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자유한국당 “동물국회는 아니지만 못들어 간닷!”
자유한국당 “동물국회는 아니지만 못들어 간닷!”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5.1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국회 본회의 사실상 물리력 행사?

[한강타임즈 박귀성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난 13일 저녁부터 14일 오전까지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을 점거하면서 14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선언했던 ‘의원직 처리안’ 직권상정이 진통을 겪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특검’ 처리가 없는 본회의 개의에 반대하며 정세균 국회의장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3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댓글공작’ 특검 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요구하며 ‘결사 반대’ 구호를 한껏 외친 가운데 14일 오후까지도 국회 여야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댓글공작 특검법안 본회의 상정을 촉구하며 협치를 파괴하는 민주당을 규탄했다 (사진=뉴시스)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댓글공작 특검법안 본회의 상정을 촉구하며 협치를 파괴하는 민주당을 규탄했다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이 14일 국회 본회의장 입구를 막은 채 의원총회를 열며 지방선거 출마에 따른 의원직 사직안 처리만을 위한 본회의 개회를 막겠다고 나섰다.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연 자유한국당은 의원총회가 끝나고 그 자리에서 털썩 주저앉아 미동도 하지 않고 있다.

즉, ‘의원 사직서 처리’ 본회의장 막아선 자유한국당이다. 김성태 원내대표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14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면서 경직된 이날 국회 본회의는 예정 시간 2시를 넘기고서도 조금도 접점을 찾지 못하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본회의를 4시부터 열자고 각당 지도부에 통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은 이에 따라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를 오후 들어서도 국회 본회의장 건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기로 하고 4시 현재 소속 의원들의 결집을 촉구하고 있다.

국회의원 사직 건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저지를 위해 이날 국회 본회의장 입구에 모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각양각색 행동들이 눈길을 끈다. 나경원 의원을 비롯한 예닐곱명의 의원들은 빙둘어앉아 이야기꽃을 피우는가 하면, 드루킹 특검법을 본회의에 상정할 것을 요구하는 발언을 하는 의원들의 뒤편에서 중진 의원들은 ‘중진의원들만의 특별한 회동’을 가졌다. 단식을 끝낸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농성을 진두지휘했지만, 금세 지쳐 벽에 기댄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결국 이날 국회 본청 로텐더홀은 자유한국당 비상 의원총회로 원천봉쇄 됐다. ‘총동원령’으로 의원·당직자와 각 의원실 보좌진 등 당소속 인원 400여명이 모두 모여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국회 선진화법에 의해 동물국회를 재현하지는 않지만 사실상 아무도 국회 본회의장에 못들어가게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이렇다하게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실질적으로 본회의장 출입을 봉쇄한 것은 맞다”고 대답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국회 본회의장 점거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소속 의원들을 소집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메시지를 통해 “회관 필수인력을 제외한 전 보좌진은 지금 즉시 특검 관철을 위한 총력투쟁 긴급 의원총회 장소인 본관 로텐더홀로 집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제와서 정세균 의장의 ‘원포인트 본회의’가 열린다면 흡사 “내가 이럴려고 10일간을 단식했나? 자괴감이 든다”는 의도다.

30여 개 가까이 깔린 대형 스티로폼에 한국당 의원들이 신발을 벗고 자신들 안방처럼 올라앉았다. 비상 의총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은 ‘댓글 공작 특검 거부 문재인 정권 규탄한다’, ‘청와대 민주당은 즉각 특검 수용하라’, ‘특검법안 처리 거부 국회 정상화 반대인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스티로폼에 앉아 구호를 외쳤다.  

지난 11일 단식을 끝낸 김성태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 발언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려는 의원직 사퇴 처리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국민의 참정권을 보장하는데 국회가 이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드루킹 특검은 국민이 제기하는 의혹을 풀기 위한 특검”이라며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두려운 구석이 없다면 떳떳하고 당당하게 특검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드루킹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하면서도 “여론과 지지율에 취해 오만방자한 독재 권력이 바로 문재인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라고 맹공을 가했다. 

