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신간] 플랫폼 제국의 미래
[신간] 플랫폼 제국의 미래
  • 송범석 기자
  • 승인 2018.05.1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송범석 기자] “애플의 일부 고객은 자신의 구매 행위가 비이성적 판단에 따른 것임을 알면서도 개의치 않는다. 그들은 자신이 똑똑하고 첨단을 걷는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구매를 결정할 때 자기 뇌는 단지 구경만 했을 뿐이라는 논리로 구매 행위를 합리화한다.”

생각해보자, 정말, 애플은 특별한 것일까. 아니면 우리가 ‘특별하다고 믿는 것’일 뿐인가. 전자이든 후자이든 어떻든 간에 애플이 다른 휴대폰 제조업체와 다른 것은 확실해 보인다.

 

 

애플 제품은 ‘가치’를 판다. 그 안에 내재돼 있는 혁신적인 인터페이스, 그리고 고스펙은 이미 삼성이나 엘지, 그리고 심지어 중국 제조 휴대폰에서도 이미 상당부분 따라잡았다. 그럼에도 ‘애플’이 애플인 이유는 바로 사람들에게 가치를 팔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궁극적인 가치는 어디에서 유래되는 것일까? 그 본질은 좀 더 다른 데 있다. 이 책은 그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이 책은 과거에 미미한 존재였던 기업들이 어떻게 21세기 ‘플랫폼 제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 그 이유를 그들이 선택한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딩 전략, 다른 회사는 따라할 수 없는 독특한 수익 시스템, 경쟁자들이 따라잡지 못하는 진입장벽 등 다각도에서 분석하며 놀라운 통찰력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신화 이면의 내밀한 스토리까지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스콧 갤러웨이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필자소개
송범석 기자

문화 분야 기자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