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단독] ‘시끄럽다’ 민원에 새로 지은 주민 체육시설 폐쇄?... 어이없는 '강동구'
[단독] ‘시끄럽다’ 민원에 새로 지은 주민 체육시설 폐쇄?... 어이없는 '강동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9.0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부지 공원 조성 공문 발송... 반발 커지자 ‘폐쇄 아니다’ 오락가락
인근 주민 “생활권 보장하라” 반발 vs 동호인 “재산권 증대 목적” 반박
‘코트장 점거’ 주민들 간 충돌 우려... 아무 대책 없어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강동구민들이 30여년을 이용하던 구민 체육시설인 강동테니스장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현재 폐쇄를 주장하는 주민들과 이를 반대하는 테니스 동호회 주민들 간 갈등은 극에 달해 충돌 우려까지 낳고 있다.

어이없게도 이같은 주민들 간 갈등 상황은 해당 구청인 강동구의 안일한 행정이 자초한 일로 원인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더구나 구는 지난해 이곳에 친환경 공원을 조성하겠다는 공문까지 해당 주민들에게 발송하면서 주민들 간 갈등과 분열을 더욱 키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강동테니스장 폐쇄 논란은 고덕주공4단지아파트 주택재건축사업이 추진되면서 불거졌다.

당초 이곳은 방음벽 설치 및 사용시간 조정 등으로 테니스장 이용에 민원이 없었다. 그러나 고층 아파트로 재건축되면서 조합원 등이 소음으로 인해 불편이 예상된다며 이전 요구 민원을 구청에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구는 민원 요구를 받아들여 강동테니스장을 능골공원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해당부지는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문제는 테니스장 이전 부지가 그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발생했다. 이전 부지를 마련하지 못한 상태에서 테니스장을 폐쇄해 주민들을 내몰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31일로 테니스장 관리 계약도 끝나 구의 조속한 결정이 필요하지만 여전히 강동구에서는 “이전 부지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지난 1일 주민들이 강동테니스장에서 테니스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에 대해 테니스 동호회 회원 주민들도 비대위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지난 1일 주민들이 강동테니스장에서 테니스장 폐쇄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에 대해 테니스 동호회 회원 주민들도 비대위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서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갈 곳 잃은 동호회 주민들... 비상대책위 구성 반발 ‘확산’

지난 1일 강동테니스장을 이용하는 한 주민은 잔뜩 흥분해 있었다. 매주 한번 씩 시간을 내서 이곳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날은 인근 주민들이 갑자기 집회를 열고 코트를 점거했기 때문이다.

특히 대체 부지를 마련해 주겠다며 사태를 키운 구청은 정작 별다른 말이 없다고 분개하기도 했다.

그는 본지와의 통화에서도 “이날 테니스장을 점거한 주민들이 소리 지르고 말투가 너무 공격적이었다”며 “한 주민은 나이 지긋하신 분한테도 치매에 걸렸냐고 하는 말도 들었다”고 토로했다.

이렇게 주민들 간 일촉즉발의 충돌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강동구는 “강동테니스장을 폐쇄하려는 것은 아니다”는 말만 반복할 뿐 근본적인 대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강동구 테니스 동호인들은 “대체 부지를 마련할 때까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력 반발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뒤늦게 구청은 해당 동호회 주민들을 만나 “해당 테니스장을 한달 간 무상 사용토록 하고 이후 관리는 시설공단에 맡기겠다”며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한 동호회 회원은 “폐쇄하지 않겠다고 회원들을 달래고 있지만 결국 폐쇄 수순을 밝고 있는 것”이라며 “이정훈 현 구청장이 테니스장 확대를 공약한 만큼 최소한 대체부지라도 완비될 때까지라도 기존 시설을 유지하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체 부지 완비 전 공문 발송... 주민 갈등 키워

구청은 이번 강동구테니스장 폐쇄 논란이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구청이 민원을 제기한 조합원들에게 발송한 공문을 보면 이미 구청은 이곳을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연계해 공원으로 조성하려 했던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공문에는 “테니스장은 아파트 재건축 이전부터 공원조성계획에 반영돼 활용되고 있는 시설이다”며 “테니스 동호회원인 주민들의 공공시설물이지만 귀 아파트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을 위해 그리 결정했다”고 적었다.

