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정세균 의장 직권상정에 자유한국당 “총력저지”
정세균 의장 직권상정에 자유한국당 “총력저지”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5.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의원직 사직안만 처리하지 말고 드루킹도!”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자유한국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에 정면으로 맞섰다. 자유한국당은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으로 처리하겠다는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현역 의원들의 사직안을 국회 본회의 상정에 앞서 “총력으로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단식을 마치고 긴급 의원총회를 이끌면서 “우리가 정세균 의장의 의원직 사직안 처리를 막겠다는 게 아니다. 국민 참정권은 엄격히 존중돼야 한다”면서도 “그렇다면 국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드루킹 특검과 의원 사직서를 동시에 처리하나는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 의석수를 감안해보면 14일 오전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함께 불참해도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게다고 공언한 ‘의원직 사직안’은 처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이날 국회 내에서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즉, 자유한국당이 강제적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이에 동조하는 야당 의원들의 국회 본회의장 출입을 물리적으로 봉쇄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거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서 홀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날 정세균 의장이 직권상정하겠다고 공언한 의원직 처리안을 총력으로 저지하겠다고 천명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서 홀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이날 정세균 의장이 직권상정하겠다고 공언한 의원직 처리안을 총력으로 저지하겠다고 천명하고 있다./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은 지난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댓글공작’ 특검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요구하며 의원총회를 한데 이어 14일 오전에도 9시부터 약 60여명의 의원들이 본회의장 앞 로텐더 홀에 집결하여 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6·13지방선거 출마에 따른 의원직 사직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 개최를 예고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총력 저지’를 재차 결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9시부터 국회에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만약 오늘(14일)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정세균 의장이 일방적인 국회 본회의를 강행할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 저지할 것을 천명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늘 본회의는 교섭단체 의사일정 합의에 의해서 드루킹특검 법안이 반드시 의원직 사직안과 함께 상정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오늘 본회의에 대해 교섭단체 간 의사일정 합의도 전혀 이루지 못했고, 또 의장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내일 본회의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나아가 “오만과 독선이 바로 독재”라면서 “국민여론과 지지율에 취해 야당을 무시하고 야당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 오만한 정권이 바로 독재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놓였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3일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당의 입장은 특검법을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반드시 상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구체적 투쟁방법은 의총을 통해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지난 13일 논평에서 “국민의 참정권 박탈도 안 되지만, 권력형 게이트에 대한 국민의 진상규명 요구도 묵살해선 안 된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정세균 의장에게 의원 사직 처리와 함께 조건없는 드루킹 특검법안을 본회의에서 상정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14일 본회의에서 의원직 사직안이 처리되기 위해서는 전체 의석수 중 과반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날 현재까지 국회 의석 분포를 살펴보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유죄 선고를 받는 등 이런저런 이유로 전체 국회의원 300명 가운데 아직 남은 292명 중 더불어민주당이 121명, 민주평화당 14명, 정의당 6명, 민중당 1명, 사실상 민주평과당과 정치적 입장을 같이하는 바른미래당내 친여 의원 3명을 합치면 145명이다. 여기에 무소속 의원 2명이 사직안 처리를 동의할 경우 147명(과반)이 넘게 된다.

이같은 의석 구조라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연합하여 물리적으로 막지 않는 이상 정세균 의장이 직권상정하겠다는 의원직 사직 안건은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불리한 여세를 반전하기 위해 14일 오전 긴급 총회를 열고 국회 본회의를 총력으로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장 입구 봉쇄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유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동물국회) 비난이 쏟아질텐데 물리력이 가능하겠나?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지금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규탄과 목소리를 내는 게 끝일 것 같다”고 물리적 충돌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