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청계재단 수상한 MB의 ‘재산 창고’
청계재단 수상한 MB의 ‘재산 창고’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3.2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재단 철저한 해부가 필요하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많은 혐의로 지난 22일 새벽 구속된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이런 저런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회 헌납하여 세웠다는 청계재단에 의혹의 시선이 적지 않다. 청계재단 MB ‘재산 창고?’, 청계재단이 비밀창고라는 의혹,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회에 재산을 환원하겠다며 설립한 청계재단이, 실은 청계재단을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설립되지 않았느냐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청계재단이 공익 목적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쓰였던 만큼 설립 허가를 취소와 청계재단에 대해 철저한 감사로 투명성을 확보해야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적지 않게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서전을 통해 본인 재산에 대한 생각을 밝힌 바 있다.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주지 않을 것이며, 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돈을 쓰겠다는 것이었는데, 이후 대선 과정에서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약속을 거듭했고, 약 2년 뒤 300억 원 이상의 재산을 출연해 장학재단인 청계재단을 세웠다.

송정호 당시 청계재단 이사장은 2009년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청계재단 기부방안은 장학 및 복지 재단 설립을 통한 사회 기부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차명 지분 확보와 상속 등을 위해 재단을 설립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청계재단, 베일에 쌓인 청계재단에 대해 자세한 해부가 필요한 시점이다. 청계재단이 입주한 영포빌딩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몰래 보관했던 문건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청계재단, 베일에 쌓인 청계재단에 대해 자세한 해부가 필요한 시점이다. 청계재단이 입주한 영포빌딩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몰래 보관했던 문건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다스 대주주였던 처남 김재정 씨가 숨지자 김재정 씨의 지분으로 상속세를 내고 일부는 청계재단에 기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실질적인 지배체제를 유지했다는 거다. 이후에도 청계재단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빚을 갚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청계재단이 장학재단임에도 본래 목적에서 벗어난 일들을 해왔던 만큼, 설립 허가를 취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청계재단을 감독하는 서울시교육청은 검찰의 수사를 통해 심각한 문제가 드러난다면 설립 허가 취소를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계재단이 입주해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로 알려진 영포빌딩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된 이후 인적이 별로 없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전 재산’을 기부하겠다고 공언하며 2009년 8월 설립한 청계재단의 사무실이 영포빌딩에 입주해 있는 거다. 영포빌딩이 소재한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있는 인근 건물에 입주한 법무법인들이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문이 열려 있는 것과는 달리, 이곳 영포빌딩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아무나 출입할 수 있는 곳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지난 22일 본지 기자가 청계재단 관련 취재를 하고자 벨을 눌렀으나 내부인들은 기자의 접근을 허락하지 않았다.

청계재단의 구성원들도 의혹을 받고 있다. 본래 장학사업을 목적으로 세워진 공익법인 청계재단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연자일 뿐, 그와는 법적으로 독립돼 있다. 하지만 청계재단은 실무자부터 이사회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족과 다름없는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23일 새벽 구속 수감된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 관리와 비자금 조성 실무를 도맡아온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대표적인 인물인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불린 이병모 사무국장은 횡령ㆍ배임ㆍ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기 앞서 구속기소됐다.

이렇듯 청계재단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처남 명의의 다스(DAS) 주식을 세금문제 없이 넘겨받고 상속하기 위해 설립한 정황도 뚜렷하다. MB시대의 ‘유산’과 다름없는 청계재단이 끝내 이 전 대통령의 운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이 본격화하면 청계재단은 존속 10년 동안 얽히고설킨 ‘MB와의 인연’으로 인해 청계재단 관련 범국민적인 관심은 집중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청계재단 직원은 사무국장과 여성 직원 단 두 명. 사무국장(이병모)이 구속되면서, 사실상 직원 한 명이 505억원 자산 규모의 재단 실무를 맡고 있는 셈인데, 재단 관계자들은 비리에 연루됐으며, 장학금 지급액은 계속 줄었고, 세금 감면 혜택이 장학금 지급액보다 더 많아 일찌감치 ‘공익’을 져버린 공익법인. 더구나 청계재단 공시자료에는 운영비를 부풀린 것으로 보이는 대목도 발견된다. 이런 공익법인이 왜 필요한 것인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청계재단은 과연 본래의 취지대로 운영이 됐을까? 청계재단이 이런저런 구설에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청계재단 운영관련 내용은 ‘오로지 깜깜이’로 일관되고 있다. 관련 당국이 청계재단 관리에 소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