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마포구, 365일 ‘쓰레기처리’ 대책… 홍대 거리 ‘관광명소’ 이끈 환경미화원
마포구, 365일 ‘쓰레기처리’ 대책… 홍대 거리 ‘관광명소’ 이끈 환경미화원
  • 오은서 기자
  • 승인 2018.04.0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전담 청소팀 특별대책 가동, 시민 불편화 최소

[한강타임즈 오은서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홍대 인근 지역의 거리 청결을 위해 시기별, 장소별, 그리고 쓰레기 종류별로 탄력적인 처리 대책을 마련해 365일 운영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이 지역을 전담하는 청소팀은 타 지역과 다르게 특별대책을 상시로 가동해 이곳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있다.  

구는 홍대 지역의 막대한 쓰레기와 불법 전단지에 대응하기 위해 매일 환경미화원 13명과 청결기동대 5명을 투입하고 있다. 매일 오전 5시부터 15시까지 거리 청소를 실시하며 쓰레기 적체를 방지하기 위해 가로휴지통 수거 횟수를 매일 5차례로 늘렸다.

환경미화원 청소작업.
환경미화원 청소작업.

이는 타 지역에 비해 5배가 높은 수치이다. 또, 휴일엔 늘어나는 관광객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미화원을 16명까지 추가 투입한다.

한편, 홍대 지역이 지난 2016년 넘쳐나는 음식물쓰레기로 여름이면 지나가는 관광객의 코를 할 만큼 문제가 있었다.

이에 구는 문제의 원인이라고 판단한 음식물쓰레기 거점수거통을 모두 과감히 철수시켰다. 무단투기 책임이 분산돼 배출량이 늘어나고 규정에 맞지 않는 투기가 심화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 ‘문전수거제’라는 특단의 대책을 내놓았다.

2016년 8월 이후 홍대 인근 지역은 음식물쓰레기 문전수거제 시범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 지역 소형음식점 623개 업소에 대해 각자 버린 만큼 음식믈쓰레기 처리비용을 개별적으로 부담하도록 정산시스템을 바꾸었다. 청소 대행업체가 각 상점마다 문 앞에 모아놓은 음식물쓰레기의 무게를 달아 정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이를 통해 홍대 지역에 음식물쓰레기 1일 수거시스템이 정착되었다. 걷고 싶은거리, 클럽거리 등 몸살을 앓던 주요 무단투기 거점도 그 오명을 벗었다. 무엇보다 제도 시행 후 1년간 이 지역 쓰레기는 총 4327톤이 감량됐다. 그로인해 절감된 수집운반처리비만 1억 4600만원이었다.

한편, 홍대 지역은 무차별적으로 뿌려지는 불법 전단지 문제도 심각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는 현재 서울시에서 개발한 전화통화 불능화 프로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당 광고 전화번호로 3초마다 한 번씩 전화번호를 바꿔가며 전화를 걸어서 해당 전화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광고 효과 자체를 원천적으로 막아 불법 전단지, 명함 등을 더이상 배포하지 않게 막겠다는 방침이다.

홍대 지역 특별 청소대책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청소행정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청소행정은 매일 우리가 얼굴을 세수하는 것과 같이 너무도 기본적인 행정의 얼굴”이라며, “주민들이 쓰레기 처리 문제로 인해 불편함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대책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