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민선7기 100일 ‘스마트포용도시’ 비전 확정
성동구, 민선7기 100일 ‘스마트포용도시’ 비전 확정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10.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민선7기 100일을 맞아 미래 비전으로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포용도시 성동’으로 확정했다.

이를 통해 구는 ‘스마트포용도시’의 핵심 정책을 더욱 구민들에게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스마트포용도시’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분석기술 등 4차산업혁명시대 기술과 지식이 어린이․어르신․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보다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도시를 말한다.

민선7기 비전 안에는 구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참여하며, 모두가 누리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민선7기 성동구 비전 브랜드
민선7기 성동구 비전 브랜드

이를 위한 대표적인 정책이 지난해 10월 개관한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다.

구는 어린 학생과 학부모들이 스마트기기를 직접 체험하며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3D 프린터, 드론 및 가상현실(VR) 체험관 등을 갖추고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와 범죄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930여개의 지능형 CCTV를 활용하여 범죄 및 교통사고 등 재난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경보를 울리는 도시안전 네트워크망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는 성동구 어린이집 통학차량에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슬리핑차일드 체크(갇힘 예방)시스템’과 휴대폰 수·발신기록 확인을 통해 1인 가구 고독사를 사전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함께해요’ 안부확인서비스도 독거어르신 884명을 대상으로 운영 중에 있다.

한편, 구는 지난 9월20일자로 시책추진담당관을 신설해 스마트포용도시와 생활밀착형 사업 등 구정 주요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시책추진담당관에서는 스마트포용도시 토대 구축을 위해 스마트포용도시 학술용역을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연계해 진행하고 있으며, 스마트포용도시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스마트포용도시 구현을 위한 성동구조례를 2019년 1월 중에 시행할 예정이다.

2019년에는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에 센서를 설치하고, 모바일 앱을 활용해 낮 시간 동안 비어있는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을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시스템과 사물인터넷 기술(Iot)을 활용해 도로변 및 공사장 미세먼지, 소음 등을 실시간 관리, 감독해 미세먼지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지키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마을을 하나의 실험실로 조성해 개발자와 사용자가 삶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수정, 개량하는 개방형모델인 리빙랩(Living Lab)도 운영할 계획이다.

동네골목 쓰레기난과 주차난,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피해 등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생활현장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문제를 도출하고 주민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는 현장중심의 구민 참여형 프로그램이 스마트포용도시 정책의 중심이 되도록 추진해 나가게 된다.

아울러 구는 민선7기 구정 주요사업으로 7대 분야 163개 공약사업에 대한 로드맵도 마련했다.

주요 7대 분야는 ▲활기찬 경제분야(11개 사업) ▲희망찬 교육분야(13개) ▲따듯한 복지분야(31개 사업) ▲쾌적한 도시분야(52개 사업) ▲안전한 생활분야(37개 사업) ▲즐거운 문화분야(13개 사업) ▲친절한 구정분야(6개 사업) 등이다.

구는 2019년까지 총 111개 사업(70%)에 대한 이행을 목표로 설정했으며 스마트포용도시 정책에 기반 한 구정변화를 구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의 스마트포용도시 정책이 구민 모두의 삶과 희망을 응원하고, 소외와 차별로 힘들어 하는 이웃을 포용하며, 우리들의 소중한 삶터인 성동구를 역사와 미래를 포용하는 도시로 더욱 진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