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한강T-Pick] ‘한국 매력에 퐁당’ 홍보대사 나선 외국인들
[한강T-Pick] ‘한국 매력에 퐁당’ 홍보대사 나선 외국인들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8.08.2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미국에서 온 티티(27세, 학생)씨는 최근 한식 가정간편식 브랜드의 글로벌 서포터즈 활동에 열심이다. 평소 한식을 좋아하지만 요리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워 쉽게 도전할 수 없었던 한식을 가정간편식으로 간단하면서도 맛있게 요리해보는 쿠킹클래스에도 참석했다. 또 맥주와 한국의 왕교자를 함께 곁들이는 ‘왕맥’을 즐기면서 다른 외국인 서포터즈들과 교류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특히 티티씨는 글로벌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SNS를 통해 고국의 친구들에게 다양한 한식문화를 소개하는 한식 전도사 역할에 푹 빠졌다.

SNS를 통해 전세계와 연결돼 자발적으로 다양한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과 공기관 구분 없이 외국인 서포터즈를 통해 한국을 알리는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이 같은 외국인 서포터즈는 재한외국인 및 유학생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K-POP 등 한류를 넘어 한식부터 한국관광 및 문화상품은 물론, 한글까지 영역을 확대해 다양한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프렌즈 글로벌 마케팅 콘퍼런스
CJ제일제당 비비고 프렌즈 글로벌 마케팅 콘퍼런스

▲ 한식 가정간편식으로 세계에 한식 문화를 알리는 CJ제일제당 ‘비비고 프렌즈’

CJ제일제당 비비고는 글로벌 대표 한식 브랜드로써 비비고를 통해 한식을 함께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글로벌 서포터즈인 ‘비비고 프렌즈’를 기획하고, 지난 5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활동을 해오고 있다. 미국, 스페인, 베트남, 일본, 멕시코 등 17개국 30명으로 구성된 ‘비비고 프렌즈’는 매월 비비고의 주력제품을 체험하고, SNS를 통해 세계 각국에 비비고와 한식 문화에 대해서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복잡한 요리과정 때문에 한국인들도 만들기 어려워하는 보양식을 비비고 제품을 활용해 손쉽게 만들어보는 ‘비비고 프렌즈 여름 보양식 쿠킹클래스’를 진행했다. 7월부터 8월까지 열린 ‘왕맥(비비고 왕교자+맥주) FESTA’에도 ‘비비고 프렌즈’들이 참석해 K-만두로 글로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비비고 왕교자와 맥주를 즐기는 트렌드를 알리기도 했다. 또, 7월에 열린 ‘비비고 글로벌 마케팅 콘퍼런스’에도 참여해 CJ제일제당 마케팅 전문가들과 비비고와 한식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이들 ‘비비고 프렌즈’가 비비고 체험을 통해 다양한 언어로 만드는 한식 관련 콘텐츠는 한 달 평균 약 200여건에 이르며, 세계에 한식을 알리는 한식 홍보대사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 전 세계에 한글과 한글문화를 알리는 외국인들, 세종학당재단 ‘누리벗’ 기자단

세종학당재단은 외국인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하는 ‘세종학당’을 전 세계에 알리는 대학생 기자단 ‘누리벗’을 2014년부터 5년 째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 ‘누리벗 5기’는 지난 6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활동이 예정돼 있다. 이번 누리벗 기자단은 태국, 타지키스탄, 베네수엘라 출신의 다양한 국적의 유학생과 내국인 학생 등 12명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외국인 기자단은 역동적이면서도 정감 넘치는 한국의 매력을 기자단 활동을 통해 활발히 알린다는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누리벗 단원들은 세종학당 홍보 영상을 제작하거나 일상생활에서 쓰는 한국어 학습 영상 등 다양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해오고 있다. 세종학당재단의 누리벗은 지금까지 총 61명이 활동했으며, 지난해에는 네덜란드, 에콰도르 등 7개국의 외국인 유학생 8명을 포함한 누리벗 4기가 약 130여 건의 한글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등 한글 홍보대사로서의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 한국의 다채로운 관광 콘텐츠 찾아나서는 이베이코리아 ‘2018 G마켓·옥션 글로벌 SNS 서포터즈’

이베이코리아는 올해 5번째를 맞는 전국의 관광지, 관광 상품, 지역특산품을 알리는 ‘2018 G마켓·옥션 글로벌 SNS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약 70여 명으로 구성된 이번 서포터즈는 국내 인플루언서 외에도 미국, 프랑스, 싱가폴, 중국 등 총 10개국의 외국인 유학생 및 재한 외국인 인플루언서로 구성됐다. 이들은 국내 SNS 채널뿐 아니라, 웨이보, 위챗 등 각 나라별 사용률이 높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현지어로 한국 관광에 대한 글로벌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SNS 서포터즈들은 서울 외에도 국내의 다양한 지역의 관광 정보를 접하고 방문을 유도하며 경제활성화까지 기여할 수 있는 취재 및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강원도 6차 산업 현장인 홍천 동키허니랜드, 평창 라벤더팜 등 5곳을 방문해 직접 체험하고, 현장을 취재하며 강원도 여행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를 통해 각 국가의 언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나라별 SNS 채널을 통해 약 100여 건의 한국 관광 홍보 콘텐츠가 제작되는 등 민관 외교관 역할을 수행했다.

CJ제일제당 브랜드전략 비비고팀 김하민 과장은 “한국 음악과 드라마로 시작한 한류열풍은 이제 한식과 한국 고유 문화에까지 확장되며, 앞으로 보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 “이를 반영하듯 올해 처음 진행한 ‘비비고 프렌즈’에 대한 서포터즈들의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비비고 프렌즈’를 통해 비비고와 한식의 가치가 세계 각국에 활발히 알려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