김성태 원내대표의 발언 이후 권성동, 김영우, 전희경, 이은재, 박인숙, 성일종 의원 등의 발언이 차례로 이어졌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스티로폼을 뒤로 더 깔라고 주문하며 농성 영역을 확대하기도 했다. 결국 국회 본외의장 입구의 몇배 되는 면적을 자유한국당이 점령한 셈이 됐다. 한참을 열정적으로 로텐더홀 농성을 지휘하던 김성태 원내대표는 체력이 부친 듯 뒤편에 마련된 의자 위에 앉아 휴식을 취했다.  

한쪽에서는 또 다른 회동이 눈길을 끌었다. 김무성 의원은 자신의 앞에 앉아있던 이주영 의원의 어깨를 툭툭 친 후 농성 뒤편으로 불렀다. 이후 김무성 의원이 소환한 나경원·주호영·조경태·정진석 의원들은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둘러앉아 낮은 목소리로 ‘그들만의 중진회의’를 이어갔다.

15분쯤 무언가를 논의하던 중진 의원들은 10시 23분쯤 자리에서 일어나기 시작했다. 한쪽에 앉아있던 김성태 원내대표를 격려한 이들은 그와 함께 국회 의장 접견실 쪽으로 이동했다. 이들은 10시 30분으로 예정된 국회의장-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을 대비해 의장실 옆 회의실에서 추가 논의를 이어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오후 10시 46분이 돼서야 의장 접견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농성장과 마찬가지로 드루킹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릴레이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로텐더홀은 국회 본회의장 입구에 있는 원형 복도이다. 

의원들은 본회의장 입구 앞에 자리를 깔고 앉았고, 보좌진들을 동원해 본회의장 문도 막아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정세균 국회의장의 본회의장 진입을 몸으로라도 봉쇄해 의사 일정을 저지하겠다는 태세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총칼로 억압하고 물리력으로 야당의 입을 틀어막는 것만이 독재가 아니다. 국민과 야당의 요구를 묵살하고 협상을 걷어차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의 행태가 바로 독재”라고 비판하며 특검 동시 처리를 촉구했다.

이날 오후 현재 국회는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댓글 조작 사건’ 특검을 정부와 여당에게 요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은 추후 논의하고 일단 급한 사안들을 처리하자는 입장이어서 종일토록 국회는 접점이 없는 공전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이 처리를 주장하는 사안은 추가경정예산과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 등이다. 

이 중에서도 당장 시급한 것은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의원들이 입후보하려면 먼저 의원직을 그만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회기 중에 국회의원이 사직서를 제출하면 국회의장이 서명하고 자동으로 본회의에서 상정하게 돼 있는데, 현재 자유한국당 등의 반대로 본회의 자체가 열리지 않고 있는 것이다. 

14일 사직서 처리가 무산되면 해당 지역구의 재보궐 선거는 이번 지방선거 때 함께 치르지 못 하고 내년 4월에나 실시할 수 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국회 중앙계단 앞에서 본지 기자를 만나 “선관위에서 요구하는 것은 사직 의원들의 국회 의결 내용이다. 오늘밤 12시까지 최소한 펙스로라도 통보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렇다면 오늘 경직된 여야 대치국면은 자칫하면 12시까지도 계속될 가능성은 있다고 봐야한다”고 전했다.

현직, 국회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 30일 전까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 의원들의 사직서는 마감 시한인 14일 자정까지는 처리돼야 한다. 국회에서 사직서를 처리하고 선관위에 ‘궐원 통지서’를 정식으로 보내야 선관위에서 재보궐 선거를 실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의원들이 5월 24~25일 후보 등록을 하면 국회의 궐원 통보가 없더라도 통보를 받은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출마 자체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해당 지역구 주민들은 1년 가까이 지역구 국회의원이 공석인 사태를 맞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검이 없으면 본회의 자체를 열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국회 여야의 대치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4시 본회의를 소집해 사직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