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강동구, "온돌방 돌봄 방과후학교 무료지원… 아이들 방과후 부담 해소"
강동구, "온돌방 돌봄 방과후학교 무료지원… 아이들 방과후 부담 해소"
  • 오은서 기자
  • 승인 2018.04.0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토론·코딩 등 알찬 강좌 마련

[한강타임즈 오은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오늘 12일까지 강동구에 거주하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온종일 돌봄 방과후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가정과 학교 역할로 미뤄졌던 방과 후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나섰다.

구는 방과 후 아이들과 재능을 나누고자 하는 주민들을 연계해 지역사회에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이들에게 이웃 주민들이 마을 강사가 되고, 주민센터, 작은도서관,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 온 마을 공간이 학교가 된다. 

아이들을 위한 방과 후 강좌는 총 40개로, △ 그림책 읽기, 독서논술 등 독서․토론 △ 캘리 공예, 창의과학, 통기타 배우기 등 창의예술 △ 코딩, 보드게임과 같은 융합형 △ 소통, 청소년 성인권 교육 등 인성 △ 요리 등이다. 

강동구 온돌방 안내문.
강동구 온돌방 안내문.

온돌방 1기는 4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한다. 각 강좌는 주 1회, 총 10회씩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 재료비는 별도다. 강의별로 요일, 시간, 장소와 대상이 다르니 확인해야 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맞벌이 가정은 방과 후 아이들 갈 곳을 가장 먼저 걱정하게 된다”며 “학교와 마을을 잇는 교육공동체를 복원하고 마을 곳곳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아이들 방과 후에 대한 부담을 지역사회가 함께 나누는 교육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강동구는 지역 내 돌봄체계 구축, 공교육 신뢰성 회복 등 지역 순환교육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1월 교육부가 주관하는 ‘제9회 방과후학교 대상’ 지방자치단체(지역사회파트너)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