갈수록 취업경쟁률이 높아지는 등 취업이 어려워지다보니 장기 미취업자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장기간 미취업 상태로 있다간 취업하기 더욱 힘들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장기간 미취업상태로 있기보다는 수시로 채용이 진행되는 비정규직으로 일자리를 찾은 뒤 정규직 전환 기회를 공략해보는 것도 틈새 취업전략”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최근 들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기회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신규 채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으로 그만큼 인력 충원 여력이 줄어들기 때문. 올해 비정규직 전환(계획) 기업 10곳 중 6곳(61.6%)은 ‘신규 채용규모가 그만큼 줄어든다’고 밝혔다. 아무 영향 없다는 곳은 38.4%에 머물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