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신간] 가슴을 지키는 식단의 정석
[신간] 가슴을 지키는 식단의 정석
  • 송범석 기자
  • 승인 2018.12.27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송범석 기자] 유방암은 우리나라 전체 여성 암 중에서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다. 유방암 환자 증가율은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여서, 누구도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 유방암이다. 

유방암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문가들이 권고하는 대표적인 원칙은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체중 조절,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식단 관리, 알코올 섭취 자제 등이다. 사실 누구나 다 아는 것이지만 실천이 어렵다.

기본적으로 튀김이나 칩, 아이스크림 같은 고열당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세 끼 식사 모두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채소와 과일은 하루에 400~500g 이상 섭취를 하는 게 좋다.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붉은 고기 섭취는 줄이고 어류나 가금류 섭취를 하는 게 좋고, 붉은 고기를 먹더라도 기름기가 적은 부분을 골라 소량으로 먹는 게 좋다.

음주 제한이 중요하다. 암 치료 환자는 물론 예방을 위해서라도 남성은 하루 2잔, 여성은 하루 1잔 정도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폭음도 물론 금물이다.

 

<가슴을 살리는 식단의 정석>은 부산경남지역의 대표적인 종합병원인 ‘좋은문화병원 유방암센터와 영양팀, 한식연구가 차민욱 셰프가 함께 이러한 유방암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식재료 및 식습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유방암에 좋은 식재료를 활용한 50가지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이 책에서는 기존에 출간된 유방암 책의 일반적인 개념이 아닌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유방암의 유형(A형, B형, H형, T형)을 설명하고 유방암의 원인을 구체화하여 면밀히 들여다본다. 그래서 실제 유방암 진단 시 자신의 치료 방향과 자신에게 맞춘 해결책을 찾도록 하고 있다. 또한 면역 치료의 개념을 구체화하여 제시하고, 유방암의 치료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유방암의 각 유형에 따른 유익한 식재료, 또 유방암의 예방을 위해 좋은 다양한 식재료를 소개하고 식재료를 이용한 50가지 요리를 소개하여 누구라도 맛있고 건강한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좋은문화병원 유방암센터 & 영양팀, 차민욱 지음 / 북스고 펴냄

필자소개
송범석 기자

문화 분야 기자


주요뉴스