이미 구는 공원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었던 와중에 주민들의 생활권 보장 요구가 그 빌미가 된 셈이다.

그러면서 공문 말미에는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구청의 이전계획과 노력을 적극적으로 안내해 달라”며 적극 홍보를 당부하기도 했다.

주민들 입장에서는 아파트 앞에 친환경 공원을 만들어 준다고 하니 삶의 질 향상과 아파트 가치 상승 등 당연히 그 기대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아파트 주민들과 테니스장 이용 주민들의 갈등이 더욱 커진 이유다.

강동테니스장 앞에 걸려있는 현수막
강동테니스장 앞에 걸려있는 현수막

‘찬성’ㆍ‘반대’ 구청 민원 폭주... 행정정보 공개요구까지

강동테니스장 폐쇄를 놓고 주민들 간 강동구청 홈페이지에는 찬성과 반대 주민들의 민원들도 폭주하고 있다.

지난 4일부터 구청 온라인 구청장실 ‘구청장에게 바란다’에는 강동테니스장을 놓고 민원 청구가 빗발쳤다.

테니스장 폐쇄를 찬성하는 주민들은 지난해 구가 보낸 공문을 들며 “테니스장 이전을 전제로 폐쇄하겠다는 내용은 없다”며 “이전 부지가 없어 폐쇄하지 않겠다는 건 약속을 어기겠다는 말도 안되는 핑계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직접적으로 소음 피해가 발생하는 세대가 87세대 밖에 안된다는 말은 그 87세대 주민은 소음이 있어 살기 힘들어도 무시하라는 말인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주장이다”며 “참고 참고 참은 것이 터졌다는 것을 인지하기 바란다. 빠른 약속 이행으로 주민들의 생활권을 보장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른 주민도 강동구청이 보낸 공문을 이유로 당장 약속대로 폐지해 달라고 주장했다.

특이 이 주민은 “상황이 이 지경이 된 것이 누구의 책임인지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 책임자에게 응당한 조치를 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반면에 반대 주민들은 해당 아파트 재건축 인ㆍ허가와 관련된 행정정보 공개를 청구하기도 했다.

강동테니스장은 28년간 존치해온 시설로 재건축 계획, 인허가 단계에서도 특별한 논의대상이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조합 및 시공사에서는 테니스장 존재를 알고도 불과 1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아파트를 설계해서 인허가를 진행한 것으로 이런 동 배치는 상식적으로 소음에 대해 용인하겠다는 ‘합의’ 없이 진행되기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실제로 지난 2015년 8월 입주자 모집 공고상에서도 사전에 사업부지 내ㆍ외 현장을 반드시 방문해 주변현황 및 현장여건, 주변개발, 조망권, 각종 공사로 인한 소음발생 여부를 확인하신 후 청약신청 및 계약체결하시기 바랍니다”고 안내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일부 단지 주민의 요청에 의해 공공비용을 들여 새롭게 지어진 테니스장을 없애는 것은 명백한 예산낭비”라며 “명백한 근거를 제시하고 테니스장 건립에 소요된 예산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강동구테니스 협회에서도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곳에 글을 올렸다.

협회는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원인은 고덕4단지 재건축 과정에서 일부 소유주들의 집행행동에 부화뇌동한 강동구청이 대체코트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8월말까지만 강동테니스장의 존치를 허가한다는 공문을 발송한 것이다”며 “현재까지 대체부지 약속건이 이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전제로 발송된 공문은 무효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동테니스장이 허무하게 폐장된다면 강동구 생활체육 36개 종목의 미래도 어두울 수밖에 없다”며 “강동구 테니스인들 모두의 자존심이자 성지인 강동테니스장을 사수하기 위해 테니스인들은 하나로 똘똘 뭉쳐 실천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협회는 “강동테니스장 존치를 공문을 통해 약속하라”며 앞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국민감사 청구, 규탄 집회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