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 '온기누리소ㆍ에너지바우처' 지원... 따뜻한 월동 준비 박차
성동구, '온기누리소ㆍ에너지바우처' 지원... 따뜻한 월동 준비 박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11.0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주민들이 버스를 기다리면서 칼바람을 잠시나마 피할 수 있는 ‘온리누리소’를 설치했다.

동절기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도 총 2800여 가구에 전기나 도시가스 등 에너지바우처를 차등 지급한다.

이처럼 구는 올 겨울 한파, 폭설 등 각종 재해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소외되는 사람 없이 구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종합대책’을 마련해 본격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성동구가 따뜻한 겨울 나기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성동구가 따뜻한 겨울 나기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먼저 구는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해 비상연락체계를 강화하고 긴급 상황에 신속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화재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형 공사장이나 공원, 복지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사전에 점검하고 안전 관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올겨울 기상이변으로 추위가 빠르고 매섭게 찾아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따뜻한 겨울나기 대책도 미리미리 세심하게 마련했다.

버스정류장에 바람막이 공간인 ‘온기누리소’도 설치했다. 지난해 처음 운영된 ‘온기누리소’는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올 겨울에 32개소가 추가 설치되어 총 78개소로 늘어났다.

또한 기존 커튼식 출입문에서 미닫이문으로 바꾸고 노인 등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의자도 배치하고,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전구를 장식하여 주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따뜻하고 훈훈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동절기를 맞아 저소득가구, 장애인, 노숙인 및 독거어르신 등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도 힘쓴다.

먼저, 여러 단체들과 힘을 모아 김장을 담가 나누어드리고,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품을 모금하여 저소득 가구에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등으로 연중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는 총 6000여 가구에 김장김치를 나누어드렸고,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성금‧품 총 12억 1천여만원이 모금되어 성동구 전지역 어려운 주민들의 생활에 큰 보탬이 되었다.

또한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이면서 노인‧영유아‧장애인 가족을 포함한 가구의 동절기 난방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총 2800여 가구에 전기나 도시가스 등 난방 에너지원을 선택적으로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를 가구원수를 고려하여 차등 지급한다.

올 11월부터 운영되는 ‘착착성동(생활밀착, 착한행정) 생활민원기동대’도 새롭다.

기초생활수급자나 한부모가정, 장애인, 독거어르신 가정에 각종 생활불편사항이 생기면, 직접 찾아가서 신속하게 무료로 해결해준다.

특히 방학기간 중에는 중‧고등학생 자원봉사활동과 연계하여, 전등 교체나 문고리 부착, 못 박기, 수도꼭지 교체 등 사소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었던 일들을 함께 해결하며 주민들이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겨울철 구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 제설, 복지 분야 등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하여 구민 모두가 더욱더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