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변화 하는 중랑" "살기좋은 중랑"
중랑구청장 문병권
"변화 하는 중랑" "살기좋은 중랑"
중랑구청장 문병권
  • 박성현 기자
  • 승인 2006.11.02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 하는 중랑" "살기좋은 중랑" 
    

▲     © 박성현 기자
질문1) 민선4기에 취임 하신지가 벌써 100일이 지났습니다. 소감이 어떠신지요?
 
▶ 지난 5.31일 실시된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구민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와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당선 된지가 얼마 안된것 같은데 취임한지가 벌써 100일이 지났다니 참 세월이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선거 시 저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해주신 중랑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취임 후 민선4기 4개년 계획수립, 개방형 자율학교 유치, 주민생활편익을 위한 내부조직 개편 및 여권과 유치, 중랑 문화체육관 개관 등 정말로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숨 가쁘게 지나온 것 같습니다.
 
아무튼 지난 100일간은 저를 성원해주신 주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코자 중랑구의 지역발전을 위해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중랑구민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구청장으로서의 소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질문2) 구청장님께서 취임 후 100일 동안 많이 바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동안 주요활동이라고 하면 어떤 일들이 있을까요?
 
(개방형 자율학교 유치)

▶ 지난 10월 16일자로 중랑구 묵동 소재 원묵고등학교가 개방형 자율학교로 최종 선정되어 2007년 3월에 개교할 예정입니다.
 
우리 구는 지역 내 명문고가 없고 주변 생활여건이 열악한 관계로  자립형 사립고를 비롯한 우수고를 유치하고자 그 동안 중랑교육발전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민관 합동으로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그리고 교육인적자원부와 지속적으로 유대 관계를 유지해온 결과 이번에 개방형자율학교를 유치하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개방형 자율학교는 학부모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을 위해 교장을 공모하여 자율권과 책임성을 부여함으로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교원과 좋은 시설을 갖추고 “저비용, 고품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우수한 학생을 양성시킴으로써 우리구의 교육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권발급 업무 개시)

▶ 그 동안 중랑구청에는 여권과가 없어 구민들이 여권 발급 시 인근의 동대문구와 노원구 등 타구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는 등 많은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지난 7월 주민 15만명의 여권업무 유치를 위한 서명을 받아 외교통상부에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 노력으로 여권발급 대행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오는 12월 1일부터 신속하고 편리하게 여권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효율적 조직개편)

▶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로 늘어난 복지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중랑구는 지난 7월 1일자로 조직 개편을 실시하였습니다.
 
조직개편 내용은 구청에 주민생활지원국을 신설하여 주민생활지원   종합 기획, 서비스 조정 등 관련기능을 통합 조정하고, 동사무소(20개동)에는 주민생활지원 팀이 신설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대폭개편(현장성, 접근성 강화)되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편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중랑문화체육관 개관)

▶ 체육ㆍ문화시설이 열악한 면목동 지역에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문화체육관을 2006년 9월 25일 개관하여 구민의 체력증진, 여가활용 그리고 문화 향수 기회 확대에 크게 기여 하게 되었습니다.
 
공사기간은 2004년 7월부터 2006년 8월 준공까지 약 2년이 걸렸으며 규모는 부지면적 2,121평, 건평 1,537평에 지하2층/지상3층의 구조로  약 16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내부시설은 수영장, 헬스 클럽장, 다목적 체육관 등으로 되어 있으며 용마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경치, 조망 등 자연경관이 뛰어납니다.

앞으로 중랑 구민 여러분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많은 이용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질문3) 앞으로 이뤄나가야 할 일이 더욱 많겠죠? 남은 임기 동안 앞으로 어떻게 구정을 운영하실 계획이신지요?

▶ 저는 그 동안 33년의 행정 경험과 폭넓은 인맥을 토대로 낙후된   지역여건과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중랑구 지역발전을 위하여,
 
지난 민선3기 4년 동안 4,1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서울시 투자사업비를 유치하여 우리 구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신내IC와 능산길 확장, 신내ㆍ묵동길 신설, 공영주차장 건설 등 각종 도시기반 시설의 확충, 나들이 공원, 사가정 공원, 면목역 만남의 광장조성 등 대규모 공원조성, 중랑문화체육관, 청소년 수련원 건립 등 문화ㆍ복지시설 확충, 망우산 저류조설치, 빗물 펌프장 신설, 봉우재길 하수관 신설 등 항구적인 수해방지 시설 구축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구정운영 방향은 지난 선거 시 구민여러분께   약속했던 다음 주요 공약사업을 하나, 하나씩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 첫째는 획기적인 교통 환경개선을 위한 청량리 ~ 신내동간 경전철      건설 사업입니다.
살기 좋은 도시는 우선 교통이 편리해야 된다고 봅니다.

서울시에서 확정한 청량리~면목동~신내동을 연결하는 경전철사업은 현재 재정경제부 산하의 연구기관으로 정부투자 사업에 대한 검증기관인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검토 중인 4개 경전철사업 중에서 타  노선 보다 사업의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서울시, 건설교통부, 포스코 건설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하여 청량리-신내동간 경전철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중랑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자립형 사립고 유치사업입니다.
 
먼저 말씀드린 우리구에 개방형자율학교로 원묵고등학교가 선정된바 있으며 이와 함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시와 끈질긴 협의를 통해 마련한 부지인 신내2택지지구내에 자립형 사립고를 유치할 생각입니다.
 
이미 택지가 확보되어 있으며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에 충분히 인지되어 있고 현재는 자립형 사립고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교법인과 사업추진을 위한 방안 등을 절충 중에 있습니다.

자립형 사립고 유치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망우묘지공원 이미지 개선을 통해 중랑구의 구 브랜드 가치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망우묘지공원 이미지 개선 사업은 공원 내에 조성되어 있는 묘지(2006년 1월 1일 현재, 16,898기)를 연차적으로 이전시키고 이전지에 대해서는 생태수종을 식재하여 환경림으로 복원하는 한편, 이 지역에 분포한 여러가지 역사ㆍ문화적 가치를 살려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역사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고 역사문화관을 건립하는 등 주민들을 위한 도심속의 자연 휴식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상봉·망우 지역 재정비 개발을 통해 중랑구 발전을 앞당겨 나가   겠습니다.
202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상 전략육성중심지에 해당하는 망우동, 상봉동 일대를 상업, 업무·유통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서울 동북권의 중심거점지역 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지난 10. 19일 도시재정비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의해 상봉․망우재정비촉진지구로 의제 처리됨에 따라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섯째, 중화·묵동 뉴타운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05년 11월 17일 서울시에서 주민의견을 수렴해 중화 뉴타운 사업을 추진토록 승인이 되어 현재, 찬·반 양측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뉴타운 사업을 추진한다는 합의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구에서는 중화·묵동 뉴타운 사업추진과 관련하여 시행령과  제정될 조례의 조문별 내용을 세밀히 검토하여 주민여러분께 더욱   유리한 방향으로 접목시켜 특별법 사업지구로 우선 지정이 되도록 노력할 생각이며, 이에 따른 구민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이 수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면목동 지역에 대한 개발계획을 수립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면목동 지역은 지금까지 중랑구의 개발 사업과 관련 소외된 면이 있었던 지역으로 우기 때면 상습적 침수는 물론 교육환경과 주차 공간, 문화·복지시설이 부족하고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열악한 지역으로 광역적인 대단위 지역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지역입니다.
 
앞으로 우리구에서는 관련 법령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을 받아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