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재명 “농업은 우리의 뿌리, 공평하게 지원할 것”
이재명 “농업은 우리의 뿌리, 공평하게 지원할 것”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8.09.0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농업 키우지 않으면 식량전쟁 일어날 수 있어”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전 이천시 장호원읍 풍계3리에서 벼 베기 시연 및 주민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농업은 우리의 뿌리”라면서 “향후 경기도정에 있어 농민들이 손해보지 않는 공평한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날 행사의 인사말을 “농업은 우리의 뿌리로, 전략산업으로 보호 육성해야 한다”면서 “특정인들이 많이 지원받는 방식이 아닌 다수 농가들이 공평하게 지원받는 방식으로 바꿀 것”이라며 자신의 농업정책에 대한 정견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이천시 장호원읍 풍계3리 농민들과 엄태준 이천시장, 취재진들 앞에서 “올 여름 극심한 폭염과 가뭄 등 어려운 상황에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농업인과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지역 농민을 격려하고 직접 콤바인을 운전하며 벼 베기 시연을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소재 헷사레 복숭아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경기동부과수농협 시험실을 찾아 복숭아 당도와 잔류농약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소재 헷사레 복숭아 축제를 준비하고 있는 경기동부과수농협 시험실을 찾아 복숭아 당도와 잔류농약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농업이 사양산업으로 취급됐을 때가 있었지만 이제는 전략산업이 되고 있다”면서 “농업을 키우고 보호해놓지 않으면 식량전쟁 등의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나아가 “경기도정에서도 농업분야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지원방법을 찾으려 한다”면서 “소수의 특정인들이 많이 지원받는 방식이 아니라 다수의 농가들이 공평하게 지원 받는 방식으로 바꿔 농민으로 살아가면서 당연하게 보장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확고한 대농민 정책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이재명 지사는 전남 해남에서 시행 중인 농가기본소득 지원 정책을 소개하며 “농가기본소득지원 정책이 의미 있는 것은 소규모 농지를 갖고 농사짓는 분들이나 수 만평을 갖고 농사짓는 사람 모두 똑같이 최저소득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해 지역 농민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재명 지사는 다시 “경기도 지역 전체 균형발전 차원에서 북·동부 지역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배려할 것”이라며 “동부 지역이 상수원문제와 자연보존권역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수도권 전체를 위해서 희생을 당하는 것인데, 함께 사는 세상에서는 억울한 사람과 지역이 없어야 한다”고 이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그러면서 “손해를 보면 전체가 받는 이익의 일부를 보상해줘야 한다”며 “규제를 많이 받고 피해를 많이 보는 지역에 정책적이든 재정적이든 추가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인사말 말미엔 “농민들은 특별한 혜택을 바라는 것이 아닌 열심히 일한만큼 보장 받는 사회를 원하는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쌀값도 올라서 농민들의 삶과 얼굴에 함박웃음이 피었으면 좋겠다”고 지역 농업인을 격려했다.

한편, 경기도는 2021년까지 현재 225개소인 친환경농업 생산단지를 240개소로 늘리고, 친환경 무상급식지원 대상학교를 현재 2023개교에서 2100개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팜 시설도 현재 25개소에서 70개소로 대폭 확충하여 지속가능한 성장환경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이천시 장호원읍 소재 ‘햇사레’ 복숭아 축제 준비가 한창인 경기동부과수농협을 찾아 지역 관계자들과 ‘우리아이 건강과일 확대방안 간담회’ 갖었다. 진한 향기와 깊은 맛으로 잘 알려진 장호원 복숭아의 출하를 축하하는 복숭아축제는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서동대로 복숭아 축제장 등에서 분산 개최된다.

장호원 황도와 천도 등 다양한 복숭아들은 9월 중순부터 10월까지 생산되는 늦복숭아로 부드러운 육질, 높은 당도가 특징이며 장호원에서만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재명 지사가 이곳을 방문한 당일에도 복숭아 실험실에선 당도 측정과 농약잔유량 분석, 과수 등품 분리 작업들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