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변’은 없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 선출
‘이변’은 없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 선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9.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에 하태경ㆍ이준석ㆍ권은희... 2기 지도부 출범
손 대표, "당 지지율에 연연할 여유 없다"... 선거제도 개편에 당력 집중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손학규 ‘대세론’이냐 새로운 인물의 ‘이변’이냐를 두고 치러진 바른미래당 전당대회에서 결국 이변은 없었다.

경선 시작 전부터 ‘손학규 대세론’이 끊임없이 거론되며 ‘올드보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정치적 중량감’이 결국 당 지휘봉을 잡게 됐다.

손학규 신임 대표는 "당 지지율에 연연해 할 여유가 없다. 조그마한 특권도 내려 놓고 당을 개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선거제도 개편에도 당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전국청년위원장 선출대회에서 새 당대표로 선출된 손학규 후보가 손을 번쩍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전국청년위원장 선출대회에서 새 당대표로 선출된 손학규 후보가 손을 번쩍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바른미래당 전당대회에서는 하태경ㆍ정운천ㆍ김영환ㆍ손학규ㆍ이준석ㆍ권은희 후보(기호순) 등 6명이 당권 도전에 나섰다. 이들 중 1위 득표자는 당 대표로 나머지 2~4위는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는 방식이다.

다만 4위 득표자 이내에 여성 당선자가 없을 경우 4위 득표자 대신 여성 후보자 중 최다 득표자가 여성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만큼 유일한 여성인 권은희 후보는 최고위원을 확정한 상태다.

이날 전당대회에서는 별도 투표 없이 이날까지 실시된 ARS투표와 케이보팅(K-voting·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최고 득표자를 선출했다.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최고 득표자는 총 득표율 27.02%를 얻은 손학규 후보로 당대표 자리를 거머쥐게 됐다.

손 후보는 책임당원 2만8590명 중 7456명(26.08%)의 표를 얻었고, 일반당원 투표에선 6만 2006표 중 1만7149표(27.66%)를 득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선 28.25%의 지지를 받았다.

한편 최고위원직에서는 하태경 의원이 22.86%로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이준석(19.34%) 후보와 권은희(6.85%) 후보도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권 후보는 득표율에서 4위권에 들지 못했지만 여성 후보로 4위로 간주됐다.

청년위원장에는 단독 출마한 김수민 후보가 찬반투표에서 63.23%의 찬성표를 얻어 당선이 확정됐다.

이날 수락연설에서 손학규 대표는 “앞으로 제왕적 대통령, 그리고 갑질 양당 체제를 무너뜨리는데 저를 바치겠다”며 “1987년 체제를 넘어서, 7공화국 건설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손 대표는 당 통합, 정파의 통합, 국민 통합 등 3가지 통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먼저 집안 통합을 이루고 정치 통합에 이어 국민 통합까지 가겠다는 각오다.

손 대표는 “우리는 고난의 행군을 해야 한다. 당장 당의 지지율에 연연할 여유가 없다”며 “반성하고 또 반성하며 국민 속으로 들어가 우리가 가진 조그마한 특권이라도 있으면 내려놓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당을 개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손 대표는 이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선거제도 개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손 대표는 “대통령의 인기에 영합해 눈치만 보고 거수기와 앵무새 노릇에 앞장서는 민주당, 아직도 반성은 커녕 틈만 나면 막말과 시비만 하는 자유한국당, 바로 이 두 수구적 거대양당이 한국의 의회정치를 망치고 있다”며 “지금 민심은 다음 총선에서 이 두 정당을 심판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손 대표는 “잘못된 선거제도, 다양한 목소리를 담을 수 없고 오직 승자가 독식하는 선거제도는 큰 장애물이다”며 “유권자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지역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대안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에게 고통을 주는 정치권력의 갑질을 막기 위해서는 국민의 요구를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이같은 선거제도 개혁에 당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